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로고

HowTo - Windows 11에서 더블 클릭만으로 Android 앱을 자동으로 설치하는 방법

 Windows 11에서 사용할 수 있는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은 최근 Insider Preview 버전으로 출시되었으며, 일부 제한된 국가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베타 단계로 모든 것이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사용자들의 기대를 모았던 공식 스토어 역시 Google Play 스토어가 아닌 Amazon Appstore로 출시되었으며, 따라서 사용자들이 설치할 수 있는 앱 수 역시 제한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 때문에 앱 스토어에서 지원하지 않는 앱의 경우 직접 다운로드한 APK 파일을 ADB를 통해 설치해야 하므로 이러한 과정이 많은 사용자에게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IT/How to] - 윈도우11 Android APK 앱 직접 설치하는 방법 (ADB Sideload)

 

윈도우11 Android APK 앱 직접 설치하는 방법 (ADB Sideload)

HowTo - ADB 및 Android용 WSA 사용하여 외부 APK 설치하는 방법  Windows 11에서는 Android 앱을 설치하고 실행할 수 있는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를 Windows 참가자 프로그램 Beta 채널에 등록된 장치..

forbes.tistory.com

 

 물론 명령어 기반 작업 수행이 익숙한 사용자라면 문제될 것은 없지만, ADB를 사용하기 위해 Platform-Tools 다운로드, 명령어로 직접 APK 파일을 설치하는 과정은 많은 사용자에게 익숙하지 않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번거로움을 줄이기위해 Windows 11에서 Android APK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자동으로 앱을 설치(Sideload)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Windows 11 Double-Click으로 APK 자동 설치 방법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은 최근 Windows Insider(참가자 프로그램 Dev 또는 Beta)에 출시되었으며, 현재 미국 국가 사용자로 한정되어 Windows 11 시스템에서 Android 앱을 설치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Windows Insider 베타 채널 사용자 및 미국 이외의 국가에 거주하고 있는 사용자라도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을 직접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해당 방법은 모든 Windows 11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IT/How to] - 윈도우11 WSA(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설치하는 방법

 

윈도우11 WSA(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설치하는 방법

HowTo - Windows 11에서 Android용 WSA 설치하는 방법  Windows 11에서 Amazon Appstore를 통해 Android 앱을 설치하고 실행하기 위해서 컴퓨터에 WSA(Windows Subsystem for Android)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

forbes.tistory.com

 

 또한 공식 스토어에서 지원하지 않는 앱은 직접 ADB를 수동으로 사용하여 APK 파일을 설치할 수도 있으며, 원한다면 Google Play 스토어와 함께 WSA를 설치할 수 있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현재 Windows 11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는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는 다양한 설치 방법이 존재하며, 블로그를 통해 이미 대부분 다룬 내용이므로 관심이 있다면 해당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IT/How to] - 윈도우11 WSA Google Play스토어 설치 방법 (GAPPS 및 스토어 사전 설치 버전)

 

윈도우11 WSA Google Play스토어 설치 방법 (GAPPS 및 스토어 사전 설치 버전)

HowTo - Windows 11 WSA Amazon 대신 Google Play 스토어 설치 및 사용하기  Windows 11에서 Andorid 앱을 직접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발표했을 때 모든 사람이 Andorid 앱, 게임 등을 컴퓨터에서 직..

forbes.tistory.com

[IT/How to] - 윈도우11 공식 WSA 설치 후 GAPPS를 직접 설치 (Google Play 스토어)

 

윈도우11 공식 WSA 설치 후 GAPPS를 직접 설치 (Google Play 스토어)

HowTo - Windows 11 Android 윈도우 하위 시스템에 Google Play 스토어 설치 (GAPPS 패키지 설치)  지난 포스팅에서 살펴본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with GAPPS(Google Play 스토어) 설치 방법은 사용자..

forbes.tistory.com

 

 만약 Google Play 스토어뿐만 아니라 오픈소스 앱 스토어를 이용하거나, 테스트 목적으로 직접 설치하고 싶다면 Windows 11에서 윈도우 설치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하는 것처럼, Android 앱 APK 파일을 더블 클릭하는 것만으로 자동 설치를 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계신가요? Github에 공유된 스크립트를 사용할 수 있고, 보안이 우려된다면 직접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Windows 11에서 Android 앱을 설치하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몇 가지 설정이 필요합니다.

