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icrosoft Word 로고

HowTo - 한컴오피스 한글 프로그램이 없을 때 워드로 문서 변환하기

 전세게 90%가 사용하고 있는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인 Microsoft Word가 압도적으로 우위를 차지하지 못하는 국가는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얼마 되지 않습니다. 물론 국내에서도 글로벌 표준에 맞추는 것이 중요한 일반 기업에서는 Microsoft Word를 사용하지만, 공공기관 등 관공서에서는 여전히 한컴오피스 한글 문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기관 내 업무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대국민 서비스 즉, 신청서를 작성하거나, 세금 서식 하나를 작성하더라도 모두 한글 문서로 작성해야 됩니다.

 

[IT/How to] - Whale 웨일 브라우저 한글 문서 뷰어로 활용하는 방법

 

Whale 웨일 브라우저 한글 문서 뷰어로 활용하는 방법

HowTo - 한글 뷰어가 없을 때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로 뷰어 사용하기  외부에서 공용 PC 등 한글(HWP) 프로그램 및 뷰어가 없는 상황에서 한글 문서를 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Google 문서

forbes.tistory.com

 HWP 파일 편집 프로그램이 없는 경우 Microsoft Edge, Naver Whale 등 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뷰어 기능을 사용해 출력한 다음 직접 작성하여 제출하거나, 스캔하는 방법도 있지만 번거로운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관공서에서 사용하는 '한글' 문서를 '워드' 문서로 변환하여 편집하기

 단순히 한글 문서를 출력하여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Microsoft Word 프로그램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에서 한글로 작성된 문서의 편집이 필요한 경우 어떻게 해야할까요? 다행히 Microsoft에서 제공하는 한글 문서 변환 도구를 사용하여 HWP 파일을 DOCX 파일처럼 변환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Word를 위한 아래아한글 문서 변환 도구

 Microsoft 공식 홈페이지 접속 후 'Microsoft Word를 위한 아래아한글 문서 변환 도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한 뒤 설치를 진행합니다.

 

 

HwpConverter_x64_ko-kr.exe 다운로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운영체제 버전에 따라 x86 또는 x64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Windows 32 bit : HwpConverter_x86_ko-kr.exe
  • Windows 64 bit : HwpConverter_x64_ko-kr.exe

 

 

HwpConverter_x64_ko-kr.exe 파일 이용 설치

 여기서는 64비트 Windows 11 환경이므로 'HwpConverter_x64_ko-kr.exe' 파일 다운로드 후 설치를 진행합니다.

 

 

Hanword HWP document converter for Microsoft Word 문서 변환 도구 설치 완료

 Hanword HWP document converter for Microsoft Word (x64) 설치 마법사에서 사용권 조항 동의 후 [계속(C)]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완료합니다.

 

 

HwpConverter 실행 파일 경로

프로그램 설치 완료 후 다음 경로로 이동하여 "BATCHHWPCONV.EXE" 파일을 실행합니다.

 

C:\Program Files\Microsoft Office\Office15

 

 

원본 한글 문서

 먼저 Microsoft Word 문서로 변환하려는 한글 문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HwpConverter 변환 도구 실행 > 한글 문서 선택 > 변환

 '폴더' 또는 '파일' 옵션을 선택한 다음 변환하려는 한글 문서가 있는 폴더 경로 또는 파일 경로를 지정하고 [변환] 버튼을 클릭합니다.

 

 

변환 로그에서 변환 완료 메시지 확인

 변환이 완료되면 '변환 로그' 창에 변환 성공 메시지 및 변환된 워드 문서의 위치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한글 문서 > 워드 문서 변환 완료 및 편집 작업 수행

 변환된 워드(DOCX) 파일을 사용하여 편집 작업을 수행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한컴오피스 한글'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다면, 한글 프로그램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옵션을 사용하여, 파일 형식을 워드 문서로 지정하여 변환하는 것을 지원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