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X 파일 탐색기 로고

Mobile - Andorid · PC 케이블 연결 없이 파일 관리를 쉽게 하는 방법

 CX 파일 탐색기는 비교적 현대적인 UI를 가지고 있으며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및 공유 스토리지 서버(FTP, SMB 등)에 대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특히 SD 카드, 기본 내장 메모리 및 다운로드 폴더와 같은 항목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쉽게 탐색할 수 있는 대시보드 부분이 훌륭합니다.

 

 물론 다양한 Andorid 관련 파일 브라우저 앱이 존재하지만, 인앱 구매 또는 광고가 없는 부분이 가장 장점인 앱 입니다. 또한 편리한 스마트폰 파일 관리 뿐만 아니라 PC와 파일을 주고 받을 때 USB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고도,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이에서 파일을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는 FTP 서버를 생성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CX 파일 탐색기, PC와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하기

 스마트폰에 CX 파일 탐색기(CX File Explorer) 앱을 설치한 뒤 FTP 서비스를 시작하고, PC에서는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파일 탐색기에서 네트워크 저장소 연결을 통해 파일을 간편히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평소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컴퓨터로 옮겨 편집하는 등 파일 전송이 잦은 경우 컴퓨터와 케이블을 연결하는 등의 번거로운 과정 없이 간편히 사용하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1 Android 스마트폰 설정

 먼저 사용중인 스마트폰에 앱 설치 및 관련 설정을 진행하도록 합니다. Google Play 스토어에서 "CX 파일 탐색기" 또는 "Cx File Explorer" 검색 후 앱 설치를 진행합니다.

 

CX 파일 탐색기 설치

 CX 파일 탐색기 앱 설치를 끝내고 앱을 실행한 뒤 "개인정보처리방침" 화면에서 관련 내용을 확인한 뒤 [다음] 버튼을 탭 합니다.

 

접근 권한 요청

 CX 파일 탐색기 앱에서 스마트폰 기본 메모리 or SD 카드 등 내부 저장소 사용을 위한 파일 접근 권한을 요청합니다. [다음] 버튼을 탭한 다음 CX 파일 탐색기에서 기기의 사진, 미디어, 파일에 액세스하도록 [허용]을 선택합니다.

 

네트워크 액세스

 권한 허용 후 CX 파일 탐색기 메인 화면으로 이동하면 현재 저장소의 사용 현황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로컬/라이브러리/네트워크" 3 가지 탭이 표시됩니다. [네트워크] 탭 선택 후 [네트워크에서 액세스] 메뉴를 탭 합니다.

 

서비스 시작

 "네트워크에서 액세스" 화면에서 "무작위 비밀번호"를 체크한 뒤 [시작] 버튼을 선택하면, 현재 스마트폰에서 활성화된 FTP 서비스 주소 및 사용자 이름/비밀번호가 표시됩니다. 이제 해당 정보를 이용하여 케이블 연결 없이 컴퓨터, 스마트폰간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PC 설정을 진행합니다. 

 

 참고로 무작위 비밀번호 옵션을 사용하는 것은 혹시 모를 데이터 유출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해당 옵션을 선택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무래도 개인 정보가 많이 저장된 스마트폰이기에 보안을 위한 옵션으로 랜덤 비밀번호가 불편하신 분은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 PC 네트워크 설정

 스마트폰 CX 파일 탐색기 네트워크 액세스 서비스를 활성화 했다면 PC에서 네트워크 연결을 진행합니다. 컴퓨터에서는 별도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으며, 파일 탐색기 또는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FTP 주소"로 접속하여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필요할 때마다 주소 및 사용자 인증 정보를 입력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므로, 네트워크 드라이브처럼 스마트폰 FTP 주소를 파일 탐색기에 추가 및 고정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네트워크 위치 추가

 파일 탐색기(Win + E)를 열고 "내 PC"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네트워크 위치 추가(L)]를 선택합니다.

 

네트워크 마법사

 네트워크 위치 추가 마법사 창이 열리면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지정 네트워크 위치

 "사용자 지정 네트워크 위치 선택" 옵션을 선택하고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CX 파일 탐색기 주소

 스마트폰 CX 파일 탐색기 앱 화면에 표시된 "FTP 주소"를 포트 번호를 포함하여 정확히 입력한 뒤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기서는 "ftp://192.168.1.83:1434" 주소를 입력합니다.

 

사용자 이름

 다음으로 사용자 이름을 입력합니다. "익명 로그온(A)" 옵션의 체크 박스를 선택 해제하고, CX 파일 탐색기에서 표시된 "사용자 이름(U)"을 정확히 입력한 뒤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치 이름 입력

 마지막으로 PC 파일 탐색기에 표시될 "네트워크 위치 이름"을 입력합니다. 다른 모바일 장치와 혼동되지 않도록 식별하기 쉬운 Android 장치의 모델을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름 입력 후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법사 완료

 네트워크 위치 추가 마법사 단계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마침]을 클릭하면 이 네트워크 위치를 엽니다(O)." 옵션의 체크 박스 선택 후 [마침(F)] 버튼을 클릭합니다.

 

로그온

 네트워크 위치 추가 마법사 종료 후 자동으로 설정된 네트워크 위치(파일 탐색기)가 열립니다. "다음 이름으로 로그온" 창이 뜨면 "사용자 이름(U)/암호(P)" 입력 후 [로그온(L)]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다음 연결시 사용자 인증 단계를 건너뛰고 싶다면 "암호 저장(S)" 옵션의 체크 박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폰 연결

 로그온에 성공하면 파일 탐색기에 네트워크 위치를 추가한 스마트폰(device) 폴더가 나타납니다.

 

파일 선택

 PC에서 접속한 스마트폰 파일 탐색기(FTP)에서 원하는 파일을 찾습니다.

 

파일 PC로 복사

 스마트폰에서 선택한 파일을 PC로 복사를 진행해보면 빠른 속도로 파일 전송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 네트워크 위치

 스마트폰의 CX 파일 탐색기 앱의 네트워크 액세스 서비스가 활성화된 상태라면, PC의 파일 탐색기에서 "네트워크 위치" 영역에서 추가한 스마트폰을 찾을 수 있습니다.

 

 Android 모바일 장치와 PC 간 파일 공유를 위해 더이상 케이블을 연결할 필요 없이, CX 파일 탐색기 앱 실행 및 네트워크 서비스 시작 후 자유롭게 파일을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스마트폰 교체 후 여유 모바일 장치가 있다면 Wi-Fi 연결 후 PC 뿐만 아니라 스마트 TV 연결 등 미디어 플레이어로 활용할 수도 있으며, SD 카드 저장소도 지원하는 만큼 NAS 장비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