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튜브 로고

Internet - YouTube Video & Music Playlist 한 번에 다운로드 하는 방법

 유튜브에서 비디오 또는 음원을 추출하기 위해 온라인 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파일 하나를 받기 위해 엄청난 광고 테러를 당하거나 랜섬웨어 등 악성코드에 감염된 사례가 많으니 검증된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온라인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보다 이러한 단점을 모두 상쇄시킬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얼마전 다룬 Hitomi Downloader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며, Twitch 구독자 전용 다시보기 영상을 구독하지 않아도 다운로드 할 수 있는 FFmpeg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Tips/Internet] - 히토미 다운로더 설치 및 사용방법 (유튜브, 히토미 등 영상 및 이미지 추출)

 

히토미 다운로더 설치 및 사용방법 (유튜브, 히토미 등 영상 및 이미지 추출)

Internet - Hitomi Downloader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사이트 동영상, 이미지 다운로드  히토미 다운로더는 이름 그대로 히토미 사이트에서 편리하게 다운로드하기 위한 프로그램이지만 유튜브, 트위치,

forbes.tistory.com

 

 최근 YouTube 연령 제한을 우회할 수 있는 대안으로 많이 사용된 "youtube-dl" 또는 "yt-dlp" 오픈 소스를 이용할 경우 유튜브 콘텐츠를 동영상 또는 음원을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플레이리스트에 포함된 모든 콘텐츠를 한 번에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다만 최근 Google의 YouTube 연령 제한 동영상 우회에 대한 차단이 대대적으로 이루어지며, 현재 연령 제한을 우회할 수 있는 알려진 방법이 없으며 YouTube-DL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그나마 우회가 가능했던 YT-DLP 역시 현재는 불가능합니다. 물론 로그인 쿠키 정보를 이용하여 다운로드 받을 수 있지만 사실상 우회라고 볼 수 없으므로, 따라서 관련 질문은 받지 않겠습니다.

 

 인증 정보 없이 연령 제한을 우회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되면 관련 정보는 별도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YouTube-DL + FFmpeg 조합으로 YouTube 콘텐츠 다운로드 하기

 YouTube-DL 프로그램은 Github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동영상이 아닌 음원만 추출하여 다운로드 하고 싶다면 추가적으로 FFmpeg 프로그램이 필요하니 사전에 다운로드 및 설치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FFmpeg 프로그램은 이 곳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설치 방법 및 사용 방법에 대한 것은 관련 포스팅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FFmpeg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m3u8 주소를 통해 아프리카 TV, 트위치,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다운로드 할 수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이번 기회에 이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IT/How to] - 윈도우10 명령 프롬프트에서 미디어 파일 변환 방법

 

윈도우10 명령 프롬프트에서 미디어 파일 변환 방법

HowTo -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에서 동영상, 오디오 파일 변환 방법  윈도우에서 동영상, 오디오 등 미디어 파일을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인코딩 프로그램을 사

forbes.tistory.com

 

 

1 YouTube-DL 설치 및 환경설정

 YouTube-DL Github 공식 홈페이지 접속 후 최신 Release 다운로드 및 설치를 진행한 뒤 원활한 사용을 위해 환경변수에 해당 프로그램 실행 파일 경로를 추가해주세요.

 

 Github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최신 버전 "youtube-dl.exe"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ffmpeg 동일 경로 저장

 다운로드한 "youtube-dl.exe" 파일을 "ffmpeg\bin" 폴더에 붙여넣기 합니다. 만약 유튜브에서 동영상 콘텐츠만 다운로드 할 목적이라면 FFmpeg 설치는 생략하셔도 됩니다. 다만 동영상 다운로드를 진행할 때 옵션에서 영상+오디오 병합이 필요한 작업 수행 시 ffmpeg 설치가 필요합니다.

 

 

환경변수 편집

 원활한 사용을 위해 Windows 환경 변수를 추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FFmpeg 프로그램을 함께 사용한다면 해당 포스팅에서 설치 방법 내용 중 함께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여 환경 변수를 추가합니다.

