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Terminal 로고

HowTo - Windows 10 터미널 기본 디렉토리를 변경하는 방법

 Windows PowerShell은 Windwos Terminal을 시작할 때 열리는 기본 쉘이며, 명령 프롬프트 등 다른 쉘과 마찬가지로 현재 사용자의 디렉토리를 기본값으로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이름이 'HashTag'인 경우 기본 경로는 "C:\Users\HashTag" 가 됩니다.

 

 만약 Windows 터미널을 실행할 때 현재 사용자 디렉토리가 아닌 다른 경로, 예를 들어 D 드라이브에서 열고 싶다면, 터미널 설정 파일에 한 줄의 코드를 추가하여 간편하게 원하는 경로를 기본 디렉토리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Windows Terminal 프로그램은 기본으로 내장된 프로그램은 아니며, Windows 기능 켜기/끄기에서 추가하는 것이 아닌, Microsoft Store에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IT/How to] - 윈도우10 Windows Terminal 설치 및 사용 방법

 

윈도우10 Windows Terminal 설치 및 사용 방법

HowTo - Microwoft Windows Terminal 설치 및 사용 방법  Microsoft 에서 새롭게 발표한 Windows Terminal 은 명령 프롬프트, PowerShell 및 WSL(Linux 용 Windows 하위 시스템)과 같은 명령줄 도구 및 셸 사용..

forbes.tistory.com

Windows Terminal 설치 및 사용 방법에 대해 궁금하다면 해당 포스팅을 살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Windows Terminal에서 PowerShell, CMD 등 기본 디렉토리 변경하기

 본문에 사용된 이미지는 "Windows Terminal Preview" 버전이며, 일반적인 Windows Terminal 버전 역시 동일하게 설정 작업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Settings.json 파일에서 변경하길 원하는 쉘(PowerShell, CMD, Ubuntu 등)의 기본 경로를 추가하면 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Windows Terminal 실행

 윈도우 시작 버튼을 클릭한 뒤 "Windows Terminal" 검색 후 결과에서 앱을 선택하여 실행합니다.

 

Windows PowerShell 기본 디렉토리

 Windows Terminal 실행 시 기본 쉘(Shell)은 Windows PowerShell 입니다. 실행된 PowerShell의 기본 경로는 현재 사용자의 디렉토리 경로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터미널 설정

 Windows Terminal 상단의 탭 추가 버튼 옆의 [∨] 버튼을 클릭한 다음 [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Json 파일 열기

 터미널 설정 메뉴에서 하단의 톱니바퀴 모양의 "Json 파일 열기"를 클릭합니다.

 

메모장 실행

 ".Json" 파일을 열 때 어떤 앱으로 열 것인지 묻습니다. 목록에서 원하는 텍스트 편집기를 선택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메모장을 사용하겠습니다. "메모장" 앱 선택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목록에 메모장 앱이 보이지 않는다면 "추가 앱 ↓" 링크 선택 후 메모장을 찾아 선택할 수 있습니다.

 

hidden:false

 메모장에서 "settings.json" 설정 파일이 열리면 먼저 Windows Terminal 기본 쉘인 "Windows PowerShell"을 찾은 뒤 이 섹션의 마지막 값을 찾습니다. 여기서는 "hidden": false 가 되겠죠?

 

경로 추가

 PowerShell 섹션의 마지막 값에 커서를 놓고 ",(쉼표)"를 입력합니다.

 

 위 예시 이미지를 예를 들어 살펴보면, "hidden": false 값을 찾아 "hidden": false, 처럼 쉼표를 추가한 뒤 enter키를 눌러 새 줄을 추가합니다. 이 줄에 다음 코드와 같이 새로운 기본 디렉토리 경로를 입력하여 변경합니다.

 

"startingDirectory": "PATH"

 이때 주의하실 점은 디렉토리 경로가 큰따옴표로 묶여 있는지 확인하고, 경로에 단일 역 슬래시(\)가 있는 경우 이중 슬래시(\\)로 만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startingDirectory": "C:\\Users\\HashTag\\TEST"

 

settings.json 저장

 새로운 기본 디렉토리 경로를 입력한 뒤 메모장 상단의 [파일(F) > 저장(S)]을 클릭하여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Windows PowerShell 기본 경로 확인

 이제 Windows Terminal을 실행하면 새롭게 지정된 디렉토리가 기본 경로로 사용됩니다.

 

cmd

Windows PowerShell 뿐만 아니라 명령 프롬프트 역시 동일한 단계로 기본 디렉토리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전과 동일하게 "settings.json" 설정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고 "cmd.exe"를 찾습니다.

 

기본 경로 변경

 그런데 명령 프롬프트 섹션의 마지막 값은 "hidden": false 값이 아닙니다. 이유는 알 수 없지만 PowerShell 기본 경로 변경 사항 적용 후 섹션의 마지막 값이 이전과 달리 순서가 변경되었습니다.

 

 물론 방법은 동일하며 달라진 것은 없습니다. 명령 프롬프트 섹션의 마지막 값에 ",(쉼표)"를 넣고 기본 디렉토리로 설정하려는 경로를 입력한 뒤 단축키??를 눌러 설정 파일을 저장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실행

 이제 Windows Terminal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여 기본 경로가 정상적으로 반영되었는지 확인해 봅니다.

 

명령 프롬프트 기본 디렉토리

 명령 프롬프트 쉘 역시 기본 경로 변경이 잘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Windows Terminal에서 Ubutu(Linux) 기본 디렉토리 역시 변경할 수 있습니다.

 

startingDirectory 삭제

 만약 Windows Terminal 기본 디렉토리를 원래 경로로 되돌리려면 설정 파일에서 새로 추가한 코드를 제거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때 반드시 해당 섹션의 마지막 값에 추가한 ",(쉼표)" 또한 제거해야 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