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혼인신고 하는 법, 작성방법 및 양식 다운로드

작년 이맘때쯤 결혼식을 치른 후 1년이 지나서야 혼인신고를 했답니다. 남들은 신혼부부 특별분양 혜택을 누리기 위해 결혼식을 치르기도 전에 혼인신고부터 한다지만, 2주택자인 우리 부부는 양도세 절세를 위해 여태껏 미루어왔던 것이죠. 

쉽게만 생각했던 혼인신고, 그러나 이번에 혼인신고를 하기 위한 신고서 작성쯤은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지만, 시작부터 헷갈리거나 모르는 부분들이 많았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혼인신고 작성방법과 준비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혼인신고서 양식

혼인신고서를 작성하기 앞서 어떤 항목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①혼인당사자(신고인), ②부모(양부모), ③외국방식에 의한 혼인성립일자, ④성·본의 협의, ⑤근친혼 여부,  ⑥기타사항, ⑦증인,  ⑧동의자, ⑨제출인으로 항목이 상당히 많지만 실제로 기재하는 것들은 그렇게 많지 않아요.


하나 하나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할테니, 단계별로 꼼꼼히 작성해보도록 합시다!


먼저 혼인신고서 양식을 구하셔야 할텐데요. 구청에 방문하여 혼인신고서를 구할 수 있지만, 미리 확인해야 할 것들도 많고, 구청에서 작성하다 보면 오타나 잘못된 정보로 기재를 할 수 있으니, 미리 작성해서 가는 것이 좋답니다.



혼인신고서 작성

① 혼인당사자 (신고인)

혼인당사자(신고인) 정보는 남편분과 아내분의 정보만 입력하면 되니 어렵지 않고 간단합니다. 하지만 의외로 많은분들이 본인의 등록기준지본(㡷)을 모르시는 분들 많습니다. 이럴 땐 당황하지 말고 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 접속하셔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 받아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② 부모 (양부모)

양가 부모님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록기준지를 기재하시면 됩니다. 부모님 등록기준지를 모를 경우 부모님께 여쭤봐도 되지만, 부모님 역시 기억하지 못하시거나, 부모님 공인인증서가 없어 확인이 어렵더라도 문제 없습니다. 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자녀의 경우 부모님의 가족관계증명서도 발급이 가능하니 당황하지 마세요!


※ 호적제도가 폐지 되기 전 출생하였다면 보통 본인의 등록기준지와 부모님의 등록기준지가 동일한 경우가 많습니다. 등록기준지를 정확히 알기 어려우시다면, 구청에 방문하셔서 부모님의 등록기준지 확인이 가능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③ 외국방식 …, ④, ⑤, ⑥ 등

혼인신고서 작성 시 가장 많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입니다. 차례대로 살펴보겠습니다.


③ 외국방식에 의한 혼인성립일자 - 내국인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④ 성·본의 협의 - 자녀가 남편 성을 따를 경우 아니요 / 아내 성을 따를 경우 를 체크합니다.


⑤ 근친혼 여부 - 혼인당사자들이 8촌이내의 혈족사이가.. 당연히 아니겠죠? 아니요 선택합니다.


⑥ 기타사항 - 특이 사항을 기재합니다. 보통 공란으로 두시면 됩니다.


※ 양식에 따라 "직전혼인해소일자" 항목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 다운로드 받은 양식에는 항목이 없지만, 혹여 항목이 있는 양식을 작성중이시라면, 초혼이신 분들은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재혼일 경우 이혼일자를 기재하면 됩니다.


⑦ 증인

증인은 이 결혼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진 것에 대한 증인 인적 사항에 대한 기재란입니다. 가족, 친구 누구라도 작성이 가능하며 미리 작성하여 도장 혹은 사인을 받아 놓으시면 됩니다.



⑧ 동의자

결혼한 당사자가 미성년자이거나 금치산자의 경우 작성하는 부분입니다. 

해당 사항이 없으면 공란으로 두시면 됩니다.



⑨ 제출인

마지막으로 남편 또는 아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기재하시면 됩니다. 


부부가 함께 혼인신고하는 경우라면 누구든 상관 없지만, 남편이나 아내분 혼자 신고서를 제출하신다면 방문하시는 분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세요.


※ 부부 중 한명만 방문할 경우 배우자 신분증을 꼭 지참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제출인 하단에 '인구동향조사' 부분이 있습니다. 

혼인신고와는 무관하지만 통계청의 인구동향조사를 위한 것으로 각 항목에 해당 사항을 입력 및 체크만 해주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혼인신고서 작성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직접 구청에 방문하여 작성하는 것보다 사전에 미리 정확한 정보를 확인한 후 작성해가시는 것이 좋겠죠? 배우자 신분증, 도장 지참하시는 거 잊지마세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