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로고

HowTo - USB 드라이브 데이터 손실 없이 FAT32에서 NTFS로 변환하는 방법

 NTFS 파일 시스템은 Windows 기본 파일 형식이며 FAT32와 같은 이전 파일 형식과 비교할 때 대용량 디스크, 대용량 파일을 지원하고 파일 권한을 설정할 수 있으며, 데이터 보안이 더 우수합니다. 이런 부분들이 Windows에서 NTFS 파일 시스템이 기본값으로 설정되는 이유입니다.

 

 그러나 USB 드라이브는 FAT32 파일 형식이 기본값으로 설정됩니다. NTFS 파일 시스템이 더 장점이 많음에도 여전히 사용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호환성입니다. 예를 들어 안드로이드 장치에서 USB 드라이브를 사용할 경우 NTFS 파일 시스템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 USB 드라이브는 FAT32 형식으로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FAT32 드라이브의 개별 파일 크기는 최대 4GB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만약 동영상을 저장하여 스마트 TV에서 시청하려는 목적으로 사용한다면 4GB 이상의 고화질 동영상을 저장할 수 없으므로 NTFS 형식으로 사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USB 디스크 포맷 없이 FAT32에서 NTFS 파일 형식 변환 하기

 대부분의 사용자는 USB 드라이브의 파일 시스템을 확인하지 않고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FAT32 드라이브에 데이터가 있으면 해당 데이터를 이동하지 않고는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방법만 알면 비교적 간단히 데이터 손실 없이 파일 형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FAT32 드라이브가 대용량 파일 또는 권한 설정을 할 수 없을 때 데이터 손실 없이 윈도우에서 FAT32 파일 형식을 NTFS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다만 데이터가 중요한 경우 데이터를 백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변환이 진행되는 동안 컴퓨터 전원을 종료하는 등 문제가 발생할 경우 대상 드라이브의 전체 데이터가 손실될 수 있습니다.

 

 STEP 01. USB 드라이브 파일 형식 확인

파일 시스템 FAT32

 먼저 FAT32에서 NTFS 파일 형식으로 변환하기 앞서 사용중인 USB 드라이브의 파일 시스템 타입을 확인합니다. 컴퓨터에 USB 드라이브를 연결하고 Win + E 키를 눌러 파일 탐색기를 열고, 해당 드라이브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속성(R)]을 선택하여 "파일 시스템"을 확인합니다.

 

 현재 해당 드라이브는 FAT32 파일 형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데이터가 저장된 상태입니다.

 

 STEP 02. 명령 프롬프트 열기

명령 프롬프트 실행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cmd" 입력 후 Ctrl + Shift + Enter 키를 눌러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STEP 03. FAT32 에서 NTFS 변환

USB 드라이브 변환

 파일 탐색기에서 확인한 USB 드라이브 문자로 다음 명령어를 변경합니다. 예를 들어 변환하려는 드라이브 문자는 "E:" 입니다. 그래서 드라이브 문자를  "E:"로 변경합니다.

 

convert <드라이브 문자> /fs:ntfs

 

 명령을 실행하면 파일 시스템 변환에 필요한 디스크 공간을 확인하여 변환을 진행합니다. 변환이 완료되면 "변환이 끝났습니다." 메시지와 함께 프로프트가 떨어집니다. USB 드라이브 장치의 속도 및 용량에 따라 변환되는 소요 시간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동안 명령 프롬프트 창을 닫거나 시스템이 종료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STEP 04. NTFS 파일 시스템 확인

기존 데이터 보존

 변환이 완료되면 Win + E 키를 눌러 파일 탐색기를 열어, 변환된 파일 시스템 확인 및 데이터 손실 여부를 확인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