티스토리 뷰

소득금액증명서란?

금융기관이나 관공서에 제출하는 목적으로 소득금액증명서를 발급 받아야 할 때가 있습니다. 연봉이 인상되어 기대출 받은 금융기관에 대출 금리 인하 요구를 목적으로 발급 받거나, 신용평가회사에 연봉 인상에 따른 신용점수 상향을 위해 제출하기도 하는 등 의외로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소득금액증명원입니다.

소득금액증명서란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나 연말정산한 납세자의 소득금액을 확인하는 내용을 담은 문서로, 납세자의 인적사항을 비롯한 원천징수의무자의 법인명 또는 상호, 사업자등록번호, 소득금액, 총 결정세액 등이 기록된 것으로 근로자가 자신의 경제활동을 통해 얻은 소득세를 신고한 경우 그 소득금액을 소유하고 있음을 증명하기 위한 문서입니다.

소득금액증명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가까운 세무서에 방문하여 발급 신청을 진행해야했지만, 인터넷의 발달로 방문 없이 손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소득금액증명서 발급 받는 방법,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소득금액증명 홈택스 발급 안내

매년 연말정산을 위해 접속하는 국세청 홈택스 기억하시나요? 바로 이곳에서 소득금액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를 클릭하시거나,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서 국세청 or 홈택스 검색 후 사이트 접속해주세요.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하셨다면 상단의 이미지와 같은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여러가지 메뉴들 중 민원증명 메뉴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참고로 민원서류 발급시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니 미리 준비해두시면 좋습니다.


민원증명 관련 신청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를 로그인이 필요 합니다. 회원 로그인 단계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선택하여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서류 발급이 불가하니, 미리 공인인증서를 준비해두시길 바랍니다. 아이디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 등 다양한 방식의 로그인 방법을 제공하지만, 서류 발급을 위해선 반드시 필요하답니다.



※ 공인인증서는 거래중인 은행에서 무료로 발급 받을 수 있는 제한된 용도의 공인인증서와 1년간 사용 요금을 지불하고 사용할 수 있는 범용 공인인증서 모두 홈택스에 등록하여 사용가능합니다.

로그인 후 민원증명신청 페이지로 접속하게 됩니다. 우측 노란색 부분의 민원증명신청 메뉴 중 소득금액증명 메뉴를 클릭합니다.


소득금액증명 신청 페이지에서 기본 인적 사항 부분은 로그인 시 기본 회원 정보가 미리 입력되어져 있으니, 수정하실 부분이 없다면 그대로 두시고 신청내용수령방법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모든 입력 사항을 선택하셨다면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하세요.


'신청하시겠습니까?' 팝업창이 나타나면 확인을 선택합니다.


정상적으로 접수되었습니다. 확인 클릭.


신청하신 인터넷 접수 목록이 나타납니다. 소득금액증명(근로소득)에 해당하는 발급번호를 클릭하세요.


발급번호 선택 시, '증명서를 발급하시겠습니까? (PC환경에 따라 프린터 선택창이 활성화되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안내 사항 확인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 홈택스 소득금액증명서 발급 신청 전, 미리 보유하고 계신 프린터의 지원 여부를 확인하신 후 올바른 드라이버 설치나 프린터 등록 여부를 확인하신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민원증명 발급 프린터 선택을 합니다. 프린터 목록에서 우측의 지원여부를 확인하신 후 '인쇄가능'으로 나타난다면 정상적으로 서류 발급(인쇄)가 가능합니다.


간혹 지원불가 or 출력불가프린터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호환되는 프린터 드라이버를 설치 하시거나, 프린터 등록 신청을 하신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인쇄가 가능한 프린터 선택 후 출력 버튼을 클릭 하시면 위와 같이 소득금액증명 서류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구분, 원천징수의무자의 법인명과 사업자등록번호, 소득금액, 총결정세액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인의 연봉(실제 받는 연봉) 확인을 위한 수단으로도 활용하실 수 있으며, 앞서 말씀드린 은행 대출 금리 인하 요구, 신용평가회사의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해 소득금액증명서를 발급 받아 제출하기도 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