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국교통안전공단 로고

Life -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 온라인 예약 신청 방법

 운행 중인 자동차의 안전도 적합여부 및 배출가스 허용기준 준수 여부 등을 확인하여 교통사고와 환경오염을 예방하기 위해 자동차 신규 등록 후 일정기간마다 정기적으로 자동차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튜닝검사, 수리검사 등 특별한 상황을 제외한 일반적으로 우리가 받아야 할 검사 종류에는 "정기검사""종합검사"가 있습니다.

 

 정기검사는 신규등록 후 일정 기간마다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검사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비상업용 승용자동차는 신규 등록 후 차령(연식)이 4년 초과된 경우 받게 됩니다. 이후 2년마다 정기검사를 받거나 서울, 부산, 경기도 등 배출가스 정밀검사 시행 지역에 등록된 차량의 경우 종합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검사종류 경형 소형 중형 대형
정기검사 17,000원 23,000원 26,500원 29,000원
종합검사 부하 48,000원 54,000원 56,000원 65,000원
무부하 34,000원 39,000원 45,000원 49,000원
배출면제 15,000원 20,000원 24,000원 26,000원

 

 주의할 것은 자동차검사를 받지 않을 경우 자동차관리법 제84조 규정에 따라 지자체에서 과태료가 부과되는데, 기존 검사 위반 기간 30일 이내 2만원, 30일 이후 3일마다 1만원, 최고 30만원에서 2022년 4월 14일 변경 시행에 따라 30일 이내 4만원, 3일마다 2만원, 최고 60만원 부과로 변경되어 자칫 깜박 잊고 검사를 받지 않고 운행할 경우 과태료가 2배 상향되어 부담이 상당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방문 신청이 함께 가능했던 것과 달리 현재 100% 예약제로 시행되고 있기 때문에, 사전 예약 없이 방문 검사가 불가능합니다. 이 때문에 검사 만기일이 도래했을 때 근처 검사소 예약이 모두 마감되는 불상사를 피하기 위해서라도 사전에 예약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이버 검사소 자동차 정기·종합검사 예약 신청 방법

 예전에는 항상 우편물로 자동차 정기검사 또는 종합검사 안내문이 발송되었지만, 현재 카카오톡 알림톡을 통해서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알림톡은 자동차 소유주(피보험자)가 아닌 해당 자동차 보험 가입자(계약자)의 등록된 휴대전화 번호로 발송되는 것 같습니다.

 

 알림톡은 우편물 분실 위험성도 적고 간편해서 좋은 점도 있지만, 그동안 각종 우편물을 받으면, 특히 세금 납부 안내, 자동차 검사 안내문 등을 집 또는 사무실 책상 잘 보이는 곳에 두고 납부 또는 검사를 완료하기 전까지 잊지 않도록 주의하는 편이었는데, 이번 자동차 검사 알림톡은 하마터면 검사일을 놓칠뻔했습니다.

 

 아무래도 세금 체납 등 신경을 많이 쓰는 안내문, 납부고지서 등이 아니다보니 캘린더에 등록하지도 않고, 사전 예약 신청도 미뤘기 때문이죠. 검사 만료일이 가까워지거나 토요일의 경우 예약 조기 마감될 수 있으니, 알림톡을 받을 경우 지체 없이 검사 예약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민간 검사소에서는 별도로 사전 예약 없이 검사가 가능하지만, 보통 검사료가 더 비싼편입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 자동차검사예약

 카카오톡 한국교통안전공단 알림톡 메시지에서 안내받은 검사예약(www.cyberts.kr/yeyak) 링크 또는 한국교통안전공단 검색 후 사이트 접속 및 [자동차검사 예약] 메뉴를 선택합니다.

 

 

사이버 검사소 > 자동차검사 예약

 [자동차검사 예약] 버튼을 누르고 확장 메뉴에서 [자동차 검사]를 선택합니다.

 

 

검사 차량 조회

 먼저 검사 차량 조회를 합니다. "검사종류/자동차등록번호/주민(사업자/법인)번호 앞 6자리" 입력 후 [차량 조회] 버튼을 누릅니다. 해당 자동차가 검사 가능 기간인 경우 "검사예약 진행 가능합니다." 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계속진행]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자동차 검사 정보 확인 예약 정보 입력

 검사 정보 확인 후 "내용을 확인했으며 이예 동의합니다." 선택 후 예약 정보를 입력합니다. 예약자의 휴대폰번호 입력 후 인증번호 발송 및 인증을 완료하고 [다음] 버튼을 선택합니다.

 

 

예약일 및 검사소 선택

 검사기간(만료일) 중 원하는 예약일을 선택하고 검사소를 선택합니다. 이때 "과거 방문지/주소지 검사소 또는 가까운 검사소, 지역별 검사소" 목록이 뜨는데, 이때 원하는 검사소 검색 옵션을 이용하여 검사소를 지정하고, 예약방문시간을 선택합니다.

 

 만약 선택한 검사소의 예약이 모두 마감된 경우 다른 날짜 또는 다른 검사소를 선택합니다.

 

 

예약일 및 검사소 안내

 선택한 예약일 및 시간을 확인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이때 안내 팝업창에서 다시 한 번 예약한 검사소 정보를 확인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예약정보 및 검사수수료 확인

 자동차 검사 결제전 예약정보, 검사정보 및 검사수수료를 확인합니다.

 

※ 참고로 민간 검사소가 아닌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 검사소에서는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정기검사 및 종합검사시 정상수수료의 일정비율을 감면해주는 혜택을 다음과 같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감면대상 대상자동차 감면률
장애인 장애인자동차표지가 발급된 자동차 중증 : 50%
경증 30%
국가유공자 국가유공자 등 보철용 자동차표지가 발급된 자동차 80%
한부모가족 한부모가족지원법에 의한 지원 대상자 소유로 등록된 자동차 80%
기초생활수급자 기초생활수급자 소유로 등록된 자동차 주거급여수급자, 교욱급여수급자, 보장시설수급자는 제외 100%
자동차사고피해가족 자동차사고로 인한 피해가족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는 자로 사고 당사자 또는 사고 당사자의 2촌이내의 직계 혈족 소유로 등록된 자동차 80%
다자녀가정 만 18세 이하의 자녀가 3명 이상인 가정의 세대주(배우자 포함) 소유로 등록된 자동차 15%
교통안전의인 TS교통안전 의인상 수상자 소유로 등록된 자동차 100%

 

 접수직원에게 감면대상자임을 말씀해주시면 전산조회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전산확인이 불가능할 경우 정상수수료 부과 및 수검 후 60일 이내에 전산조회가 가능한 경우(요청시점 기준) 감면액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검사 예약 결제

 예약방문일 등 예약정보를 모두 확인하고 이상 없다면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원하는 [결제수단] 선택 및 [결제] 버튼을 눌러 결제를 진행합니다.

 

 

자동차검사 예약 완료 알림톡 수신

 자동차 검사 예약 및 결제가 완료되면 방문하기 쉽도록 도로명 주소뿐만 아니라 내비게이션 검색에 대한 안내도 친절히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교통안전공단 알림톡을 통해 정기 또는 종합검사 예약 완료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자동차 검사 안내 알림톡을 받고 즉시 예약 신청을 하기 쉽도록 모바일 환경에서 신청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컴퓨터를 이용할 경우에도 모바일 환경과 큰 차이점이 없어 어려움 없이 예약 신청이 가능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