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Windows 11 특정 시간에 백그라운드 및 포그라운드 대역폭 제한 설정하는 방법

 Windows 11에는 사용자가 백그라운드 및 포그라운드 다운로드 대역폭 제한을 설정할 수 있는 배달 최적화라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역폭 사용을 제한하는 주요 이유 중 하나는 Windows, Microsoft Store, Microsoft 제품 등 업데이트를 위해 사용되는 인터넷 대역폭을 제한하여 사용자가 수행하고 있는 작업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대역폭'이란 고정된 시간 동안 전송되는 데이터의 양을 의미하며, 더 간단히 표현하면 데이터를 다운로드하거나 업로드할 때 소요되는 시간을 대역폭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Bits/sec(초당 비트)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대역폭을 제한하면 사용자가 제한된 인터넷 속도를 사용할 때 작업에 영향을 주지 않는 선에서 제한된 양의 데이터를 다운로드 및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백그라운드 및 포그라운드 다운로드 대역폭 제한

 참고로 잠시 언급한 배달 최적화란, Windows 업데이트 시 Peer-to-Peer 기능을 이용하여 Microsoft 서버에 부담을 덜기 위해 로컬 네트워크 또는 인터넷에서 사용 가능한 유사 업데이트를 검색하고, 동일한 업데이트가 발견되면 Microsoft 서버가 아닌 피어 컴퓨터에서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IT/How to] - 윈도우11 Peer-to-Peer 업데이트 및 배달 최적화 비활성화 방법

 

윈도우11 Peer-to-Peer 업데이트 및 배달 최적화 비활성화 방법

HowTo - Windows 11 대역폭을 절약하기 위한 P2P 업데이트 및 배달 최적화 비활성화  Microsoft는 Windows 10 출시 이후 운영 체제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보안 패치를 설치하는데

forbes.tistory.com

 즉, 다른 사용자 PC에서 Windows 업데이트를 수행하면 로컬 네트워크 또는 인터넷을 통해 Microsoft 서버가 아닌 내 컴퓨터에서 업데이트 파일을 다운로드 하게 됩니다. 따라서 내 인터넷 대역폭을 낭비할 수 있는 배달 최적화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것이 좋겠죠.

 

 오늘은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업무 시간 또는 게임을 즐기는 시간 등 사용자가 지정한 특정 시간대에 백그라운드 및 포그라운드 다운로드 대역폭을 제한하여 사용자의 작업을 쾌적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백그라운드 다운로드 대역폭 제한

 백그라운드 다운로드 대역폭을 제한하면 백그라운드에서 자동으로 실행되는 시스템 프로세스의 대역폭이 제한됩니다. 예를 들어 Windows 및 Windows Defender는 때때로 업데이트를 확인하며, 이때 백그라운드 프로세스가 실행됩니다.

 

 그러나 이 정책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지정한 업무 시간에는 업데이트를 위한 인터넷 대역폭 사용이 제한되어 쾌적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합니다.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샐행 대화 상자에서 "gpedit.msc" 입력 후 Enter 키를 눌러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왼쪽 사이드바에서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모든 설정]으로 이동한 다음 "백그라운드 다운로드 대역폭을 제한할 업무 시간 설정"을 두 번 클릭합니다.

 

 

 백그라운드 다운로드 대역폭을 제한할 업무 시간 설정 창에서 [사용(E)] 라디오 버튼을 클릭하여 활성화합니다.

 

 다음으로 옵션 섹션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대와 업무 시간 및 업무 시간 외 최대 사용할 수 있는 백그라운드 다운로드 대역폭을 숫자(백분율)로 입력하고 [적용][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기본값은 0(제한 없음)입니다. 업무 시간 동안 제한하려는 대역폭 숫자를 입력하고, 업무 시간 외에는 Windows 업데이트 등 인터넷 대역폭 사용을 전혀 제한하지 않으려면 숫자 "0"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2 포그라운드 다운로드 대역폭 제한

 포그라운드 다운로드 대역폭은 수동으로 시작하더라도 시스템 프로세스의 대역폭 사용이 제한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포그라운드 대역폭을 제한하도록 설정하고, 사용자가 Windows 업데이트 프로세스를 수동으로 시작해도, 지정된 대역폭만을 사용하게 됩니다.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샐행 대화 상자에서 "gpedit.msc" 입력 후 Enter 키를 눌러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왼쪽 사이드바에서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모든 설정]으로 이동한 다음 "포그라운드 다운로드 대역폭을 제한할 업무 시간 설정"을 두 번 클릭합니다.

 

 

 포그라운드 다운로드 대역폭을 제한할 업무 시간 설정 창에서 [사용(E)] 라디오 버튼을 클릭하여 활성화합니다.

 

 다음으로 옵션 섹션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대와 업무 시간 및 업무 시간 외 최대 사용할 수 있는 포그라운드 다운로드 대역폭을 숫자(백분율)로 입력하고 [적용]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기본값은 0(제한 없음)이며 백그라운드와 설정 방법은 동일합니다.

 

 백그라운드 및 포그라운드 다운로드 대역폭을 제한하려는 업무 시간을 설정하면, 해당 시간대에는 사용자가 수행하는 작업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쾌적한 환경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Windows 11 Home Edition 사용자는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다음 글을 참고하여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활성화를 먼저 수행하셔야 합니다.

 

[IT/How to] - 윈도우11 Home에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Gpedit.msc) 활성화 방법

 

윈도우11 Home에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Gpedit.msc) 활성화 방법

HowTo - Windows 11 Home Edition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Gpedit.msc) 활성화하는 방법  Windows 10 버전과 마찬가지로 Windows 11 Home Edition 또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사전 설치된 상태로 제공되지..

forbes.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