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Bitly 로고

Mobile - 휴대폰 문자 메시지 'Bit.ly' 링크 접속 전 원본 주소 확인하기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문자 메시지에 "https://bit.ly" 처럼 단축된 주소로 시작하는 URL을 받게 됩니다. 안전 안내 문자부터 금융권, 각종 광고 메시지까지 대부분 이러한 주소 링크를 첨부하여 전송합니다.

 

 이 단축 주소는 기존의 긴 웹 사이트 주소를 줄여주기 때문에 문자 메시지에 첨부하기 쉽고, 전송자는 수신자가 해당 링크를 통해 몇 번이나 접속했는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그러나 수신자 입장에서 해당 주소가 어디로 연결될지 모르기 때문에 불안할 수 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문자 메시지에 포함된 단축 URL을 통해 악성 앱 설치 파일을 내려받도록 유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문자, 주소록 등 개인정보는 물론 사생활이 담긴 사진이나 금융 정보 또한 유출될 수 있습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은 공식 앱 스토어가 아닌 경로로 받은 신뢰할 수 없는 APK 파일은 설치할 수 없도록 차단되지만, 가장 큰 문제는 스미싱을 통해 사용자를 가짜 웹 사이트로 유도하고,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빼돌리는 수법에는 쉽게 당할 수도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짧게 줄인 단축 URL의 원본 즉, 목저지 주소를 아주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SMS 광고 메시지 등 'Bit.ly' 주소로 접속할 때 출처가 의심스럽다면?

 일반적으로 스미싱 문자 메시지를 살펴보면 "대.출.상.담" 또는 "택.배.확.인" 등 불필요하게 마침표가 찍혀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마침표는 특정 키워드를 이용하여 스팸으로 분류되는 것을 막기 위한 방법입니다.

 

 물론 단순 광고 문자 메시지일 수도 있지만 최근에는 사용자가 이용중인 금융권, 택배 안내 등 자세히 확인하지 않고 무심코 누를 수 밖에 없는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통신사에 "인증"된 기관에서 보낸 문자 메시지가 아닌 경우 원본 주소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STEP 01. 문자 메시지 'bit.ly' 주소

광고 문자 메시지

 휴대폰 문자 메시지를 살펴보면 코로나 관련 안전 안내 문자, 은행, 신용카드, 증권사 등 정말 다양한 기관에서 발송한 메시지에 "bit.ly" 단축 URL이 사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스팸으로 분류되어야 마땅할 광고 역시 빠질 수 없습니다.

 

 

 STEP 02. 문자 메시지 단축 주소 복사

bit.ly 주소 복사

 문자 메시지로 인한 스미싱 피해가 늘어나며 통신사에서는 인증된 기관인 경우 "SK 텔레콤 인증" 마크가 표시되지만, SKT 발송 메시지만 표시되며, 은행 등 일부 기관에 표시된 원 모양 아이콘 또한 이를 판별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해당 아이콘(프로필) 선택하여 전화번호, 웹 사이트, 주소 등의 정보를 표기하여 사용자가 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정보가 통신사 인증인 것인지에 대한 것은 여전히 물음표로 남습니다. 따라서 해당 문자 메시지에 포함된 단축 주소를 확인할 때는 반드시 원본 주소 확인이 필요합니다. 문자 메시지에 포함된 "bit.ly/~" 링크를 바로 누르지 않고, 해당 주소를 먼저 블록으로 지정하여 복사합니다.

 

 

 STEP 03. 인터넷 브라우저 앱에 주소 붙여넣기

주소 끝 + 삽입

 이제 휴대폰에 설치된 크롬, 파폭, 삼성 인터넷 등 브라우저 앱을 열고 주소 표시줄에 붙여넣기 합니다. 이때 해당 주소로 바로 접속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스미싱 목적으로 피싱 사이트에 접속되는 것이라면 문자 메시지에서 바로 접속한 것과 다를 바 없기 때문이죠.

 

 

 STEP 04. 단축 주소 원본 주소 확인

원본 주소 확인

 따라서 바로 접속하지 않고 주소 표시줄에 "bit.ly/~" 주소를 붙여넣기한 다음 끝 부분에 "+" 기호를 추가한 뒤 접속합니다. 예를 들어 "https://bit.ly/2YdpKRC+"로 수정하여 접속하면 해당 단축 주소의 원본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자 메시지에 KB국민은행, 우리은행, 삼성카드 등 익숙한 곳에서 발송한 문자 메시지라 할지라도 단축 URL을 바로 접속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니 반드시 원본 주소 확인 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문자 수신 시 출처가 불분명한 메시지는 바로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