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백신예약 로고

Life - 코로나 백신 사전예약 하기 전 간편인증서 사전에 발급하자

 8월 9일 월요일 20시부터 8월 19일 18시까지 18세~49세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10부제 사전예약이 시작되었습니다. HashTag는 생년월일 끝자리가 "0"이라 8월 10일 20시 이후 접종 예약을 완료했습니다.

 

 성공적인 백신 접종 예약 신청을 위해 몇 가지 꿀팁을 드리면, 이번 사전예약에서는 휴대폰 인증 이외에도 다양한 본인인증 수단이 추가되어 네이버, 카카오, PASS 등 간편인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번거로운 공동인증서나 문자확인 없이 간편하게 인증할 수 있으니 다른 접속대기 인원보다 빠른 신청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네이버, 카카오, PASS 등 간편인증 이용을 위해 적어도 본인 예약 순번이 돌아오기 하루 전에는 인증서를 미리 발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간편인증서 발급방급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백신예약 하는 방법은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홈페이지(https://ncvr/kdca.go.kr) 접속 후 인증 대기 신호등을 확인하여 "원활"로 표시된 간편인증 방법을 선택하여 보다 빠르게 사전 예약 할 수 있습니다.

 

 간혹 특정 본인인증 수단으로 예약자가 몰려 "지연", "혼잡"으로 표기된다면 상대적으로 빠른 간편인증 수단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가능한 본인 접종 사전 예약 신청전 모든 본인인증 수단을 발급받아 두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신청 날짜는 주민등록번호 생년월일 끝자리와 같은 예약 날짜를 다음 표에서 확인하여 준비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8월 12일 목요일에 예약할 수 있는 사람은 생일날짜가 2, 12, 22일인 분, 8월 13일 금요일에 예약할 수 있는 사람은 생일날짜가 3, 23일인 분을 의미합니다. 이 글을 작성중인 현재 생일날짜가 1, 11, 21, 31일로 다른 생년월일과 달리 상대적으로 인원이 많을 수 있는 불편함이 있을 수 있겠네요.

 

 사전예약은 매일 오후 8시에 시작하여 다음날 오후 6시에 마감되며, 연로하신 부모님을 대신하여 대리 신청이 가능했던 것과 달리 본인만 신청할 수 있으며, 해당기간에 예약을 못한 경우 연령대별 추가 예약기간에 예약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사전 예약 꿀팁, 간편인증은 가능한 모두 발급받기

 본격적으로 코로나 백신 18세~49세 대상으로 한 사전 예약 신청 전 알아두시면 좋을 것은, 대부분 예상하셨겠지만 "예약은 20시부터 다음나라 18시까지" 거의 하루 동안 가능합니다. 따라서 원활한 예약을 위해 해당되는 생년월일의 신청이 시작되는 일의 "20시"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차피 특정 연령대의 생년월일에 해당되는 자만 신청할 수 있으므로, 신청 인원도 분산되어 "21시 이후"에 신청하면 널널하게 예약하실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접종 의료기관도 많이 분포되어 있어, 대략적으로 원하는 날짜 및 시간대에 선택이 가능했습니다.

 

 만약 다른 사람보다 가능한 빨리 접종을 맞기 위해 20시부터 신청을 시도한다면, 앞에 여러 명이 대기할 경우 인내심을 갖고 기다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끊었다 재접속할 경우 더 늦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점만 유의하시면 큰 어려움 없이 사전 예방 접종 신청을 무사히 마칠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

 네이버, 다음 등에서 "백신" 검색 후 접속 또는 직접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인 "ncvr.kdca.go.kr"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사전예약 시스템

 코로나19 사전예약 및 접종기간 안내를 읽어보신 뒤 주민등록번호 생년월일 끝자리를 기준으로 10부제를 시행하고 있으니, 본인의 생년월일 끝자리와 일치하는 날짜가 맞다면 "접종자 본인임을 확인합니다." 체크 박스 선택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본인 인증 대기 신호등 확인

 본인 인증 방법을 선택하고 인증을 진행합니다. 선택하신 인증 수단별로 대기 시간이 다를 수 있으므로, "인증 대기 신호등"을 참고하여 "원활"로 표시된 인증 방법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22시" 시점에서는 모든 인증 방법이 원활 상태였으나, 일부는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예시 화면에서는 가장 이용자가 적을 것으로 예상되는 [PASS 인증서]를 선택했습니다.

 

PASS 인증서 본인 확인

 선택한 인증수단의 본인인증을 위한 이름,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등 정보를 입력한 뒤 [인증 요청] 버튼을 선택합니다. 입력하신 휴대폰으로 인증 요청 메시지를 보내게 되며, 해당 앱의 간편인증 요청을 기다립니다.

 

PASS 인증서 간편인증 요청

 여기서는 "PASS 인증서"를 선택했으므로, PASS인증서 간편인증 요청이 발생하였으며, 이를 선택하여 확인해보면 보낸이는 질병청백신접종예약, 제목은 백신 예약 관리 시스템으로 안내 메시지가 표기됩니다. [인증하기] 버튼을 누른 뒤 비밀번호 또는 생체인증을 통해 본인인증을 완료합니다.

