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ndroid - 해외 여행지에서 언어로 고생하시나요?

해외 여행을 떠나면 꼭 유명한 관광지가 아니더라도 대부분 영어로 소통이 가능해 큰 불편함이 없습니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적어도 직접 경험한 바로는 대부분 영어로 질문해도 일본어, 한국어로 질문해도 일본어, 일본어로 질문해도 일본어로 대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국 언어에 대한 자존심일까요?

또한 러시아, 베트남, 태국, 캄보디아 등 평소 접하기 어려운, 아주 생소한 문자를 가진 나라에서 여행할 때면, 도대체 무슨 뜻인지 아리송하기만 하죠. 

예를들어 맛집을 찾아 갈 때 표지판 글자가 무슨 말인지 몰라 헤매기도하고, 어렵사리 맛집을 찾아 갔지만 메뉴판에는 온통 꼬부랑 글씨만 보여 선택에 어려움을 겪곤 합니다. 

일본의 경우 각종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등 평소에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은 탓에 히라가나, 가타카나가 익숙하긴 하지만 막상 현지에서 보면 한자도 섞여 있고, 무슨 의미인지 알길이 없습니다. 

자판기가 매우 발달한 곳이라 일반 식당에서도 자판기(매표기?)에서 미리 돈을 지불하고 메뉴를 선택하는 방식이 많은데, 직원들은 매우 바빠 보여 질문할 수도 없고 주문 단계에서 식은땀이 흘러내리기 일쑤입니다.

오늘은 해외 여행지에서 표지판, 메뉴판 등 생소한 문자라도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스마트폰 앱 사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구글 번역 앱, 카메라 실시간 번역 기능 써봤어?

구글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Google Translate 앱은 스마트폰 카메라 기능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번역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진을 촬영해 이를 문자로 인식, 번역해주는 앱은 이전에도 있었지만, 실시간으로 카메라를 통해 보여지는 문자들이 번역되어 보이는 것은 사용하면서도 참 신기하게 느껴지네요. 그렇다고 사용법이 어렵거나 복잡한 것도 아닙니다. 


▼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계신다면, 기본적으로 구글 번역 앱이 설치가 되어있습니다. 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앱스토어 or 플레이스토어에서 구글 번역을 검색하여 앱 설치를 먼저 진행해주세요.

아래는 구글 번역(Google Translate) 앱 실행 화면입니다. 일반적으로 문자(TEXT)를 입력하여 이를 번역하는 용도로 많이 활용하실텐데요. 텍스트 입력 화면의 하단 좌측에 ① 사진기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구글 번역 앱에서 사진 및 동영상을 촬영하여 이를 번역하기 위해 접근 허용을 요구합니다. ② 허용을 눌러주세요.



▼ 구글 번역기 앱에서 촬영 모드로 변경됩니다. 상단의 ③ 한국어 ↔ 영어를 선택하여 영어를 한국어로 번역하도록 변경해주세요. 

다시 문자를 카메라로 비추면 영어가 한글로 실시간 번역되어 보여집니다. 사진을 찍어 이를 인식, 번역하는 로직이 아니라 실시간으로 ④ 사용자 화면에 보여지는 글자들이 변경되는 것이죠. 참 신기합니다!


화면 하단의 ⑤ 촬영 아이콘을 선택하시면 사진을 저장하여 번역할 수 있습니다. 촬영 후 텍스트를 인식하기 위해 카메라 이미지를 구글에 전송하겠냐는 메시지 창이 뜹니다. ⑥ 확인을 눌러 이미지를 전송해주세요.

 
▼ 촬영 후 이미지 기반 번역은 실시간 화면에서 보여지는 것 보다 확실히 정확도가 높아집니다. ⑦ 촬영된 화면에서 ⑧ 손가락으로 텍스트를 강조표시를 해주시면 향상된 번역을 제공해줍니다. 

상단에 이미지에서 인식한 문자를 ⑨ 원문과 번역문을 함께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상단을 터치해주시면 ⑩ 텍스트 입력 방식으로 전환되며 번역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손으로 슥슥 문질러 일부만 강조표시를 하실 수 있고, 하단의 모두 선택을 눌러주시면 이미지 전체 텍스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직접 사용해본 결과 표지판, 메뉴판과 같이 간단한 글자의 경우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번역 기능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고, 쇼핑을 하던 중 마음에 드는 물품의 성분, 상세 내용 등이 궁금하시다면 촬영 모드로 번역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각 나라별로 여행 시 필수로 구입해야 할 아이템들이 몇 개씩 있을텐데요. 일본 역시 드럭 스토어, 돈키호테 등 관광객의 지갑을 열게 만드는 곳이 많습니다. 의약품이나 미용용품 등 성분이나 주의사항 등을 꼭 확인할 필요가 있을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의약품이나 화장품은 사진을 저장하여 보다 정확한 번역 결과물을 얻는 것이 좋겠죠?

Google Translate APP, SMS 번역도 지원!

구글 번역 앱에서는 스마트폰에서 주고 받은 문자를 번역해주는 SMS 번역 기능도 있습니다. 사용법은 더 간단해요!

▼ 구글 번역 앱 메뉴에서 ⑪ SMS번역 메뉴를 선택한 후 번역하실 ⑫ SMS를 선택만 해주시면, 문자 내용을 순식간에 ⑬ 번역되어 보여줍니다.


지금까지 구글 번역기 앱을 이용한 실시간 번역 기능을 살펴보았습니다.영어, 일어, 중국어 등 많이 알려진 문자뿐만 아니라 세계 103개국 언어로 번역이 가능하니, 언제 어디서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죠? 

태국, 캄보디아, 러시아, 아랍 문자도 이젠 두렵지 않다!

‫أنتَ تقرأ / أنتِ تقرئين.‬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