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Blog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티스토리 검색 등록

애드센스 수익 창출을 위해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중이지만, 국내 인터넷 사용자들의 대부분은 네이버 검색을 통합 접속이 많으며, 검색 결과에서 상위 노출이 많은 것도 자사 서비스인 네이버 블로그인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약점에도 불구하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고집하는 이유는 국내에서 몇 안되는 애드센스 광고 삽입이 가능한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죠.

국내에서 서비스 중인 검색 포털 사이트 중 압도적인 힘을 가진 네이버에서 내가 운영중인 블로그가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방문자 유입수뿐만 아니라 애드센스 수익에도 악영향을 받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중인 다음 검색에서는 블로그 생성 시 자동으로 검색 엔진에 등록이 됩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블로그 소유자가 직접 검색 등록을 해줘야만 검색 결과에 나타나게 됩니다. 


네이버 검색 결과에 블로그가 사라졌다?


기존에 운영중인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네이버를 통한 검색 유입이 많았지만, 어느순간 단 한명의 방문자도 없다면 이는 일시적인 문제 또는 저품질 블로그에 걸렸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글의 내용과는 무관한 키워드 도배, 무분별한 인기 키워드 남발, 특정 광고에 대한 홍보 등 사이트 최적화에 악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하진 않았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사이트 최적화와 관련된 내용은 차후 다시 살펴보기로 하고, 오늘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한 티스토리 블로그 최초 등록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티스토리 검색 등록

네이버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이 가능하게 하기 위한 즉,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 연동 등록을 위해 해당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검색창에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조회 후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바로가기)



연동 사이트 목록에서 사이트 추가 입력란에 본인이 운영중인 ①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한 뒤 추가 버튼을 눌러주세요.



티스토리 블로그 추가 후 아래와 같이 HTML 파일 업로드, HTML 태그, 소유확인 없이 사이트 추가 중 하나를 선택하여 등록된 블로그의 소유 확인을 해주세요.


여기서는 ② HTML 태그 방식을 선택, 메타태그를 복사하여 티스토리 스킨에 삽입하는 방법으로 소유 확인을 진행하겠습니다.



①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추가 (블로그 URL)

② HTML 태그 선택 후 메타태그 복사 (<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

자동등록 방지를 위한 보안코드 입력



다음 작업은 웹마스터도구가 아닌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④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서 꾸미기-스킨 편집 선택

스킨 편집 페이지에서 html 편집 선택



스킨(HTML 편집) 페이지에서 <head> .... </head> 사이 어느곳이든 상관 없이 복사한 메타태그를 입력한 뒤 저장해주세요.



⑥ <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abcd1234efgh5678"/> 붙여 넣기


티스토리 스킨 편집 페이지에서 메타 태그 입력 후 저장까지 마쳤다면,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소유 확인 페이지로 돌아와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사이트 등록이 완료되었다는 알림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검색 연동 사이트 등록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등록된 블로그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네이버 검색 등록 과정은 모두 끝이 났습니다. 검색 등록에 필요한 시간은 넉넉잡아 하루정도 소요되니 등록 다음날 네이버 검색창에서 본인 블로그를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등록만으로도 네이버 검색에 노출될 수 있지만 추가적으로 RSS 및 사이트맵 제출을 해주는 것이 검색 결과 및 노출 빈도수에 유리합니다.



RSS 제출 및 사이트맵 생성, 제출 방법은 다음 포스트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