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로고

HowTo -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 문제 해결을 위한 재설정 방법

 Windows 11에서 WSA(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가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거나 오류가 발생했을 때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려는 경우 환경을 재설정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를 수행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복구 옵션을 사용하여 설정 및 앱을 유지하는 방법과 모든 앱 및 설정을 삭제하고 WSA를 원래 상태로 다시 설치하는 재설정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복구 또는 재설정하기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Windows 11에서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을 재설정하는 방법에는 WSA 설정 옵션을 이용하는 방법과 Windows 설정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가지 옵션 중 자신이 처한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지만 기존 설정 및 설치된 Android 앱을 유지하고 싶다면 반드시 Windows 설정의 '복구(Repair)' 옵션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WSA를 재설성해야 하지만 앱이나 데이터를 삭제하지 않고 싶다면 WSA 설정에서 '재설정(Reset)' 옵션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1 WSA 설정을 기본값으로 재설정 (데이터 삭제)

 Windows 11에서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을 재설정하려면 다음 단계를 사용하세요.

 

Windows 설정 > 앱 > 설치된 앱

 1. Windows 11에서 키보드 단축키 Win + I 키를 눌러 'Windows 설정'을 열고 [앱 > 설치된 앱]을 선택합니다.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 고급 옵션

 2. 설치된 앱 목록에서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항목을 선택하고 오른쪽에 있는 [메뉴] 버튼을 클릭하고 [고급 옵션]을 선택합니다.

 

 

Windows 설정 > WSA 복구 or 초기화

 3.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 초기화 섹션에서 [복구] 버튼을 클릭하여 앱이나 데이터를 삭제하지 않고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을 재설정합니다.

 

 4. 만약 복구 옵션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초기화] 버튼을 클릭하여 WSA 설정, 데이터 및 앱을 삭제하는 기본 설정으로 WSA를 재설정합니다.

 

 5. 모든 단계를 완료하면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이 초기화 되며 기본 설정으로 재설정됩니다. 이 경우 모든 앱을 다시 설치하고 사용자 지정 설정 역시 다시 구성해야 합니다.

 

 

2 WSA 설정을 기본값으로 재설정 (데이터 유지)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에서 재설정해야 하지만 앱이나 데이터는 제거하지 않고 유지하려는 경우 다음 단계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WSA Settings > Reset to defaults > Reset

 1. 윈도우 시작을 열고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를 검색하고 결과에서 앱을 선택하여 실행합니다.

 

 2. WSA 'Settings' 창에서 "Reset to Defaults" 항목을 찾아 [Reset]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단계를 완료하면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이 기본 설정으로 되돌아갑니다.


  초기 버전 Windows Subsystem for Android을 사용하고 있고, 현재 발생하는 문제점들이 최신 버전 WSA에서 해결된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최신 버전 WSA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IT/How to] - 윈도우11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WSA) 최신 버전 업데이트 방법

 

윈도우11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WSA) 최신 버전 업데이트 방법

HowTo - Windows 11 초기 버전 WSA with Google Play 스토어 최신 버전 업데이트 방법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은 지난해 Windows 11 베타 채널 사용자를 위해 처음 출시되었습니다. 출시 초기 버전 사..

forbes.tistory.com

 

 다만 기본 Amazon Appstore가 아닌 사전에 Google Play 스토어가 설치된 사용자 정의 WSA 패키지를 사용했다면, 초기 설치와 동일한 절차를 거쳐야 할 수도 있습니다. Amazon Appstore을 사용하는 기본 버전뿐만 아니라 Google Play 스토어 업그레이드 방법에 대한 설명이 모두 포함되어 있으니 작업 수행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