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로고

HowTo - Windows 10 로그인 화면 전에 표시되는 잠금 화면 비활성화 하는 방법

 Windows 10 시스템에서 부팅할 때 바탕 화면으로 사용자가 직접 이동할 수 없는 몇 가지 화면이 있습니다. 시스템 부팅 후 잠금 화면을 해제한 다음 로그인을 진행해야 합니다.

 

잠금 화면
Windows 10 잠금 화면

 Windows 10 잠금 화면은 스마트폰 잠금 화면과 비슷합니다. 지문 인식 또는 패턴 입력 전 잠금 화면이 있듯이 Windwos 10 사용자 로그인 화면 전에 잠금 화면이 표시됩니다. 모바일 장치에서 Windows 생태계 확장을 위해 고려된 것으로 보이지만, 현재 휴대용 장치와 달리 데스크톱 PC에서 잠금 화면은 실제로 어떤 용도로도 사용되는 것은 없습니다.

 

 또한 로그인 화면은 중요하지만 사용자에 따라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필요에 따라 암호를 제거하여 시스템 부팅 시 바탕 화면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Windows PC가 자동으로 로그인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 로그인 설정은 그다지 안전하지 않으며 보안에 큰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절충안을 고려해보면 최초 부팅 시 비밀번호 입력이 필요하지만, 절전 모드 및 대기 모드에서 깨어날 때는 비밀번호 입력 없이 자동 로그인이 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IT/How to] - 윈도우10 절전 또는 대기모드 깨어날 때 암호 없이 로그인

 

윈도우10 절전 또는 대기모드 깨어날 때 암호 없이 로그인

HowTo - 윈도우 절전 또는 대기모드 종료 후 자동 로그온 설정  사용자가 암호를 입력하지 않고 자동으로 로그인 할 수 있도록 Windows에서 자동 로그인을 설정한 경우, 대기 또는 절전 모드에서

forbes.tistory.com

 관련 글을 참고하여 절전 또는 대기 모드일 때만 암호 없이 로그인 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이와 함께 불필요한 잠금 화면을 비활성화하여 불필요한 과정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or 레지스트리 편집을 통해 잠금 화면 제거하기

 Windows 10 잠금 화면은 안타깝게도 기본 설정 앱에서 비활성화 할 수 없지만, 잠금 화면을 제거하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설정 변경에 앞서 현재 사용중인 시스템의 Windows 10 버전이 Home 또는 Pro가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잠금 화면을 제거하는 방법은 Windows 10 Pro 버전의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이용한 방법과 Home 버전의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Windows 10 Pro에서 잠금 화면 제거

 Windows 10 Pro 사용자는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이용할 수 있지만, 이를 사용할 수 없는 Home 사용자는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통해서만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물론 Home 사용자 역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지만, 추가 작업이 필요합니다.

 

 Windows 10 Home을 사용하고 있지만 레지스트리 편집 작업이 부담스럽다면, 다음 방법을 이용하여 Home 버전에서도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IT/How to] - 윈도우10 Home Edition 그룹 정책 편집기 설치 방법 (명령 프롬프트 기반)

 

윈도우10 Home Edition 그룹 정책 편집기 설치 방법 (GPEdit.msc)

HowTo -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윈도우 10 홈 버전에 설치하기 윈도우10 Pro Edition에는 Home Edition에 없는 몇 가지 추가 기능이 있습니다. 디스크 암호화 기능인 비트로커, 윈도우에 내장된 가상머신

forbes.tistory.com

[IT/How to] - 윈도우10 HOME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설치 방법 (gpedit.exe 설치)

 

윈도우10 HOME 로컬그룹정책편집기(gpedit.msc) 사용 방법

HowTo - 윈도우10 HOME Edition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간편 설치 방법  윈도우10 관련 설정시 자주 등장하는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는 윈도우 PRO 버전에서만 정식 제공되는 기능으로 HOME 버전 사용자

forbes.tistory.com

 

 설치는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명령어 입력으로 설치하는 방법과 gpedit.exe 설치 파일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으미, 편하신 방법을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사용할 수 있는 준비가 되었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하여 잠금 화면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실행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눌러 실행 창을 열고 "gpedit.msc"를 입력한 뒤 Enter 키를 눌러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관리 템플릿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왼쪽 사이드바에서 "컴퓨터 구성" 항목의 "관리 템플릿"을 선택한 뒤 오른쪽 창 관리 템플릿의 "제어판"을 두 번 클릭합니다.

 

개인 설정

 이제 "개인 설정"을 두 번 클릭합니다.

 

잠금 화면 표시 안 함

 개인 설정 화면에서 "Do not display the lock screen(잠금 화면 표시 안 함)"을 두 번 클릭합니다.

 

사용 설정 변경

 잠금 화면 표시 안 함 팝업 메뉴에서 "사용(E)"을 선택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로그인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Windows 10 부팅 후 바탕 화면이 바로 표시됩니다.

 

 

 

2 Windows 10 Pro/Home에서 잠금 화면 제거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사용할 수 없는 Windows 10 Home 사용자 또는 레지스트리 편집기 사용이 더 익숙한 Pro 사용자는 다음과 같이 레지스트리 편집을 통해 잠금 화면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사용하기 그리 어렵지 않지만 모든 과정을 건너뛰고 간단히 잠금 화면을 제거하고 싶다면, 본문 하단에 첨부한 원 클릭 잠금 화면 제거 레지스트리 실행 파일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눌러 실행 창을 열고 "regedit"를 입력한 뒤 Enter 키를 눌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키 새로 만들기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한 뒤 편집기 상단 주소 표시줄에 다음 경로를 입력하여 이동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Microsoft\Windows

 경로 이동 후 "Windows" 키 폴더를 선택한 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새로 만들기(N) > 키(K)]를 클릭합니다.

 

새 키 #1

 "Windows" 폴더(키) 하단에 "새 키 #1"로 생성된 폴더의 이름을 "Personalization"으로 변경합니다.

 

DWORD(32비트)

 새롭게 생성한 "Personalization" 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N) > DWORD(32비트) 값(D)]을 선택합니다.

 

NoLockScreen

 새롭게 생성한 DWORD(32비트) 값의 이름은 "NoLockScreen"으로 지정한 뒤, 이제 NoLockScreen을 두 번 클릭하고 "값 데이터(V)" 입력 필드에 숫자 "1"을 입력합니다. 완료되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Windows 10 PC를 부팅하거나 화면을 잠그면 잠금 화면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3 원 클릭 잠금 화면 제거(레지스트리 실행 파일)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or 레지스트리 편집기 사용이 그리 어렵지 않지만, 모든 단계를 간단히 해결하고 싶다면 다음 첨부 파일을 이용하여 레지스트리 값을 간편히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첨부 파일을 압축해제하면 "LockScreen.reg" 파일 및 "NoLockScreen.reg" 파일 두 개가 있습니다. LockScreen 파일은 기존 설정 원복(잠금 화면 표시), NoLockScreen 파일은 잠금 화면을 제거하는 레지스트리 실행 파일입니다.

NoLockScreen.zip
0.00MB

 해당 파일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설정 완료되며, 해당 파일이 의심스럽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편집] 메뉴를 통해 내용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통해 NoLockScreen 값을 추가 or 제거하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