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월세 세액공제 로고

연말정산에서 월세를 내는 근로자는 월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나요?

 연말정산을 앞두고 월세를 내는 무주택자는 꼭 챙겨야 할 항목이 있습니다. 바로 월세액 세액공제로 안경·콘텍트렌즈 구입비용, 중고생 교복구입비용 등과 함께 연말정산 간소화에서 제공하지 않는 대표적인 자료 중 하나입니다.

 

 월세를 내는 무주택 근로자라면 월세액 세액공제를 통해 1년 동안 지급한 월세에 대해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복잡해 보일 수도 있지만 주민등록등본, 임대차 계약서 사본, 월세 지급 내역, 월세액 세액공제 명세서를 회사에 제출만 하면 됩니다.

 

 그러나 자격요건을 몰라서 또는 무주택자가 아니란 이유로 소득공제가 가능하단 사실조차 모르고 그냥 넘어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연말정산 세액공제 항목 중 공제 규모가 가장 큰 월세액 세액공제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점들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Q & A

서브 로고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자격요건

 

 과세기간 종료일을 기준으로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단독 세대주 포함, 세대주가 주택자금공제 또는 주택마련저축공제를 받지 않는 경우 세대원 포함)로 해당 과세기간의 총급여액이 7,000만 원 이하인 근로자라면 받을 수 있습니다.

 

 자격요건을 충족하면 연 750만 원 이내에서 자신이 지출한 월세액에 대하여 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연간 급여 수준에 따라 공제율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근로소득 5,500만 원 이하이거나 사업소득 4,500만 원 이하면 12%(최대 90만 원)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고, 근로소득 5,500만 원 초과 7,000만 원 이하 또는 사업소득 6,000만 원 이하일 때는 10%(최대 75만원)까지 공제를 받습니다.

 

 이렇게 요건을 만족하는 근로자가 국민주택규모(85㎡) 이하 또는 기준시가 3억 원 이하의 주택(주거용 오피스텔, 고시원 등 포함)에서 월세로 거주하며, 임대차 계약서의 주소지 및 주민등록등본 주소지가 같은 경우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브 로고

 

무주택자만 월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나요?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자격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근로자는 현금영수증을 발급 받는 등 지출한 월세액에 대하여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무주택 근로자 역시 총급여액 초과, 전입신고 누락(계약서 및 주민등록등본 주소지 동일 요건) 등 요건을 벗어나는 경우 소득공제 신청을 통해 그동안 지출한 월세액에 대한 공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여러차례 설명드렸지만 간단히 설명하면 '소득공제'는 세액을 계산하기 전 소득을 줄여주는 것, '세액공제'는 산출된 세액에서 공제액만큼 차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근로자의 급여가 높을수록 소득공제가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부분이므로, 본인의 총급여액이 높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더라도 크게 아쉬워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의외로 많은 유주택 근로자 중 직장 문제로 임대 주택에서 월세로 거주하는 경우가 많은데, 세액공제는 받을 수 없더라도 소득공제는 받을 수 있으므로 꼭 챙겨야 할 항목이기도 합니다.

 

서브 로고

 

무주택 세대의 세대원은 월세 세액공제가 가능한가요?

 

 세대주가 주택자금 관련 공제(주택마련저축 소득공제, 월세액 세액공제,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상환액, 장기주택저당차입금 이자상환액)를 받지 않는다면 해당 과세기간의 총급여액 7,000만 원 이하인 무주택 세대의 세대원이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고시원에 살고 있는데 월세 세액공제가 가능한가요?

 

 2017년 1월 1일 이후 임차분부터 고시원에 거주하더라도 월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물론 무주택 세대주, 총급여액 등 다른 요건을 모두 충족한 경우라면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서브 로고

 

주민등록상 전입신고를 하지 못했는데, 월세 세액공제 받을 수 있나요?

 

 주민등록상 전입신고를 하지 않은 월세 임차 주택에서는 다른 요건을 모두 충족하더라도 월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임대차 계약서의 물건 주소지와 주민등록등본의 거주지가 동일해야 합니다.

 

 

총급여액은 맞벌이 부부의 경우 합산인가요?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기 위한 총급여액 7,000만 원 이하 or 5,500만 원 기준은 월세 세액공제를 받는 근로자 본인의 총급여액으로만 판단합니다. 배우자의 급여는 관련이 없으며, 맞벌이 부부일지라도 부부의 급여액을 합산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맞벌이 부부인 경우 7,000만 원 이하 또는 5,500만원 이하인 배우자 명의로 월세 임차 계약 및 월세를 지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주택 세대의 세대원도 월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세대주가 주택자금 관련 공제를 받지 않으면 됩니다.

 

서브 로고

 

배우자 명의로 임대차 계약을 진행한 경우 월세 세액공제가 가능한가요?

 

 2017년부터 근로자의 기본공제대상자(배우자 등)가 계약한 임대차 물건에 대해서도 나이, 소득요건을 충족할 경우 월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그동안 월세 세액공제 대상자가 아닌 것으로 판단하여 연말정산에서 누락한 경우 경정청구를 통해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전입신고만 하고 확정일자를 받지 못했습니다. 월세 세액공제가 가능한가요?

 

 2014년부터 확정일자를 받지 않고 전입신고만 한 경우라도 월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보증금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해서라도 확정일자는 반드시 받는 것이 좋지만, 월세 세액공제를 위한 필수 요건은 아닙니다.

