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네이버 전자증명서 로고

Life - 네이버 앱에서 '전자증명서'를 이용하여 등본, 초본 등 17종 증명서 발급 방법

 네이버가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소득금액증명, 납세증명서 등 정부24에서 발급하는 증명서 17종을 네이버앱에서 발급하고, 공공기관 및 은행 등에 제출할 수 있는 "네이버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물론 이미 정부24 앱에서 정부전자문서지갑 서비스를 통해 각종 전자증명서를 발급하고 보관할 수 있지만, 네이버 전자증명서는 별도의 인증이나 공동인증서 없이 네이버 인증서로 필요한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Tips/Life Information] - 정부24 전자문서지갑, 주민등록등본 등 각종 전자증명서 발급 방법

 

정부24 전자문서지갑, 주민등록등본 등 각종 전자증명서 발급 방법

Life - 정부24 각종 증명서 스마트폰에 보관할 수 있는 전자문서지갑  연말정산이나 금융, 부동산 거래에 필요한 주민등록초본이 필요할 때 가까운 주민센터 또는 인근에 있는 무인민원발급기를

forbes.tistory.com

 별도의 정부24 앱을 설치하고 전자문서지갑 서비스를 가입하는 등 번거로운 절차 없이 평소 자주 사용하던 네이버 앱 하나만으로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전자증명서 사용자는 국내선 항공기 탑승 시 본인 확인을 위해 운전경력증명서를 발급받거나, 은행 대출 시 필요한 소득금액증명,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의 서류를 간편하게 제출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 17종 전자 증명서 발급하기

 단순 온라인 발급 및 보관을 넘어 실생활에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전자증명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네이버 앱을 통해 전자증명서 서비스 가입 및 보안이 강화된 인증서 교체 발급이 필요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네이버 전자증명서

 네이버 앱 실행 후 홈 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프로필] 아이콘을 탭하거나, 화면 상단에서 아래로 스와이프하여 "내 프로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새롭게 추가된 [전자증명서] 위젯을 선택합니다.

 

 

네이버 전자증명서 가입

 [전자증명서 가입하기]를 탭한 다음 전자증명서 서비스 이용을 위한 필수 약관 전체 동의 후 [확인]을 선택합니다.

 

 

네이버 인증서 업그레이드

 만약 위와 같이 보안이 강화된 인증서로 변경하라는 "인증서 업그레이드" 팝업창이 나타나면 [업그레이드하기] 버튼을 탭하고 휴대전화를 이용한 본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본인 계좌 확인

 다음으로 안전한 인증을 위한 본인계좌 확인을 진행합니다. 본인 명의로 개설된 은행계좌 정보 입력 후 1원이 입금되면, 입금자명이 "네이버1234"와 같이 입금자명에 표시된 4자리숫자를 입력하여 인증 절차를 완료합니다.

 

 

네이버 인증서 인증

 보안이 강화된 인증서로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해당 네이버 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증명서 가입"을 계속 진행합니다. 서비스 가입 완료 후 원하는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선택하여 신청을 진행합니다.

 

 

전자증명서 발급 신청하기

 선택한 전자증명서의 신청에 필요한 필수 정보 선택 후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을 탭합니다. 다음으로 전자증명서 발급을 위한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전자증명서 발급 신청 완료

 전자증명서 발급 신청이 완료되면 [문서열기 >]를 선택하여 스마트폰에서 바로 확인하거나, [제출하기]를 선택하여 은행 등 해당 문서를 요구하는 기관으로 간편하게 제출할 수도 있습니다. 발급받은 전자문서는 최장 90일 동안 보관이 가능하며, 네이버 전자증명서 홈 화면에서 발급받은 증명서명 또는 내 보관함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전자증명서 내 보관함

 참고로 네이버 전자증명서의 내 보관함에서는 다른 기관, 예를 들어 "가족관계증명서"정부24가 아닌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이용해야 하지만, 해당 기관에서 발급받은 전자문서도 네이버 앱 내 보관함에서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36개월 미만의 어린 자녀와 함께 특정 시설을 이용할 때 요금 면제 or 할인 목적으로 가족관계증명서를 요구하는 경우, 네이버 앱을 통해 보관된 증명서를 사용하시면 편리합니다.

 


 참고로 가족관계증명서 또한 모바일 장치에서 전자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며, 정부24 전자문서지갑 및 네이버 전자증명서 보관함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장치에서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Tips/Life Information] - 모바일 장치에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및 사용 방법

 

모바일 장치에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및 사용 방법

Life - 휴대폰으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받고 사용하는 방법  36개월 미만 자녀를 키우는 부모라면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주민등록등본을 지참하고 다닐때가 많습니다. 놀이공원 입장, 대중교통

forbes.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