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카오톡 로고

Mobile - 카카오톡 채팅 목록에서 '나와의 채팅' 제거하고 싶다면?

 스마트폰 사용중 내장 메모리 공간이 부족할 때 전혀 생각지도 못한 앱에서 많은 용량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는데, 바로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 입니다. 많은 분들이 사진, 동영상, 문서를 공유할 때 카톡을 사용하지만 평소 사용하지 않는 채팅방 정리, 관리는 제대로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히 많은 분들이 에버노트, 원노트 등 디지털 전자 필기장 앱 대신 컴퓨터, 스마트폰을 오가며 카카오톡 '나와의 채팅'을 활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여러 사용자의 협업을 위한 것이 아닌 개인적인 노트를 작성하거나, 정보를 남겨둘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평소 자주 사용하는 앱이니 다른 앱에 비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이렇게 무분별하게 사용되는 카톡 채팅방은 스마트폰 내장 메모리의 공간을 불필요하게 잡아먹는 골칫덩이가 되기 일쑤입니다. 각각의 채팅방에서 대화 내용 뿐만 아니라 사진, 동영상 및 전체 파일만 별도로 삭제할 수도 있지만, 현재 사용하지 않는 채팅방을 나가는 것이 가장 쉽고 간편한 방법입니다.

채팅방 나가기, 나와의 채팅 숨기기 완벽정리

 카톡 메시지를 사용하다 보면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는 단체방이 정말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채팅방을 정리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해당 채팅방에서 주고받은 사진, 동영상 등 각종 파일이 차지하고 있는 불필요한 저장 공간도 정리할 겸 채팅 목록에 어지럽게 쌓여있는 채팅방을 제거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또한 체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전자 필기장 앱과 달리 지속적으로 봐야 할 메모를 남기기에는 다소 부족한 나외의 채팅 기능 역시 일회성 메모로 유용하게 사용하기에는 전혀 부족함이 없지만, 가끔 민감한 내용이 담길 수 있으므로 나와의 채팅방을 정리하는 방법도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STEP 01. 채팅방 나가기

카톡 채팅방 나가기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는 채팅방을 정리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채팅방에서 우측 상단의 [메뉴] 버튼을 누른 뒤 왼쪽 하단의 [나가기] 아이콘을 선택하여 채팅방을 나갈 수 있습니다.

 

 STEP 02. 초대거부 및 나가기

초대거부 및 나가기

 만약 해당 그룹채팅에서 불필요한 초대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채팅방이라면 메뉴 창에서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메뉴를 누른 뒤 [초대거부 및 나가기] 버튼을 눌러 더 이상 강제 초대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채팅방을 들어가지 않고 채팅 목록에서 특정 채팅방을 나갈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채팅 목록에서 해당 방을 길게 눌러 팝업 창에서 [나가기] 버튼을 누르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채팅바을 정리할 때 빠르게 정리할 수 있는 방법이죠.

 

 STEP 03. 나와의 채팅 숨기기

나외의 채팅방 메뉴

 카카오톡 채팅방을 정리하는 방법은 참 쉽지만 '나와의 채팅' 방은 나가기 버튼을 찾기 어렵습니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메뉴 화면에서도 나가기 아이콘이 보이지 않습니다.

 

나와의 채팅 설정

 마찬가지로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메뉴를 눌러도 초대거부 및 나가기와 같은 채팅방을 나갈 수 있는 버튼은 어디에도 보이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채팅 목록에서 "나"라고 적혀있는 "나와의 채팅방"은 목록에서 볼 수 없도록 제거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실험실

 나와의 채팅방을 숨기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설정이 필요합니다. 하단의 메인 메뉴에서 [더보기 > 설정] 버튼을 누르고 [실험실]을 선택합니다.

 

나외의 채팅방 숨김

 카카오 실험실 페이지에서 "나와의 채팅방 숨김" 항목을 찾습니다. 오른쪽 토글 스위치를 눌러 [켬]으로 변경합니다.

 

실험실 On/Off 비교

 실험실 기능을 켜고 채팅 목록으로 돌아와 "나와의 채팅" 방을 목록에서 찾은 뒤 길게 눌러주면 팝업창이 열립니다. 실험실 기능을 활성화 하기 전과 달리 [숨김] 옵션을 사용할 수 있으며 숨김 옵션을 선택하면 더이상 목록에서 나와의 채팅방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카카오톡 나와의 채팅은 PC에서 나중에 다시 확인하려는 사이트 URL을 전송한 뒤 이동 중 스마트폰으로 다시 접속하거나 꼭 필요한 정보를 잠시 메무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숨긴 나와의 채팅방은 PC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어 목록에 더이상 표시되지 않습니다. 물론 카톡 프로필에서 나와의 채팅은 여전히 사용할 수 있으니 언제든지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채팅 목록에 다시 표시하고 싶다면 실험실 나와의 채팅방 숨김 옵션을 비활성화한 뒤 메시지를 보내면 즉시 목록에 표시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