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로고

HowTo - Windows 10 파일 탐색기에서 이미지 및 동영상 해상도 표시하는 방법

 윈도우 파일 탐색기 보기 옵션은 단순히 이름, 날짜, 유형, 크기 등 기본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다양한 세부 정보를 볼 수 있도록 사용자가 원하는 항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편집 작업을 할 때 각각의 이미지를 직접 열어보거나 속성 정보를 보지 않고도 파일 탐색기에서 폴더에 저장된 이미지의 해상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사진 크기" 정보를 추가할 수 있고, 동영상의 해상도 확인을 위한 "프레임 넓이 및 높이" 정보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에 사용될 이미지를 일정한 크기로 편집할 때 이러한 정보를 이용하여 쉽게 정렬하여 작업하고 또 관리 할 수 있습니다. 흔히 폴더 안 파일을 기본 설정인 이름, 날짜, 유형, 크기 정보만 이용하여 정렬, 분류하는 경우가 많지만 추가 세부 정보 항목을 지정하여 작업의 효율을 높힐 수 있습니다.

Windows 10 파일 탐색기 폴더 항목에 대해 표시할 정보 추가하기

 윈도우 파일 탐색기는 사용자가 폴더 안 파일을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보기 옵션을 제공합니다.  아주 큰 아이콘, 큰 아이콘, 보통, 작은 아이콘, 목록, 자세히 등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쉽게 확인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제각기 사용하는 보기 옵션은 다릅니다.

 

Windows 파일 탐색기

 일반적으로 제한된 탐색기 창 크기 안에서 최대한 많은 파일을 확인할 수 있는 "작은 아이콘"을 많이 사용하며, 이미지 또는 동영상 등 미리보기가 제공되는 파일 타입인 경우, 직접 실행하지 않고도 아이콘 썸네일을 통해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는 "아주 큰 아이콘, 큰 아이콘" 등을 이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물론 이름, 날짜, 크기 등 파일 관리를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자세히" 보기도 선호하는 편입니다.

 

컨텍스트 메뉴

 파일 탐색기 보기 옵션을 변경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몇 가지만 살펴보면, 먼저 탐색기 폴더 빈 공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보기(V)]에서 원하는 보기 옵션을 선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탐색기 메뉴

 탐색기 창 메뉴에서 변경할 수도 있는데, 상단의 [보기] 탭을 선택한 뒤 "레이아웃" 섹션에서 원하는 보기 옵션을 클릭하면 됩니다. 단순히 키보드 Ctrl 키를 누른 상태로 마우스 휠을 아래/위로 스크롤하여 보다 세밀하게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만약 많은 이미지를 관리할 필요가 있다면 파일 목록 상단 "열"을 선택하여 이름/날짜/크기별 오름차순, 내림차순 또는 파일 유형 등 여러 조건을 이용하여 정렬할 수 있는 [자세히] 보기 옵션을 이용합니다.

 

사진 크기 및 자세히

 태그, 유형 등 평소 잘 사용하지 않는 불필요한 정보가 있다면 목록 상단 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필요하지 않는 정보를 선택 해제하여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사진, 이미지 파일이 저장된 폴더라면 [사진 크기] 항목을 선택하여 이미지를 직접 실행하거나 속성 정보를 보지 않고도 이미지 해상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동영상의 경우 [자세히(M)] 항목을 선택하여 세부 정보를 추가해야 합니다.

 

사진 크기 추가

 [사진 크기] 열 정보를 추가했다면, 파일 탐색기의 "자세히" 보기 옵션에서 사진 크기(해상도)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에 첨부하려는 이미지 크기를 "900 Pixel"로 일괄 적용하여 사용할 경우, 파일 탐색기에서 편집 대상 이미지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세부 정보 선택

 동영상 역시 이미지처럼 파일 탐색기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히(M)] 항목을 선택하면 "세부 정보 선택" 창이 열립니다. 이곳에서 [프레임 너비][프레임 높이] 항목의 체크 박스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프레임 너비 높이

 이제 이미지 파일의 "사진 크기" 정보뿐만 아니라 동영상 파일의 "프레임 너비""프레임 높이" 또한 파일 탐색기를 통해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폴더에 적용

 이렇게 변경된 세부 정보는 해당 폴더만 적용됩니다. 만약 파일 탐색기를 통해 열어본 모든 폴더에서 동일한 세부 정보가 표시되도록 설정하고 싶다면, 탐색기 상단 메뉴에서 [보기 > 옵션] 클릭 후 "폴더 옵션" 창이 열리면 [보기] 탭의 "폴더 보기" 섹션에서 [모든 폴더에 적용(L)]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다시 기본 설정으로 돌아가고 싶은 경우 [모든 폴더를 원래대로(R)] 버튼 클릭 한 번으로 쉽게 복원할 수 있으므로,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여기서 살펴본 이미지 및 동영상 해상도는 파일 탐색기에서 표시할 수 있는 수많은 세부 정보 중 일부분입니다.

 

 사진 촬영을 취미로 한다면 "Exif" 정보는 한 번쯤 확인하셨을텐데요. 이미지 파일에는 사진의 초점 거리, 노출 시간, ISO 강도, 카메라 제조업체 등 다양한 정보가 해당 파일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분당 비트 수, 비트 전송률, 비디오 압축, 작곡가, 작사가 등 "이런 것까지 표시할 수 있어?" 하고 놀랄 정도로 다양한 정보가 저장되어 있으며, 파일 탐색기에 쉽게 표시할 수 있으므로 유용하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