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ife - 단말기 자급제 또는 약정 걸린 휴대폰 25% 선택적 요금할인 여부 확인

 단말기 자급제는 이동통신사 대리점 및 판매점 이외의 제조사 유통점, 대형할인마트, 온라인 쇼핑몰 등 일반 유통망에서 휴대폰을 자유롭게 구입하고 희망하는 이동통신사에서 서비스를 가입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이렇게 자급 단말기(중고 단말기, 약정기간과 할부가 만료된 자기 단말기)를 사용할 경우 기존 스마트폰 정액 요금제 할인을 받는 것과 동일하게 사용자가 직접 요금제를 선택하여 단말기 지원금 대신 그에 상응하는 요금할인(25%)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선택적 요금할인제도라고도 하며 지원금을 받지 않은 단말기 사용자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즉, 기존 이동통신사 대리점 및 판매점에서 2년 약정으로 단말기 지원금을 받은 경우라도 2년 약정기간 이후에도 같은 단말기를 사용하는 사용자는 요금 할인을 다시 받을 수 있습니다.

 

 최신 휴대폰을 구입하고 2년 약정 기간동안 '단말기 할인' 혜택을 받았다면, 이 사용 기간이 지났을 때 또 다시 선택 약정을 통해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단말기를 2년마다 바꿀 계획이 없고, 휴대폰을 한 번 교체하면 오래 사용하는 사용자일 경우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제도입니다.

단말기 식별번호(IMEI) 확인 방법 및 선택약정 대상 단말기 조회하기

 현재 사용중인 단말기를 통해 선택적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는지, 대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간단하며 또 누구나 조회 가능할 정도로 쉽습니다.

 

 휴대폰의 단말기 고유식별번호, 사람으로 비유하면 주민등록번호와 같이 전 세계 수많은 휴대폰을 구별하기 위해 부여한 15자리 고유 번호를 이용하여 분실·도난 단말기 여부를 조회할 수 있고, 마찬가지로 "25% 요금할인 단말기" 대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말기 고유 식별번호(International Mobile Equipment Identity)는 줄여서 'IMEI'로 표현되며, 현재 사용중인 단말기의 IMEI를 확인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 단말기 외관 라벨을 통한 IMEI 번호 확인
  • 키패드 코드를 이용한 IMEI 번호 확인
  • 설정 메뉴를 통한 IMEI 번호 확인

 아무래도 가장 쉬운 방법은 제품 외관에 인쇄된 IMEI를 확인하는 것이지만, 요금할인 대상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15자리 숫자를 기억 or 메모하는 것이 귀찮다면, 단말기에서 IMEI 조회 및 조회된 번호를 클립보드 복사를 통해 쉽게 입력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STEP 01. 단말기 외관 라벨 IMEI 확인 방법

 뒷면이 개폐되는 배터리 교체식인 경우 후면 커버 및 배터리를 분리하면 나타나는 스티커에서 확인할 수 있지만, 현재 출시되는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배터리 일체형으로 단말기 후면에서 손쉽게 IMEI 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기준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한 삼성 갤럭시 S 시리즈는 단말기 후면 SAMSUNG 로고 하단에 IMEI 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02. 키패드 코드를 이용한 IMEI 확인 방법

 단말기 키패드에서 "*#06#"을 입력하면 IMEI 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서 잠시 설명 드렸던 것처럼 IMEI 식별번호는 15자리라고 말씀드렸듯이, 화면에 표시되는 식별 번호 중 마지막 "/01" 부분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키패드 코드를 이용한 확인 방법 또한 단말기 외관 인쇄 라벨을 확인하는 것처럼 클립보드로 복사를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PC에서 선택약정 요금할인 대상 여부를 조회하려는 경우 이용하기 좋습니다.

 

 물론 IMEI 식별 번호가 그리 큰 편은 아니지만, 노안으로 외관 식별코드를 식별하기 어려운 경우 그나마 크게 표시되는 키패드 코드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마저도 식별이 불가능할 경우 캡처 기능을 이용하여 저장한 다음 스크린샷 이미지를 확대하여 읽는 것도 하나의 팁이 되겠죠?

 

 

 STEP 03. 설정 메뉴를 통한 IMEI 확인 방법

 안드로이드 설정 메뉴에서 [휴대전화 정보]를 선택하면 전화번호, 모델명, 모델번호 등 내 휴대폰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곳에서 IMEI 번호 역시 확인이 가능합니다.

 

 

 휴대폰에서 요금할인 대상단말기 조회를 바로 하고 싶다면, 휴대전화 정보 화면에서 IMEI 식별 번호를 한 번 탭하면 '클립보드'에 자동으로 복사가 됩니다. 따라서 'https://imei.kr' 등 대상단말기 조회가 가능한 웹 사이트 접속 후 IMEI 식별 번호를 붙여넣기 하여 조회하면 편리합니다.

 

 

 STEP 04. 25% 선택적 요금할인 대상 여부 확인

 선택적요금할인 25% 대상단말기 조회 사이트에서, 여기서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imei.kr) 사이트를 예시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이트 접속 후 [대상단말기 조회] 버튼을 누르고 IMEI 번호 입력 필드에 길게 꾸욱 탭한 뒤 클립보드에 복사된 식별 번호 15자리를 붙여넣기하여 보안문자 입력과 함께 [조회하기] 버튼을 누르면, 25% 요금할인(선택약정) 대상 여부를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단말기를 구입 후 2년이 지났을 경우 추가로 선택약정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만약 중고로 구입한 단말기를 이용하려는 경우에도 할인 대상 여부는 물론, 분실이나 도난 신고된 휴대폰 여부를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고 거래시에 해당 단말기가 정상적으로 해지된 기기인지 현장에서 확인하기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