 

[PROFIT/Wealth Mgt] - 홈택스 월세 현금영수증 취소, 세액공제 환급 받기 (경정청구)

 

홈택스 월세 현금영수증 취소, 세액공제 환급 받기 (경정청구)

연말정산 월세 현금영수증 신청 취소, 세액공제 처리 방법 2018년 귀속 연말정산은 만족할 만한 결과는 얻으셨나요? 이번 연말정산이 종료되고 너무나 많은 분들이 홈택스를 통해 주택임차료 현

forbes.tistory.com

 

국세청 홈택스 현금 영수증을 받고 있어요. 월세 세액공제로 변경할 수 있나요?

 

 일부 블로그 등 잘못된 정보로 인하여 월세 지급액에 대하여 월세 지급분을 현금 영수증으로 자동 발급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현금영수증(소득공제)과 월세 세액공제는 중복 적용되지 않으며, 절세에 유리한 한 가지만 선택하여 공제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현금 영수증 발급이 이미 신청된 상태라면, 연말정산에서 '월세 지급액' 만큼 현금 영수증 총 금액에서 차감하고, 세액공제로 변경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서브 로고

 

부모님 1주택 소유자, 대학생 자녀가 월세로 자취할 경우?

 

 월세 세액공제는 무주택 세대의 세대주 또는 세대원이 일정 요건을 충족할 경우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부모님이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이 경우 또한 월세로 지급한 금액에 대해 현금 영수증 신청 또는 소득공제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묵시적 계약연장도 월세 세액공제가 가능한가요?

 

 당초 임대차 계약이 만료되어 임대차보호법상 묵시적 갱신으로 자동연장이 된 경우 동일한 임대차계약의 효력이 있는 것이므로, 기존의 계약서와 월세 지급내역을 제출하면 월세세액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PROFIT/Wealth Mgt] - 연말정산 월세 경정청구, 주민등록등본 주소가 다르다면?

 

연말정산 월세 경정청구, 주민등록등본 주소가 다르다면?

깜박 놓친 월세 세액공제, 놓치지 마세요! 연말정산에서 월세 세액공제 신청을 깜박하고 미처 공제 받지 못한 분들이라면 종합소득세 확정신고 기간에 추가로 신청하면 늦게라도 환급을 받을

forbes.tistory.com

 

월세 세액공제 경정청구 할 때 현 주소지와 다르다면?

 

 회사에 알리기 싫다거나 개인적인 이유로 연말정산에서 고의 누락한 월세 지급 내역을 경정청구할 때, 해당 귀속연도의 임대차 계약서 상 주소지와 현재 거주중인 주민등록등본상 주소지가 다른 경우 어떻게 하냐라는 질문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이는 매우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시 주소지 변동 사항을 모두 포함하여 발급 받아 제출하면 됩니다.

 

서브 로고

 

타인과 공동명의로 주택을 소유할 때 월세 세액공제가 가능한가요?

 

 주택을 공동으로 소유하는 경우 각각 1주택을 소유하는 것으로 보기 때문에 무주택 세대에 해당되지 않으며, 따라서 월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

 

[PROFIT/Wealth Mgt] -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명세서 작성 방법 완벽정리!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명세서 작성 방법 완벽정리!

2018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명세서 꼭 필요할까? 지난 포스트에서 월세 차입금에 대한 연말정산 소득·세액공제에 대해서 살펴보며, 소득요건이나 신청방법, 그 외에도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forbes.tistory.com

 

월세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 제출해야 할 서류는?

 

 연말정산에서 월세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주민등록등본, 임대차 계약서 사본, 월세 세액공제 명세서, 월세를 임대인에게 지급했음을 증명할 수 있는 내역(현금 영수증, 무통장 입금 내역, 계좌이체 영수증 등)'을 원천징수의무자에게 제출해야 합니다.

 

 해당 내역은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에도 포함되지 않는 내용으로 근로자 본인이 직접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서브 로고

 

월세 세액공제를 미처 받지 못한 경우 경정청구는 언제까지?

 

 회사에 알리기 싫거나 여러가지 이유로 월세 세액공제를 신청하지 못했다면, 과세종료일 다음해 부터 5년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경정청구 시작일은 해당 귀속연도 다음해 6월 1일부터 시작되며, 이는 소득세 신고기한이 다음해 5월 31일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신고기한이 종료된 후 5년간 경정청구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경정청구란 납세의무자가 과다 납부한 세액을 바로잡을 것을 요청하는 것으로 납세신고를 한 날로부터 5년 이내에 관할 세무서장에게 경정청구를 하면 됩니다.

 

 간혹 임대인과 임차 계약서를 작성할 때 특약사항 or 구두로 월세 세액공제를 받지 않기로 종용하여 어쩔 수 없이 월세 세액공제를 신청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월세액 or 관리비 등의 일부 금액 할인 명목으로 합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명백한 불법으로 임차인은 월세 세액공제를 신청해도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만약 임차인 본인도 이해득실을 따져 후자와 같이 어떠한 이득을 취했다면 다시 한 번 재고할 필요는 있습니다. 물론 그렇더라도 월세 세액공제 신청에 대해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사실만 염두에 두시면 됩니다.

 

[PROFIT/Wealth Mgt] - 연말정산 월세공제 누락, 홈택스 경정청구 따라하기!

 

연말정산 월세공제 누락, 홈택스 경정청구 따라하기!

집 주인과 마찰을 피하기 위해 월세 세액공제를 누락했다면? 깜박 잊었거나 집 주인과 마찰을 피하기 위하여 연말정산에서 월세 세액공제를 받지 못하셨나요? 그동안 블로그를 통해 여러차례

forbes.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