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Windows 11 대역폭을 절약하기 위한 P2P 업데이트 및 배달 최적화 비활성화

 Microsoft는 Windows 10 출시 이후 운영 체제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보안 패치를 설치하는데 집중해왔습니다. Microsoft는 매달 두 번째 화요일에 Windows 업데이트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Windows 11에서도 이와 유사한 모델이 채택되었으며, 이로 인해 Microsoft 서버에는 많은 네트워크 트래픽 및 대역폭 부하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Microsoft는 Windows 업데이트, Microsoft Store, 기타 Microsoft 제품 등 P2P(Peer-to-Peer) 업데이트라고 하는 '배달 최적화' 기능이 동작합니다.

 

 이 업데이트는 Microsoft 서버에 부담을 덜어 준다는 사실은 입증되었지만, 사실 사용자 입장에서 인터넷 대역폭 상승 및 이에 따른 속도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회사나 특정 조직 등 로컬 네트워크 상의 Windows 업데이트를 보다 빠르게 수행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면 이 기능을 비활성화하여 네트워크 대역폭을 절약하고 인터넷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Windows 11에서 업데이트, 다른 장치의 다운로드에 대한 대역폭 제한

 Microsoft 제품에 대한 업데이트를 설치하려고 할 때 배달 최적화 기능은 먼저 동일 네트워크의 다른 컴퓨터와 같은 인접한 장치에서 사용 가능한 유사 업데이트를 검색합니다. 동일한 업데이트가 발견되면 Microsoft 서버에서 직접 다운로드하지 않고 피어 컴퓨터에서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합니다.

 

 달리 생각해보면 실제 업데이트에 필요한 데이터를 Microsoft 서버에서 받지 않기 때문에 인터넷을 덜 소모할 수도 있지만, 배달 최적화 기능은 업데이트를 다운로드 및 업로드하는 PC에 동일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두 장치간에 업로드, 다운로드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업데이트 패키지를 업로드하는 피어링 PC는 더 많은 네트워크 대역폭을 소비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피어링 PC에서 현재 작업을 수행중이라면 전반적인 시스템 속도 저하가 일어날 수 있는 구조입니다.

 

 Windows 11에서 배달 최적화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설정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 로컬 네트워크상의 장치 - 업데이트가 동일한 네트워크의 컴퓨터에서만 검색
  • 인터넷 및 내 로컬 네트워크의 장치 - 사용자 네트워크 및 인터넷의 인접 네트워크에서 업데이트가 검색

 Windows 11 배달 최적화 기능은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으며, 기본 옵션은 '로컬 네트워크상의 장치'만 해당합니다. 또한 Microsoft는 업데이트가 네트워크 대역폭을 소모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배달 최적화' 기능을 비활성화하고 관리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 Windows 11에서 배달 최적화를 비활성화

 배달 최적화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로 본문에서는 Windows 11 환경에서 설명드리지만, 동일한 방법으로 Windows 10 운영 체제 역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단축키 Win + I 키를 눌러 Windows 설정 앱을 열고 왼쪽 사이드바에서 "Windows 업데이트"를 선택합니다.

 

 

 Windows 업데이트 설정 화면에서 [고급 옵션]을 선택합니다.

 

 

 고급 옵션 설정 화면에서 [배달 최적화]를 선택합니다.

 

 

 '배달 최적화' 설정 화면에서 "다른 PC에서 다운로드 허용" 항목의 토글 스위치를 한 번 클릭하여 [끔]으로 변경합니다. 배달 최적화 기능을 비활성화하면 Windows에서 네트워크의 피어링 컴퓨터를 포함하여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하지 못합니다.

 

 만약 배달 최적화를 활성화된 상태로 유지하려면 로컬 네트워크상의 장치로만 제한되는 기본 설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업데이트 데이터를 업로드하는 피어링 PC에서 속도 저하가 없다면, 네트워크 내에서 다운로드 속도가 빨라지고 인터넷 대역폭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이죠.

 

 

 "다른 PC에서 다운로드 허용" 항목에서 토글 스위치를 한 번 클릭하여 [켬]으로 변경하고, "로컬 네트워크상의 장치" 옵션을 선택합니다. 해당 설정은 배달 최적화 기본 설정이므로 이전에 "끔"으로 변경하지 않았다면, 사용자가 달리 설정을 변경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2 Windows 업데이트 대역폭 제한 설정

 Peer-to-Peer 업데이트 기능을 완전히 비활성화하는 것을 선호하지 않을 경우 네트워크 대역폭에 부하를 주지 않도록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습니다.

 

 배달 최적화를 사용하며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하는 데 사용되는 대역폭의 양을 제한하고 싶다면 배달 최적화 설정에서 [고급 옵션]을 선택합니다. Windows 11 및 10에서 전체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Windows 업데이트 > 고급 옵션 > 배달 최적화 > 고급 옵션

 

 

 '다운로드 설정'에서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할 때 사용되는 대역폭의 양을 "절대 대역폭(Mbps)" 또는 업데이트 원본에 대해 "측정된 대역폭 비율(%)"로 관리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뿐만 아니라 '업로드 설정'에서 다른 PC로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하는 데 사용되는 밴드폭의 양을 제한할 수 있으며, 월간 업로드 제한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해당 피어링 PC에서 설정한 한계치에 도달하면 인터넷에서 다른 PC로의 업로드를 자동으로 중지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제한 값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배달 최적화 활동 모니터

 배달 최적화의 활동 모니터 기능으로 소비한 대역폭을 다운로드 및 업로드로 구분하여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배달 최적화 설정 화면에서 [활동 모니터]를 선택하여 업데이트 업로드 및 다운로드에서 소비된 대역폭의 상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Windows 업데이트 > 고급 옵션 > 배달 최적화 > 활동 모니터

 

 

Windows 11 배달 최적화의 활동 모니터

 인터넷 속도에 문제가 있는 경우 일시적으로 P2P 업데이트를 비활성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그라운드 업데이트는 종종 상당히 많은 대역폭을 소모하여 인터넷 검색 및 다운로드 속도를 느리게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Microsoft에 따르면 배달 최적화 기능은 개인 데이터는 전송하지 않으므로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걱정은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업들의 데이터 전송에 대해 회의적이라면 배달 최적화 기능을 비활성화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