 

  •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PowerShell 강제 설치 가능)
  • TPM 2.0 및 Secure Boot 활성화
  • Windows 가상 머신 플랫폼 기능 활성화
  • 메모리 8기가 이상
  • Intel i3 8세대, AMD Ryzen 3000, Qualcomm Snapdragon 8C 이상

 모든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면 다음과 같이 기존 스크립트 또는 직접 생성한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시스템에 APK 자동 설치가 가능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이 없는 경우 WSA 설치 관련 글을 참고하여 시스템에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1 Github WSA-QUICKINSTALL 스크립트 사용

 먼저 Github 접속 후 WSA-QUICKINSTALL 스크립트를 다운로드하고 편리한 위치에 압축 파일을 압축 해제한 뒤 APK 파일을 자동으로 설치할 수 있도록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보안이 우려된다면 직접 스크립트를 작성하고 적용할 수 있는 2 단계로 건너뛰기 하시기 바랍니다.

 

 Github 링크를 클릭하고 "WSA-QUICKINSTALLwithADB.zip"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이때 사용중인 백신 프로그램에 따라 Microsoft Edge, Google Chrome 브라우저에서 "실패 - 바이러스가 발견됨" 등 이와 유사한 문구와 함께 다운로드가 거부되는 경우, 백신 프로그램 또는 Windows Defender에서 차단된 작업을 수동으로 예외 처리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Windows Defender에서는 "Trojan:Win32/Sabsik.FL.B1ml"이 검색되었다는 메시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실제 바이러스 or 악성 코드 때문에 발생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예외처리 하셔도 무방하지만, 만약 조금이라도 신뢰할 수 없거나 불안하다면 직접 스크립트를 생성하여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백신 프로그램에서 해당 파일의 다운로드를 허용하셨다면 정상적으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한 압축 파일을 편리한 장소에 압축 해제합니다.

 

 지정된 경로를 선택하고 압축 파일을 풀도록 합니다. 브라우저에서 다운로드한 파일을 기본적으로 사용자 홈 디렉토리의 "Downloads" 폴더에 저장됩니다. 여기서는 테스트 용도로 다운로드한 경로 그대로 압축을 풀었지만, 앞으로 APK 파일을 더블 클릭만으로 설치할 때마다 해당 스크립트를 사용하게 되므로, 별도의 경로에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택한 경로에 압축 파일을 풀면 ADB가 포함된 "platform-tools" 폴더 및 "install.bat", "install.exe" 파일이 있습니다.

 

 이제 설치하려는 APK 파일로 이동하여 선택한 다음 Alt + Enter 키를 누르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속성(R)]을 선택합니다.

 

 화면에 선택한 APK 파일의 속성 대화 상자가 열립니다. "일반" 탭에서 연결 프로그램 섹션의 [변경(C)]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apk 파일을 열려면 새 앱이 필요합니다." 메시지와 함께 열린 팝업 창에서 [추가 앱 ↓] 링크를 선택합니다.

 

 [이 PC에서 다른 앱 찾기] 링크를 선택합니다. 이때 "항상 이 앱을 사용하여 .apk 파일 열기" 옵션 체크 박스를 함께 선택합니다.

 

 연결 프로그램 창에서 QUICKINSTALL 스크립트 파일 압축을 푼 경로로 이동하여 "install.exe"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O)]를 클릭합니다.

 

 이제 APK 파일 속성창에서 "연결 프로그램" 섹션을 살펴보면 안드로이드 아이콘과 함께 "install.exe"로 지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용(A)][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속성 창을 닫습니다.

 

 APK 파일이 위치한 폴더로 이동하면 변경된 연결 프로그램(아이콘)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APK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시스템에 Android 앱을 자동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APK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해당 스크립트가 적용된 명령 프롬프트 창이 열리며 자동으로 ADB 접속 및 설치 과정이 진행됩니다.

 

 이제 시스템에서 .APK 파일을 두 번 클릭하는 것만으로도 번거로운 과정 없이 Android 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2 APK 자동 Sideload 스크립트 직접 생성

 앞서 Github를 통해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는 스크립트 다운로드를 할 때 바이러스 발견 등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는 것이 불안하다면, 직접 나만의 스크립트를 생성하여 APK 파일을 간편하게 Sideload 할 수 있도록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사용하기 편리한 경로에 새로운 폴더를 만들고 스크립트 작성에 사용될 "텍스트 문서"를 새로 만듭니다.