 

본인인증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습니다.

 전자서명이 완료되면 이용중인 서비스를 진행하란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인증완료] 버튼을 눌러 백신 예약 신청을 계속 진행하면 되는데, 인증 대기 신호등은 "원활"로 표시되었지만, 해당 인증 성공 이후 "선택하신 본인인증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습니다. 다시 시도해 주세요." 라는 메시지와 함께 진행되지 않는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백신 사전 예약 꿀팁으로 알려드린 네이버, 카카오, PASS 간편 인증서 발급은 가능한 모두 받아놓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렸던 이유가 바로 이러한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카카오 인증

 신청 단계에서 이러한 상황이 발생한다면 "당황하지 않고" [카카오 인증]을 선택한 다음 동일하게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정보 입력 후 [인증 요청] 버튼을 선택합니다.

 

카카오톡 지갑 인증 요청 도착

 카카오톡으로 인증 요청 메시지가 수신되며, [인증하기] 버튼을 눌러 본인인증을 완료합니다.

 

예방접종 본인 인증 단계

 카카오 인증은 PASS 인증서와 달리 화면 캡처가 차단되어 있으므로, 별도의 본인인증 단계는 생략되었습니다. 굳이 설명이 필요할만한 내용은 아니기에 넘어가서, 카카오 인증 완료 후 [인증 완료] 버튼을 누르면, 백신 예약을 위한 추가 본인 확인 단계로 ① 대상자 확인, ② 의료기관 선택, ③ 예약완료 순서로 진행됩니다.

 

개인정보 입력 및 국민비서 알림선택

 대상자 확인을 위한 이름, 주민등록번호, 휴대폰 번호 등 정보 입력 후 백신 접종 일시 장소 주의사항 등을 알림 받을 수 있는 "국민비서 알림선택"네이버앱/카톡/토스/문자메시지 중 하나를 선택한 뒤 [다음으로] 버튼을 누릅니다. 물론 수신받지 않음을 선택할 수도 있지만 바쁜 일상 생활 중 혹시 깜박 잊을 경우 시스템에서 "접종 미완료"가 확인될 때까지 예약이 불가능할 수 있으니, 알림은 반드시 수신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의료기관 찾기

 본인인증 완료 후 "의료기관 선택" 단계로 넘어갑니다. 예약일시 선택 및 의료기관을 찾기 위해 [의료기관 찾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① 날짜선택 > ② 광역시도 > ③ 시군구 > ④ 읍면동 순서대로 접종할 일시 및 의료기관 소재지 정보를 선택하고 [의료기관 찾기] 버튼을 누릅니다.

 

날짜 및 지역 입력

 먼저 날짜를 선택하고 광역시도/시군구/읍면동 지역을 지정합니다. 날짜는 회색으로 음영처리된 날짜는 선택할 수 없으며 원하는 날짜를 지정한 다음 접종을 희망하는 지역을 선택한 뒤 [의료기관 찾기] 버튼을 누릅니다.

 

 검색결과 목록에서 원하는 의료기관을 찾아서 선택하면 되는데, 목록에 의료기관이 검색된다하여도 모두 접종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접종 예약이 모두 마감된 곳도 목록에 나타나므로 만약 원하는 기관에서 시간대를 찾을 수 없다면 다른 일자 또는 다른 의료기관을 찾아 예약하시면 됩니다.

 

의료기관 시간선택

 집 또는 직장 근처 의료기관을 찾는 것이 좋으며, 원하는 시간을 선택했다면 하단의 [선택] 버튼을 누르고, 다시 한 번 예약일시 및 선택된 의료기관을 확인한 다음 [예약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접종 예약 확인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예약하시겠습니까?" 라는 예약 확인 팝업창이 나타나면 [예] 버튼을 눌러 예방접종 예약을 완료합니다. 예약완료 후 예약자 및 예약 정보를 다시 한 번 확인합니다.

 

1차, 2차 예약 의료기관 확인

 여기서는 [의료기관 정보확인] 버튼을 눌러 내가 예약한 의료기관의 주소, 위치, 전화번호 등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예약자가 선택한 1차 접종일시와 함께 2차 접종일시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예약자가 선택한 국민비서 알림으로 2차 접종일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겠지만, 미리 캘린더에 등록하고 알림 등록까지 해놓는 것이 아무래도 안심되겠죠?

 

 다시 한 번 꼭 확인하세요!! 사전예약은 매일 오후 8시에 시작하여 다음날 오후 6시에 마감되며, 대리예약은 불가능합니다. 만약 해당 기간에 예약을 못한 경우 연령대별 추가 예약기간에 예약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서비스 처리속도에 따라 실시간으로 시스템 상태를 신호등 형태로 제공하는 "인증 대기 신호등"을 무조건 신뢰해서는 안된다는 점! 무사히 간편인증을 완료했으나 "원활하지 않습니다" 메시지를 뱉어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간편인증 수단은 카카오, 네이버, PASS 인증서 모두 미리 발급받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