 

 * 요약 : 키 누른 뒤 "환경 변수" 검색 후 [시스템 환경 변수 편집] 선택 > 시스템 속성 창에서 [환경 변수(N)] 버튼 클릭 > 환경 변수 목록에서 "Path" 선택 및 [편집(E)] 버튼 클릭 > 환경 변수 편집 창에서 [새로 만들기(N)] 버튼 클릭 후 해당 경로 추가. 예를 들어 C: 드라이브에 ffmpeg 폴더 하위에 있는 bin 폴더에 ffmpeg.exe 또는 youtube-dl.exe 파일이 위치한다면 "C:\ffmpeg\bin" 입력.

 

 참고로 환경 변수를 추가하는 이유는 이 과정을 생략할 경우, PowerShell 또는 명령 프롬프트에서 명령어 입력 시 반드시 FFmpeg 또는 YouTube-DL 실행 파일이 위치한 경로까지 이동한 뒤 명령어를 실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다운로드된 파일 역시 실행 파일이 위치한 "bin" 폴더에 저장되어, 파일 관리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2 YouTube-DL MP3 음원 다운로드

 요즘 많은 분들이 Melon, FLO 등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광고 없이 영상을 볼 수 있는 YouTube Premium 가입 후 스마트폰 화면이 꺼진 상태(백그라운드)로 음악을 듣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매달 구독료가 부담되는 것이 사실이죠.

 

[IT/Android] - 유튜브 광고 없이 보는법, 무료 YouTube Premium (Vanced APK)

 

유튜브 광고 없이 보는법, 무료 YouTube Premium (Vanced APK)

Mobile - 유튜브 무료 프리미엄, 광고 없이 시청하기  처음 유튜브 프리미엄 멤버십이 출시되었을 때 부가세 별도로 매월 ₩7,500 이용료를 지불하고 이용하는 것에 대해 회의적이었습니다. 아마

forbes.tistory.com

 YouTube Premium 가입없이 무료로 광고없는 유튜브 영상을 볼 수 있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위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백그라운드 재생 역시 가능합니다.

 

 만약 Google 정책위반 등 혹시 모를 불이익이 걱정되어 사용하기가 꺼려진다면 유튜브에서 원하는 음원을 추출하여 듣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FFmpeg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동영상 콘텐츠를 다운로드 한다면 다음 단계로 건너뛰시기 바랍니다.

 

 

여기에 PowerShell 창 열기

 Windows 환경 변수에서 FFmpeg+YouTube-DL 실행 파일이 위치한 경로를 추가했다면 명령 프롬프트 or PowerShell 실행 후 작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만약 환경 변수 편집을 하지 않았다면 YouTube-DL 실행 파일이 저장된 폴더에서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Context Menu에서 "여기에 PowerShell 창 열기" 옵션을 선택하여 Windows PowerShell을 실행합니다.

 

 이렇게 실행하면 사용자가 FFmpeg 또는 YouTube-DL 실행 파일이 위치한 경로로 이동하지 않아도 됩니다.

 

 

YouTube 주소 복사

 먼저 해당 영상의 전체 음원을 다운로드 해보겠습니다. 유튜브에서 다운로드 하려는 콘텐츠 페이지에서 "URL"을 복사한 뒤 다음 명령어에 대입합니다.

 

youtube-dl -x --audio-format mp3 --audio-quality 0 "YouTube URL"

 

 

3 YouTube-DL 플레이리스트 다운로드

다음은 유튜브 플레이리스트의 모든 동영상에서 음원을 추출하여 저장하거나, 원하는 구간의 영상만 음원을 추출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음원 다운로드

 YouTube-DL 명령어 실행 후 유튜브 영상 콘텐츠(.webm)를 다운로드한 뒤 FFmpeg를 통해 mp3 파일로 변환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변환 후 원본 파일은 자동으로 제거됩니다.

 

 참고로 옵션에 대해 부가적인 설명을 드리면, "-x" 옵션은 오디오 버전 "--extract-audio"의 줄임말이며, "--audio-format mp3"  옵션은 파일 포맷을 mp3로 변환, "--audio-quality 0" 옵션은 최고 음질로 받겠다는 의미입니다. 음질은 "0~9"까지 선택할 수 있으며 아무런 옵션을 지정하지 않으면 기본값인 "5"가 됩니다.