 

 탐색기 빈 영역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W) > 텍스트 문서]를 선택하거나, 단축키 Win + R 키를 눌러 실행창을 열고 "notepad"를 입력, 실행 후 원하는 경로에 저장하실 수 있습니다.

 

 새롭게 생성된 텍스트 문서는 식별하기 쉽도록 "APK_Install" 등 원하는 이름을 지정한 뒤 메모장 실행 후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cd %~dp0\platform-tools\
adb connect 127.0.0.1:58526
adb install %1

 스크립트 내용을 보면 유추할 수 있듯이 단순히 "platform-tools" 경로로 이동하여 ADB 실행 파일을 사용하여 접속 및 APK 파일의 설치를 진행하는 명령입니다.

 

 참고로 ADB 도구가 저장된 폴더의 이름은 기본값인 "platform-tools"로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ADBKit 등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스크립트 내용 중 "dp0\platform-tools" 부분의 경로를 변경하셔야 합니다.

 

 이제 스크립트 파일을 윈도우 실행 파일로 지정할 수 있는, 즉 Bat to Exe 변환이 가능한 파일을 링크를 클릭하고 다운로드합니다.

 

 다운로드한 "Bat_To_Exe_Convert_(installer).exe" 파일을 먼저 설치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으므로 "English" 선택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Bat To Exe Converter 설치 마법사의 단계에 따라 설치 작업을 수행합니다.

 

 Bat 파일을 Exe 파일로 변환할 수 있는 프로그램 설치를 완료했다면, "APK_Install.txt"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이름 바꾸기(M)] 옵션을 선택합니다.

 

 파일 이름을 "APK_Install.bat"로 변경합니다. 또는 이와 다른 이름으로 저장한 경우 사용자가 텍스트 문서로 작성한 스크립트 파일의 확장자를 ".txt"에서 ".bat"으로 변경합니다.

 

 이제 앞에서 설치한 Bat To Exe Converter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상단의 [Open]을 클릭합니다. 사용자가 지정한 폴더로 이동하여 작성한 "APK_Install.bat" 파일을 선택합니다.

 

 스크립트 파일이 열리면 오른쪽의 "Exe-Format" 옵션의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32 Bit | Console (Visible)"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해당 옵션은 APK 파일을 백그라운드에서 설치할 것인지, 설치 프로세스의 현재 진행 내용을 표시하는 팝업 창을 표시할 것인지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다음으로 "UAC" 옵션 중 "Request administrator privileges" 체크 박스를 선택합니다.

 

 이제 상단의 [Convert]를 클릭하고 스크립트 파일이 저장된 동일한 폴더로 이동하여 변환된 파일을 "apk_install.exe"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사용자가 지정한 파일은 ".exe" 확장자로 변환됩니다. "Process finished" 메시지가 뜨면 변환이 완료된 것입니다.

 

 "APK_Install.bat" 배치 파일이 "apk_install.exe" 실행 파일로 변환되면 소프트웨어를 닫고 아직 설치하지 않은 APK 파일 위치로 이동합니다.

 

 APK 파일을 선택하고 단축키 Alt + Enter 키를 누르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속성(R)]을 선택합니다.

 

 APK 파일 속성창이 열리면 [일반] 탭에서 연결 프로그램 섹션의 [변경(C)]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예시 화면의 APK 파일의 아이콘(연결 프로그램)은 앞서 살펴본 Github에서 공유된 스크립트가 적용된 상태로, 현재 사용자가 작성한 스크립트 적용 시 아이콘이 변경됩니다.

 

 "이 .apk 파일을 열려면 새 앱이 필요합니다." 메시지와 함께 열린 팝업 창에서 [추가 앱 ↓] 링크를 선택합니다.

 

 [이 PC에서 다른 앱 찾기] 링크를 선택합니다.

 

 사용자가 직접 작성한 스크립트를 변환한 실행 파일이 있는 위치로 이동한 뒤 "apk_install.exe"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O)]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APK 파일 속성창에서 "연결 프로그램" 섹션을 살펴보면 방금 변경한 "apk_install.exe"로 지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된 연결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속성 창을 닫습니다.

 

 이제 APK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사용자가 작성한 스크립트가 적용된 명령 프롬프트 창이 열리며 자동으로 Windows 11 시스템에 ADB를 통한 앱 설치가 진행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