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로고

HowTo - Windows 10 PIN 설정 및 해제 방법 (제거 버튼 비활성화 해결)

 일반적으로 암호는 보안을 위해 복잡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보안만 신경쓴 나머지 너무 어렵게 설정한 암호는 PC를 켤 때마다 암호를 입력하는 과정이 매우 번거롭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쉬운 암호를 사용하는 것도 보안에 취약하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Windows 10 부터 Microsoft 계정에 암호 대신 사용할 수 있는 PIN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PIN을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인 이유는 기존의 암호 방식이 어떤 식으로든 노출된 경우 시스템에 침입한 사람은 해당 암호에 연결된 모든 플랫폼에 액세스 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습니다.

 

 반면 PIN이 유출된 경우라면 해당 장치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기기에서 계정에 로그인하는 데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PIN을 입력하기 위해서는 사람이 물리적으로 입력해야하며, 온라인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위협으로부터 보호 받기 위해 별도의 장소에 개인키를 저장하게 됩니다.

 

 만약 홍채 인식기 또는 지문 스캐너와 같은 Windows 10에서 제공되는 추가 보안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PIN 로그인 기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Windows Hello PIN 설정 변경 및 제거, 추가하기

 윈도우 시스템에 계정을 처음 추가할 때 "PIN"을 설정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며, 아직 설정하지 않은 경우 Windows 설정의 로그인 옵션에서 간단히 추가할 수 있습니다. 물론 로그인 없이 사용하기 위해 기존에 설정한 PIN을 제거하는 것도 간단합니다.

 

 

 

1 Windows 10 PIN 제거

 PIN 설정을 해제하기 앞서 단순히 암호 입력 없이 자동 로그인을 하기 위한 목적이 아닌, 숫자로만 이루어진 PIN 번호가 보안에 취약할 것이란 생각에 기존 계정 암호를 사용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PIN 방식이 더 안전할 수 있음을 명심하기 바랍니다.

 

 STEP 01. Windows 계정

Windows 설정 > 계정

 단축키 Win + I 키를 눌러 Windows 설정 창을 열고 [계정] 메뉴를 클릭합니다.

 

 

 STEP 02. 로그인 옵션

Windows Hello PIN

 계정 설정 화면 왼쪽에서 [로그인 옵션] 선택 후 [Windows Hello PIN] 옵션을 클릭합니다.

 

 

 STEP 03. Windows Hello PIN 제거

PIN 제거 버튼 비활성

 "Windows Hello PIN" 옵션 설정 화면이 확장되며 이전에 설정한 PIN을 삭제할 수 있는 [제거] 버튼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위 화면처럼 [제거] 버튼이 비활성화된 경우 아래 "Microsoft 계정에 대한 Windows Hello 로그인 필요" 토글 스위치를 [끔]으로 변경합니다.

 

Hello 로그인만 허용 끔

 Windows Hello PIN 제거 버튼이 비활성화된 이유는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Microsoft 계정에 Windows Hello 로그인만 허용하도록 설정되었기 때문입니다. 해당 옵션은 끄면 "Windows Hello PIN" 옵션을 삭제할 수 있는 [제거]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Microsoft 계정 암호

 [제거] 버튼을 누르면 PIN을 제거하기 앞서 사용자 인증을 위해 계정 암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Microsoft 계정 암호 입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PIN 제거 및 Windows Hello PIN 옵션이 해제됩니다.

 

 

2 Windows 10 PIN 추가

 Windows Hello PIN 암호는 윈도우 로그인 암호로만 사용되며, 숫자로 구성되어 모바일 장치 및 터치 스크린을 지원하는 노트북, 태블릿 PC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물론 PIN 역시 문자를 포함하여 설정할 수 있지만 로그인을 쉽고 빠르게 지정하기 위해 PIN 숫자를 설정하는데, 꼭 문자를 포함시킬 필요는 없습니다.

 

 STEP 01. Windows Hello PIN 추가

PIN 추가

 PIN 제거 방법과 동일하게 Windows 설정 창에서 [계정 > 로그인 옵션 > Windows Hello PIN] 옵션으로 이동하여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02. Microsoft 계정 로그인

Microsoft 계정 PIN 만들기

 Microsoft 계정에 대한 PIN 설정이므로, 기존 계정에 대한 인증 과정이 필요합니다. "Microsoft 계정" 창에서 사용자의 MS 계정 아이디 및 암호를 입력하여 [로그인] 합니다.

 

 

 STEP 03. PIN 설정

새 PIN 입력

 사용자의 Microsoft 계정에 대한 인증이 성공하면 "PIN 설정" 창이 열립니다. 새롭게 사용하려는 PIN 번호를 동일하게 두 번 입력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숫자와 함께 문자, 기호를 포함하여 PIN을 만들고 싶다면 아래 "문자 및 기호 포함" 체크 박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옵션 확인

 Windows Hello PIN 설정이 완료되면 해당 옵션 화면에서 추가 버튼 대신 변경 및 제거 버튼이 나타납니다.

 

 Windows 10 설치 후 초기 설정에서 PIN 입력 단계가 항상 표시되는데, 무심코 설정 후 제거 방법을 몰라 곤란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PIN 사용을 권장드리지만, 실수로 설정된 PIN을 더이상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 제거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