 

 

플레이리스트 다운로드

 다음으로는 플레이리스트를 받아보겠습니다. YouTube 플레이리스트 주소를 복사하여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youtube-dl -ic -o "%(title)s.%(ext)s" --yes-playlist -x --audio-format mp3 --audio-quality 0 "YouTube URL"

 

 유튜브에서 단일 영상에 대한 음원 하나만 추출하는 것이 아닌 YouTube Video Playlist에 있는 모든 영상에 대해 자동으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주소는 반드시 "/playlist?list=VIDEO_ID"와 같은 형식이어야 합니다.

 

 참고로 위 명령어에 포함된 옵션을 살펴보면 "-ic""--ignore-errors""--continue" 입니다. "-o""--output TEMPLATE"으로 뒤에 오는 "%(title)s.%(ext)s" 즉, 파일 이름 및 확장자 템플릿을 지정하는 옵션입니다. 마지막으로 "--yes-playlist" 옵션은 플레이리스트를 다운로드 한다는 의미입니다.

 

youtube-dl -ic -o "%(title)s.%(ext)s"  -x --audio-format mp3 --audio-quality 0 --playlist-start 1 --playlist-end 5 "YouTube URL"

 

 또한 "--playlist-start""--Playlist_end" 옵션을 사용하여 플레이리스트에 포함된 영상에서 원하는 구간의 음원마나 추출하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리스트 중 처음 3개만 받고 싶다면 "--playlist-start 1 --playlist-end 3" 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사용된 옵션은 극히 일부분이며 그외 다양한 옵션이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Github 공식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YouTube-DL 동영상 다운로드

 다음은 YouTube 영상을 다운로드 하는 방법입니다. 음원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영상만 받을 수도 있고 플레이리스트에 포함된 모든 영상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플레이리스트 주소 복사

 음원을 추출하는 방법과 유사하며 단일 동영상 또는 플레이리스트에 포함된 모든 영상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단일 영상 또는 플레이리스트 주소를 복사합니다.

 

 

동영상 플레이리스트 다운로드

 음원 추출하는 것과 동일하게 다음 명령어를 이용하여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youtube-dl "YouTube Playlist URL"

 

 참고로 YouTube 플레이리스트를 다운로드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몇 가지 명령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최고 품질 비디오 및 오디오(병합) + 기본 해상도

 

youtube-dl -f 'bestvideo[height<=1080]+bestaudio/best[height<=1080]' "YouTube URL"

 

 만약 1080p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다음으로 가장 품질이 좋은 해상도를 다운로드합니다. 명령어 옵션 중 1080 대신 720 또는 480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FFmpeg' 프로그램이 없다면 비디오 및 오디오가 병합되지 않습니다.

 

 2. 최고 품질 비디오 및 오디오(병합) + 기본 해상도 + 파일 이름 업로드 날짜

 

youtube-dl -o "[%(upload_date)s] %(title)s.%(ext)s" -f 'bestvideo[height<=1080]+bestaudio/best[height<=1080]' "YouTube URL"

 

 3. 최고 품질 비디오 및 오디오(병합) + 자동 생성 자막 다운로드

 

youtube-dl --write-auto-sub -f 'bestvideo[height<=1080]+bestaudio/best[height<=1080]'  "YouTube URL"

 

 4. 최고 품질 비디오 및 오디오(병합) + 크리에이터가 업로드한 자막 다운로드

 

youtube-dl --write-sub -f 'bestvideo[height<=1080]+bestaudio/best[height<=1080]' "YouTube URL"

 

 5. 최고 품질 비디오 및 오디오(병합) + 크리에이터가 업로드한 특정 자막(언어) 다운로드

 

youtube-dl --write-sub --sub-lang en -f 'bestvideo[height<=1080]+bestaudio/best[height<=1080]'  "YouTube URL"

 

 참고로 블로그 무단 복사를 방지하기 위해 본문 내용에 대한 Drag & Copy는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할 수 없습니다. 물론 이를 우회할 수 있는 방법은 많이 있지만, 일일이 명령어를 따라 입력하는 것이 번거로울 수 있으니 해당 명령어는 TEXT 파일로 업로드해드리겠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하단의 첨부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YouTube-DL_Audio.txt
0.00MB
YouTube-DL_Video.txt
0.00MB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