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 파일 탐색기에서 '문서' 내용까지 검색하는 방법

 Windows 파일 탐색기에서 특정 파일을 검색하려면 탐색기 상단의 검색 창에 키워드를 입력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메모장 또는 워드, 한글 등 문서에서 원하는 내용을 찾기 위해서는 키보드 단축키 Ctrl + F 키를 누르고 찾을 내용을 검색하여 찾을 수 있죠.

 

 만약 찾고자하는 문서의 파일 이름은 기억나지 않지만, 내용 중 일부는 기억하고 있다면 어떻게 찾는 것이 효율적일까요?

 

 특정 확장자, 예를 들어 한글 문서를 찾는다면 "*.hwp"와 같이 한글 파일을 모두 검색하거나, 검색 연산자를 이용하여 비교적 세부적인 검색 결과를 얻은 다음 문서 내용 중 일부 문구를 검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한글 문서의 내용을 일일이 찾는다는 것은 굉장히 비효율적입니다. 이럴 땐 폴더 검색 옵션 중 "파일 내용"을 함께 찾을 수 있는 기능을 활용하면 빠르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파일 검색할 때 문서 내용까지 검색하여 찾는 방법

 Windows 11 및 10 버전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한 가지 유의하실 것은 "파일 이름 및 내용"을 함께 검색하면 검색 속도가 느려질 수 있으므로 필요한 경우만 해당 옵션을 활성화하여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테스트 폴더 및 문서 생성

 임의의 폴더에 테스트를 위한 문서 파일을 저장합니다. 각 파일의 이름을 이용하여 파일을 검색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폴더 검색에서는 사용자가 입력한 키워드와 일치하는 "파일명"에 대한 결과 값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 및 폴더 검색 결과

 예를 들어 "애국가"로 저장된 폴더, 파일을 찾으려면 오른쪽 상단 검색 창에 "애국가"를 입력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

 

 

일치하는 항목 없음

 테스트를 위해 생성한 폴더 및 텍스트, 워드 문서의 파일 이름에는 "forbes.tistory.com"이 없습니다. 따라서 위와 같이 검색할 경우 "일치하는 항목이 없습니다" 라는 결과 값이 표시됩니다.

 

 

더 보기 > 옵션

 이제 폴더 상단의 [···] 더 보기 버튼을 클릭하고 [옵션]을 선택합니다.

 

 

폴더 옵션 > 검색 탭 > 항상 파일 이름 및 내용 검색 활성화

 "폴더 옵션" 창에서 [검색] 탭으로 이동 후 "색인되지 않은 위치 검색 시" 섹션의 "항상 파일 이름 및 내용 검색(속도가 느려질 수 있음)(C)" 옵션을 선택한 다음 [적용(A)][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Windows 11 폴더에서는 "검색 옵션" 사용 가능

 또는 Windows 11에서 폴더 검색 창에 문서 내용 중 일부 키워드를 검색한 경우 상단에 [검색 옵션]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즉, 일반적으로는 폴더 상단에 해당 버튼이 표시되지 않지만, 검색 창에 조회 시 검색 옵션 버튼이 표시됩니다.

 

 

검색 옵션 > 파일 내용 활성화

 검색 옵션 버튼 클릭 후 "파일 내용" 옵션을 선택할 수 있으며, 앞서 살펴본 폴더 옵션 창에서 검색 탭의 옵션을 사용하지 않고 위와 같이 간편하게 설정 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폴더의 "검색 옵션"은 Windows 11에서만 사용 가능하며, Windows 10 버전에서는 기존과 같이 폴더 옵션 창에서 선택하셔야 합니다.

 

 

텍스트 문서 내용 검색 완료

 검색 결과로 나타난 텍스트 및 워드 문서를 열어 보면 사용자가 입력한 키워드가 내용에 포함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 문서 내용 검색 완료

 워드 문서 및 한글 문서 등 문서 파일뿐만 아니라 압축 파일 등 모두 내용 검색이 가능합니다. 다만 파일 내용까지 검색하도록 설정한 경우 검색 속도가 많이 느려질 수 있으므로 필요한 경우만 활성화하여 검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저장 되었을 것으로 추측되는 드라이브를 지정하여 검색하는 것이 보다 빠른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전체 시스템(내 PC)에서 파일 내용까지 포함하여 검색할 경우 시스템 성능에 따라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