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ife - 휴대폰으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받고 사용하는 방법

 36개월 미만 자녀를 키우는 부모라면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주민등록등본을 지참하고 다닐때가 많습니다. 놀이공원 입장, 대중교통 이용, 호텔 조식 이용 등 36개월 미만 영유아는 요금이 면제되는 곳이 많기 때문이죠.

 

 일반적으로 가족관계증명서 or 주민등록등본 사진을 준비하지만 까다로운 곳은 원본(출력물)을 지참하지 않으면 인정하지 않는 곳도 더러 있습니다. 또한 발급일자가 너무 오래된 경우도 최근 발급한 서류를 다시 요구하기도 합니다.

 

 물론 대부분 36개월 미만 자녀를 직접 대면하고 넘어가는 경우도 많지만 정해진 규칙만 따지는 직정 정신이 투철한 분들로 인하여 피곤한 상황도 은근히 많이 발생합니다. 그렇다고 그 직원분을 탓하는 것은 아닙니다. 본인이 해야 할 일을 할 뿐이죠.

 

 따라서 오늘은 36개월 미만인 것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나 기타 사진을 미리 준비하지 못한 경우에도 모바일 장치로 그 즉시 증빙 서류를 발급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모바일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및 전자문서지갑 사용하기

 모바일 장치에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은 PC를 이용하는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정부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정부24' 사이트가 아닌,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열람 및 조회할 수 있으며, 장치에서 열람용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거나, 정부24 전자문서지갑으로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EP 01.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으로 직접 접속하거나, 네이버 등 검색 사이트에서 '가족관계증명서'로 검색하면 최상단에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이 표시되며 해당 링크를 탭합니다. 사이트 접속 후 증명서 발급란의 [가족관계증명서] 메뉴를 선택합니다.

 

 

 STEP 02. 가족관계등록부 신청인 정보 조회

 가족관계증명서 메뉴 선택 후 표시되는 팝업창에서 [이동하기] 버튼을 선택하면, 가족관계등록부 신청인 정보 조회 페이지가 열립니다.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위 이용약관에 동의합니다." 체크 박스를 선택합니다.

 

 

 STEP 03. 공동 or 금융인증서 인증

 다음으로 신청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성명/주민등록번호/추가정보확인 입력 후 공동/금융인증서를 이용한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여기서는 [공동인증서] 버튼을 탭하여 공동인증서 인증을 진행했습니다. 참고로 인증을 위해 별도의 앱 설치가 필요한 공동인증서 보다 금융인증서가 더 편리합니다.

 

 

 STEP 04. 가족관계등록부 열람/발급 신청

 공동 or 금융인증서를 통한 본인인증이 완료되면 가족관계등록부 열림/발급 신청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여기부터는 PC에서 진행하는 것과 대부분 동일하며 1번부터 6번까지 모든 항목에 대해 선택하시면 됩니다. 가족관계 증명서 종류(일반/상세/특정)나 주민등록번호(뒷부분 6자리) 공개 여부 등에 대한 선택 등이 있습니다.

 

 

 

 STEP 05. 전자문서지갑 or 화면 열람 선택

 증명서 발급을 신청할 때 "5. 수령방법을 선택해주세요." 항목에서 사용자가 선택한 옵션에 따라 모바일 장치 화면(브라우저)에서 바로 열람할 수 있는 [화면 열람]과 정부24 앱의 [전자문서지갑]으로 발급받는 두 가지 방법 중 선택할 수 있으며, 다른 기관에 원본 제출 등의 필요가 있을 경우 전자문서지갑으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 만약 36개월 미만 입장료 면제 등을 위해 현장에서 급히 증명서를 발급받을 경우 반드시 '화면 열람'을 선택하여, 휴대폰 화면에 표시된 증명서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전자문서지갑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추가로 정부24 앱 설치 및 전자문서지갑 발급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STEP 06. 정부24 모바일 앱 전자문서지갑

 수령방법에서 '전자문서지갑'을 선택하고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제출용으로 발급받기 위해서는 증명서 종류를 미리 확인한 후 발급 및 정부24 모바일 앱의 전자문서지갑에서 확인할 수 있는 알림 메시지 창이 열리며, 모두 [확인] 버튼을 눌러 닫습니다.

 

 전자문서지갑으로 발급받은 가족관계증명서를 열람하는 화면도 함께 첨부하여 설명드리고 싶었으나, 최근 안드로이드 12 버전 업데이트 이후 SCRCPY 오픈소스 등 기존에 보안 정책 우회를 통해 캡쳐를 저장할 수 있던 방법이 모두 막혀 부득이하게 이미지를 업로드하지 못하였습니다.

 

 '정부24' 앱에서 '전자문서지갑' 발급 및 증명서 보내기, 받기 등 사용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 있으므로, 전자문서지갑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다음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ips/Life Information] - 정부24 전자문서지갑, 주민등록등본 등 각종 전자증명서 발급 방법

 

정부24 전자문서지갑, 주민등록등본 등 각종 전자증명서 발급 방법

Life - 정부24 각종 증명서 스마트폰에 보관할 수 있는 전자문서지갑  연말정산이나 금융, 부동산 거래에 필요한 주민등록초본이 필요할 때 가까운 주민센터 또는 인근에 있는 무인민원발급기를

forbes.tistory.com

 현재 대부분의 놀이공원, 관광지, 호텔 등 숙박시설에서 휴대폰으로 촬영한 증빙 서류(사진)만으로도 36개월 미만 여부를 확인하고 입장료 or 이용료 없이 이용할 수 있으니, 전자문서지갑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앞으로 여러가지 공문서 관련 업무처리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이번 기회에 정부24 앱 설치 후 전자문서지갑을 만들어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