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권번호 조회, 급할 땐 인터넷으로 알아보자

그동안 일에만 몰두하고 친구, 가족들에게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못한 것이 내심 아쉬웠던터라 새해를 맞이하며 다짐했던 것 중 하나가 올해는 조금은 느리게, 여유롭게 살아가자였습니다.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고 가족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기엔 여행만큼 좋은 것은 없다고 생각해요. 다가오는 여름 휴가를 앞두고 해외여행 계획을 세운 즉시 항공권과 호텔을 알아보기 시작했는데요. 

마침 저렴한 가격의 항공권을 발견했지만 아뿔싸~ 여권을 집에 두고와 여권번호를 모르는 거에요. 물론 결제 후 나중에 여권번호를 입력할 수 있는 곳도 많지만, 예약 시점에서 입력해야 하는 곳도 있습니다. 완전 저렴한 항공권이 눈 앞에 있어, 여권번호가 필요할 때 여권이 없으면 당황스럽겠죠?

여권번호만 너만 있으면 핫딜 득템인데...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특가 프로모션 예약 시 급하게 여권번호가 필요할 때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여권번호 1분이면 조회가 가능하답니다.

민원24 또는 정부24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출입국 사실증명 민원 신청 시 증명서에 기재된 여권번호를 통해 알 수 있어요. 그럼  각 사이트별 여권번호 조회 방법, 시작해볼까요!



01. 정부민원포털 민원24

주민등록등본, 토지대장, 출입국 사실증명 등 온라인 민원신청 사이트 (한시 운영)


▼ 네이버, 다음 등 검색 사이트에서 민원24를 검색하시거나 www.minwon24.go.kr로 접속.


메인화면에서 출입국 사실증명 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자주찾는 민원에서 비행기 모양의 아이콘이 있으므로 찾기 쉽습니다.


▼ 아이디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 등 다양한 로그인 방식을 제공하지만,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 하시면 민원신청, 열람, 발급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때 추가 인증을 하실 필요가 없답니다.


 로그인 성공시 민원발급 지원 가능 프린터 목록이 나타나며, 프린터 목록에서 사용중인 프린터가 민원발급 서류 출력이 가능한지 확인 후 신청해주세요! 

민원발급가능(호환O) 프린터일 경우 민원신청계속 버튼을 눌러주세요. 


 출입국에 관한 사실 증명 신청 페이지입니다. 눈치가 빠른분은 여권번호 조회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눈치채셨나요? 출입국 사실증명은 출장이나 여행 등 해외 출입국 기록을 통해 사실 증명을 하기위한 서류로 제출할 경우 신청하는 것인데요. 


가령 해외 유학이나 여행 등으로 예비군 훈련 참석을 하지 못하는 등 이를 증빙하는 자료로 발급 받는 것입니다. 출입국 사실증명서에는 출국일, 입국일뿐만 아니라 여권번호도 기재가 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성명, 생년월일은 공인인인증서로 로그인 시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기록대조 시작일에 본인이 출입국한 날짜를 기재하시면 되는데요. 여권번호 확인을 위해서는 한 번이라도 해외 출국을한 기록이 있어야만 한다는 사실! 모든 입력이 완료 되었다면 하단의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정상적으로 신청이 되었다면 이제 문서출력 후 여권번호를 확인하시면 될텐데요. 신청내역에서 처리상태 열의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하여 출력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민원신청 후 발급 받은 출입국에 관한사실증명 서류입니다.



성명, 성별, 국적, 생년월일과 함께 [여권번호 / Passport No.] 부분 보이시나요? M12345678과 같은 번호가 보이실텐데요. 이 번호가 본인의 여권번호입니다.




02.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 등을 통합 제공 (민원24 통합 사이트)


▼ 네이버, 다음 등 검색 사이트에서 정부24를 검색하시거나 www.gov.kr로 접속.



정부24 메인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민원서비스 > 중앙 민원 메뉴를 선택하세요.


▼ 관련 민원 업무를 보다 찾기 쉽게 테마별 민원 > 여권/국적 메뉴를 선택한 뒤 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 서비스의 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 공인인증서, 아이디, 지문을 이용한 로그인을 진행해주세요.


▼ 민원24와 동일하게 민원발급 지원 가능 프린터 목록을 확인한 뒤 민원신청계속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해주세요.



▼ 출입국 사실증명 페이지에서 기록대조 시작일 및 수령방법 선택 후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페이지를 불러오는 중으로 수초만 기다리면 완료됩니다.



▼ 출입국 사실증명 민원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추가 신청을 원하실 경우 우측의 추가신청 버튼을 눌러주시고, 신청 서류를 출력하고 싶다면 처리상태란의 문서출력 버튼을 눌러주세요.



앞서 민원24에서 발급 받은 신청 내용도 정부24에서 함께 제공되고 있죠?


정부24는 민원24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외에 중앙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의 서비스 7만여 건을 모아 하나의 사이트에서 제공하기 위해 새롭게 신설된 통합 사이트로 기존 민원 서비스들을 한 사이트에서 모두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통합 사이트 출범 후 기존 사용자들의 혼란을 막기 위해 한시적으로 민원24 서비스도 함께 제공되고 있지만, 기존 사이트에서 발급 받을 수 있는 민원 모두 정부24에서 제공 받을 수 있으므로, 앞으로 정부 서비스 관련 업무는 모두 정부24를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