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로고

HowTo - Windows EXE 파일에서 ICO, PNG, BMP 등 아이콘 이미지 추출하는 방법

 블로그 글을 작성하거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중 퀄리티가 좋은 프로그램 아이콘 이미지가 필요할 때 인터넷에서 찾을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많이 알려져 있고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쉽게 찾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이미지 검색 결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다행히 EXE 실행 파일에서 고품질 아이콘을 쉽게 추출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conViewer'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설치된 프로그램의 실행 파일을 통해 아이콘을 추출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Windows에서 IconViewer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아이콘 추출하기

 먼저 개발자 공식 홈페이지에서 아이콘뷰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으며, 해당 프로그램은 별도의 독립 실행형이 아닌 파일의 속성 창에서 아이콘 이미지를 추출할 수 있는 탭을 추가하여 선택한 프로그램의 아이콘을 확인한 뒤 추출할 수 있습니다.

 

IconViewer

 IconView 개발자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아이콘뷰어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IconViewer 다운로드

 Download IconViewer 페이지에서 현재 사용중인 시스템의 환경에 맞게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IconViewer 설치

 설치 파일을 더블 클릭, 설치 마법사를 이용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바로가기 속성

 아이콘뷰어를 통해 응용 프로그램의 아이콘을 추출하기 위해서는 해당 프로그램의 EXE 파일에 직접 액세스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추출하려는 프로그램의 설치 위치를 알아야 합니다.

 

 위치를 확인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응용 프로그램을 가르키는 바로 가기 아이콘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속성(R)]을 선택합니다.

 

파일 위치 열기

 선택한 응용 프로그램의 바로 가기 속성 창에서 [바로 가기] 탭 클릭 후 [파일 위치 열기(F)] 버튼을 클릭합니다.

 

EXE 파일 속성

 파일 위치 열기 버튼을 클릭하면 파일 탐색기에서 EXE 파일이 있는 위치로 이동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일반적으로 'C:\Program Files' 또는 'C:\Program Files (x86)' 폴더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의 EXE 파일을 찾았다면 해당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속성(R)]을 선택합니다.

 

Icon 탭

 실행 파일의 속성 창에서 [Icons] 탭을 클릭합니다. 해당 탭은 아이콘뷰어 유틸리티를 설치한 경우에만 나타나는 탭입니다. 아이콘 탭에서 EXE 파일에 저장된 사용 가능한 모든 아이콘이 표시되는 목록을 확인할 수 있으며, Windows 10에서 사용 가능한 가장 큰 아이콘은 일반적으로 "256×256, 32-bit (PNG)" 입니다.

 

 추출하려는 아이콘을 선택하고 'Device images' 목록에서 아이콘의 크기를 선택한 다음 플로피 디스크 모양의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

 다른 이름으로 저장 창이 열리면 추출된 아이콘의 파일 이름 및 파일 형식(ico, bmp, png)을 선택한 다음 [저장(S)] 버튼을 클릭하여 지정된 위치에 추출된 아이콘 이미지 파일을 저장합니다.

 

아이콘 저장

 추출 위치로 이동하면, 아이콘뷰어를 통해 추출된 파일 형식의 아이콘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