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10에서 한 번에 두 개 이상 앱을 열 수 있는 방법

 컴퓨터를 시작할 때 대부분의 사용자는 가능한 한 빨리 사용하려는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예를 들어 회사 출근 후 로그인하자마자 메일 확인을 위해 아웃룩을 실행하고, 사내 인트라넷 접속을 위해 브라우저를 실행합니다. 또 카카오톡을 실행하는 것도 잊지 않아야겠죠.

 

 이처럼 매일 같은 프로그램을 연달아 실행한다면 "한 번에 여러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방법이 없을까?" 하고 궁금해 하셨을 수도 있습니다. 반복된 작업을 줄이고 효율성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말이죠.

 

 Windows에서 이러한 작업을 제공하는 옵션은 없지만 간단한 트릭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즉, 한 번에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하는 하나의 바로 가기를 생성합니다. 필요한 경우 작업 스케줄러를 사용하여 컴퓨터를 시작할 때 자동으로 이러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하나의 바로 가기로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하기

 하나의 바로 가기로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열려면 두 가지 주요 단계를 수행하시면 됩니다. 먼저 사용자가 한 번에 실행하려는 모든 프로그램 항목이 포함된 배치 파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다음으로 배치 파을을 실행할 수 있도록 바로 가기를 만듭니다.

 

 

 

1 프로그램 실행 파일 경로 복사

 가장 먼저 수행해야 할 작업은 하나의 바로 가기로 실행하려는 프로그램의 파일 경로를 가져오는 것입니다. 배치 파일에 등록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경로가 필요합니다. 파일 경로를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다음과 같습니다.

 

시작 메뉴 > 프로그램 > 파일 위치 열기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누르고 프로그램 검색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파일 위치 열기]를 선택합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해당 프로그램 실행 파일 위치가 열립니다. 탐색기 주소 표시줄에서 경로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 > 속성(R)

 작업 표시줄에 등록하려는 프로그램이 고정되어 있거나 실행 중일 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속성(R)]을 선택합니다.

 

 

바탕 화면 바로 가기 > 속성

 바탕 화면에 바로 가기 아이콘이 존재할 경우 마찬가지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후 [속성]을 선택합니다.

 

 

속성 창의 바로 가기 탭에서 대상 경로 복사

 해당 프로그램의 속성 창이 열리면 "바로 가기" 탭에서 하나의 바로 가기에 등록하려는 프로그램의 경로를 "대상(T)" 입력 필드에서 복사합니다.

 

 

2 배치 파일 생성

 프로그램 경로를 얻었다면 새로운 배치 파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여기서는 메모장을 이용합니다.

 

메모장 실행 후 복사한 프로그램 경로 붙여넣기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실행 대화 상자에서 "notepad"를 입력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메모장을 실행합니다.

 

 메모장이 열리면 복사한 프로그램 실행 파일 경로를 모두 붙여넣기 합니다.

 

 

배치 코드 생성

 메모장에서 붙여넣기한 프로그램 실제 경로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코드를 생성합니다.

 

@echo off
cd "C:\Program Files\Program\PATH1\"
start Program1.exe
cd "C:\Program Files\Program\PATH2\"
start Program2.exe
cd "C:\Program Files\Program\PATH3\"
start Program3.exe
exit

 

 위와 같이 추가한 모든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 추가할 수 있습니다. "echo""exit" 라인 사이에 "cd""start" 라인을 복사하여 경로 및 실행 파일 이름만 변경하시면 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사전에 얻은 프로그램 실행 파일 경로를 "경로""실행 파일" 두 부분으로 나눕니다. 예를 들어 사전에 확인한 프로그램 경로가 "C:\Program Files\Mozilla Firefox\firefox.exe" 인 경우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 "C:\Program Files\Mozilla Firefox\"
  • "firefox.exe"

 

배치 파일 저장 (.bat)

 배치 코드를 추가한 후 파일을 저장할 때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 옵션을 클릭합니다.

 

 원하는 위치 선택 및 "파일 이름(N)" 입력 필드에 이름을 지정할 때 끝 부분 확장자는 ".bat"가 포함된 이름을 입력합니다. 또한 "파일 형식(T)"은 반드시 "모든 파일 (*.*)"을 선택하고 [저장(S)] 버튼을 클릭합니다.

 

 생성된 배치 파일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려면 방금 생성한 배치 파일을 두 번 클릭합니다. 이때 사용자가 등록한 모든 프로그램이 즉시 열려야 합니다.

 

 

3 배치 파일 바로 가기 생성

 생성한 배치 파일을 그대로 사용하여 한 번에 여러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원하는 경우 전용 바로 가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바로 가기는 작업 표시줄이나 시작 메뉴에 고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배치 파일 경로 복사

 배치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경로로 복사] 옵션을 선택하여 배치 파일 경로를 얻습니다.

 

 

바탕 화면 > 새로 만들기 > 바로 가기

 바탕 화면 빈 영역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 > 바로 가기] 옵션을 선택합니다.

 

 

바로 가기 만들기 > 항목 위치 입력(배치 파일)

 "항목 위치 입력(T)" 필드에 복사한 파일 경로를 붙여넣고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바로 가기의 이름 지정

 바로 가기에 사용할 이름을 입력하고 [마침(F)]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바탕 화면 바로 가기 아이콘을 두 번 클릭하면 사용자가 등록한 여러 프로그램이 즉시 실행됩니다.

 


 만약 관리자 권한이 필요한 경우 다음과 같이 코드 실행 후 원하는 실행 파일 경로 코드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echo off

:: BatchGotAdmin
:-------------------------------------------
REM --> Check for permissions
>nul 2>&1 "%SYSTEMROOT%\system32\cacls.exe" "%SYSTEMROOT%\system32\config\system"

REM --> If error flag set, we do not have admin.
if '%errorlevel%' NEQ '0' (
    echo Requesting administrative privileges...
    goto UACPrompt
) else ( goto gotAdmin )

:UACPrompt
    echo Set UAC = CreateObject^("Shell.Application"^) > "%temp%\getadmin.vbs"
    set params = %*:"=""
    echo UAC.ShellExecute "cmd.exe", "/c %~s0 %params%", "", "runas", 1 >> "%temp%\getadmin.vbs"

    "%temp%\getadmin.vbs"
    del "%temp%\getadmin.vbs"
    exit /B

:gotAdmin
    pushd "%CD%"
    CD /D "%~dp0"
:--------------------------------------------

cd "C:\Program Files\Program\PATH1\"
start Program1.exe
cd "C:\Program Files\Program\PATH2\"
start Program2.exe
cd "C:\Program Files\Program\PATH3\"
start Program3.exe
exit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