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Google Chrome 로고

Internet - Chrome 및 Firefox에서 탭의 최소 너비를 설정하는 방법

 인터넷 사용 중 한 번에 많은 탭을 사용하는 경우 현재 열려있는 탭이 얼마나 축소되어 있는지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현재 열려있는 탭이 많을 수록 탭 크기는 점점 작아지며, 해당 탭에서 열려있는 웹 사이트를 식별하기 어려워집니다.

 

 다행히 Google Chrome, Mozilla Firefox 등 탭의 최소 너비를 설정하는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많은 탭이 열려있어도 사용자가 지정한 크기를 벗어나지 않도록 최소 너비를 지정한 경우 탭 크기는 사용자가 설정한 제한 크기보다 늘리거나 줄이지 않습니다.

 

 다만 해당 방법은 일반적인 브라우저 설정에서 사용할 수 없으며, 일명 실험실로 알려진 Flag 기능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Chrome 및 Firefox에서 동시에 실행 중인 탭이 많을 때 최소 너비 설정하기

 동시에 실행 중인 탭이 많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Google Chrome 및 Mozilla Firefox 브라우저의 탭 최소 너비를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01 Google Chrome 탭의 최소 너비 설정

 Chrome에서 탭의 최소 너비를 설정하기 위해 실험 섹션의 크롬 플래그를 사용합니다.

 

Chrome://flags > Tab Scrolling 검색

 Google Chrome 브라우저 실행 후 주소 표시줄에 "chrome://flags" 입력 합니다. 실험 페이지의 검색창에 "Tab Scrolling"을 검색합니다. 또는 주소 표시줄에 다음 주소를 복사하여 붙여넣기 후 해당 플래그로 바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chrome://flags/#scrollable-tabstrip

 

 

Tab Scrolling > 드롭 다운 메뉴 > 최소 너비 지정 > 브라우저 다시 시작

 "Tab Scrolling" 플래그 옵션을 찾았다면 드롭 다운 메뉴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최소 탭 너비를 지정합니다.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Default
  • Enabled
  • Enabeld - tabs shrink to pinned tab width
  • Enabled - tabs shrink to medium width
  • Enabled - tabs shrink to a large width
  • Enabled - tabs don't shriink
  • Disabled

 최소 탭 너비를 설정한 후 Chrome 브라우저를 닫았다가 다시 열어 변경 사항을 적용합니다.

 

 

Tab shrink to a large width

 "Enabled - tabs shrink to large width" 옵션을 선택한 경우 탭 최소 너비를 위 예시 이미지와 같습니다.

 

 

Tabs don't shrink

 "Enabled - tabs don't shrink" 옵션을 선택한 경우 탭 최소 너비를 위 예시 이미지와 같습니다.

 

 

Default

 "Default" 옵션을 선택한 경우 탭 최소 너비를 위 예시 이미지와 같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크기로 최소 너비를 지정하여 사용하면 동시에 많은 탭을 열어두고 사용할 때 특히 유용합니다.

 

 

02 Mozilla Firefox 탭 최소 너비 설정

 Firefox 브라우저 또한 사용자가 '고급 구성 설정'에서 최소 탭 너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사용자가 탭에 적용할 정확한 픽셀 크기를 설정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가 원하는 크기를 정확히 지정할 수 있습니다.

 

Mozilla Firefox > 고급 구성 설정 > 위험을 감수하고 계속 진행

 Mozilla Firefox 브라우저 실행 후 주소 표시줄에 "about:config"를 입력 합니다. 경고 페이지에서 [위험을 감수하고 계속 진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browser.tabs.tabMinWidth 옵션

 검색 창에 다음 옵션명을 복사하여 붙여넣기하여 이동합니다.

 

browser.tabs.tabMinWidth

 

 현재 탭 최소 너비는 "76"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우측의 연필 모양의 [편집] 버튼을 클릭하여 최소 너비를 설정합니다.

 

 

browser.tabs.tabMinWidth > 탭 최소 너비 값 입력(50~225) > 브라우저 다시 시작

 Mozilla Firefox 브라우저의 최소 탭 너비는 "50"에서 "225" 사이의 값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설정한 값이 탭의 최소 너비가 됩니다. 설정 변경 후 Firefox 브라우저를 다시 시작하여 변경 사항을 적용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