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ravel - 제주항공 수하물 규정 안내

내국인 10명 중 6명은 올해 해외여행을 갈때 저가항공사나 외국 국적의 항공사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나라의 양대 국적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탑승권 판매 비중은 2012년 50%대에서 올해 들어 42%로 감소했다고 하니,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하는 개별 여행객들의 증가와 더불어 가격경쟁력이 있는 저가항공사를 많이 이용하고 있는듯 합니다.

특히 해외 여행이 보편화되고, 합리적인 항공권 구매가 대세로 떠오르며 동아시아, 동남아시아 등의 단거리 노선의 경우 서비스 품질 보다는 가격경쟁력에 중점을 두고 저가항공사 항공권을 선호하는 경향이 더욱 뚜렷해진 것으로 보이는데요.

오늘은 저가 항공사 중 많은분들이 이용하고 계시는 제주항공(제주에어)의 수하물 규정, 운송 제한 품목, 초과 수하물 가격 등 수하물과 관련된 자세한 부분을 미리 체크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적기와 달리 저가 항공사의 수하물 규정은 제각각 다르니 출국 시 낭패를 보는 일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기내반입 수하물 안내

기내 휴대 가능한 수하물, 도어사이드 서비스


먼저 기내 휴대가 가능한 수하물을 살펴보겠습니다. 가방(소형, 외투 등 의류, 모포/덮개, 소형 디지털 기기, 적량의 도서, 유아용품(유모차는 별도) 등이 있으며 기내 선반이나 좌석 밑에 수용 가능한 3면의 총합이 115㎝ (3면의 최대 허용 길이 : 가로 55㎝, 세로 40㎝, 높이 20㎝)이하이고, 무게가 10kg 이하인 1개의 휴대품에 한하여 여객이 전적으로 보관하고 책임진다는 조건하에 무료로 운송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기화될 수 있는 물건인 화기, 무기류 모조품, 폭박물, 단도 등 날이 선 물건, 자전거 체인, 곤봉 등 평상시 지니지 않는 공격적인 물건은 기내 휴대가 불가능한 수하물입니다.



기내에 휴대 가능한 수하물 1개 이외의 수하물은 반드시 위탁 처리하여야 하며, 탑승 게이트에서 위탁 시 아래의 위약금이 추가로 부과된다고 하니 꼭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요금(개수 당, 출발지 현지통화 기준) : 20,000원 / 20 USD / 2,000 JPY / 100 CNY / 150 HKD / 600 THB / 600 TWD / 70 MYR / 150 MOP


저가 항공사의 특징 중 하나가 바로 저렴한 항공권을 제공하는 대신 각종 서비스 품목을 유료로 제공한다는 부분인데요. 제주항공 역시 '우선 수하물 서비스(도어사이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선 수하물 서비스는 목적지 공항에서 빠른 수하물 수취를 제공하며, 최초 수하물 기준 20번 째 내로 수하물을 수취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런것까지 유료로 제공해야 하나 하실 수 있지만, 도착지에서 입국 수속을 오래해야 하는 나라에서는 꽤 유용할듯 합니다.



도어사이드 서비스는 각 항편 당 최대 20개 내로 제한되며, 출발 당일 공항 현장에서만 구입이 가능합니다. 항공권을 발권할 때 위탁 수하물을 맡기는데, 미리 예약을 하게 되면 일일이 해당 고객을 찾아야 하는 불편함 때문에 그런듯 합니다.



무료 위탁 수하물 안내

고객이 출발지 공항에서 항공사에 탁송 의뢰하여 목적지 공항에서 수취하는 수하물


안전한 수하물 위탁을 위해서는 가방(짐)은 항공사에서 안내하는 지정된 크기와 무게를 지켜서 준비하셔야 합니다. 위탁 수하물 1개의 크기가 203㎝(가로 × 세로 × 높이의 합)를 초과할 경우 위탁 수하물로서의 운송이 거절될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겠죠? 또한 무게는 32㎏을 초과할 수 없으며, 초과 시에는 분리하여 포장해야 합니다.


참고로 2016년 5월 1일부터 미주 외 국제선 수하물 규정이 변경되었으니, 기존에 이용하셨던 분이라면 꼭 다시 한번 확인하신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



미주 노선을 제외한 국제선 무료 수하물의 무게는 20㎏ 이내이지만 할인운임일 경우 무게는 15㎏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만약 특가 항공권을 구했다면? 아쉽게도 무료 수하물은 없·습·니·다.  제주항공에서도 이윤을 위해 에어아시아와 유사한 정책을 펼치나 봅니다. ㅠㅠ


대신 미주 노선의 무료 수하물 무게는 모든 운임에서 2개의 짐을 합한 3면의 합(가로/세로/높이 273㎝ 이하) 크기가 증가하고 무게는 23㎏ 이내로 소폭 늘어납니다. 즉 미주노선은 장거리 노선인 만큼 무게도 늘고, 허용개수도 2개로 늘어나게 됩니다.



초과 수하물 안내

무료 수하물 허용량을 초과할 경우 아래와 같이 추과 수하물 요금 부과


이용하시는 노선이 국내선일 경우 무게 초과 요금 ㎏당 2,000원이 부과되며, 국제선은 노선 별로 차등 적용이 됩니다. 

먼저 미주 노선(괌/사이판)은 무게 초과 요금은 (24㎏~32㎏) 50 USD / 50,000KRW (초과된 무게가 아닌 개당 총 무게 기준 요금)이며 개수 초과 요금은 개당 50,000원 / 50 USD입니다. 

어마무시하죠? 저렴하게 이용하고자 저가항공을 준비했는데 수하물 추가 요금이 많이 나오면 곤란하니 미리미리 잘 준비하셔야 할듯 합니다.

미주 외 국제선 노선은 아래 표에서 초과 요금을 확인해주세요!


ZONE 1 : 한국 / ZONE 2 : 일본/중국 산동성 지역 / ZONE 3 : 홍콩/마카오/대반/중국(산동성 외) / ZONE 4 : 동남아


앞서 설명드렸듯 무게초과 부분 *은 초과된 무게가 아닌 개당 총 무게 기준 요금입니다! 

가령 한국에서 일본 구간에서 23㎏짜리 수하물을 추가로 부칠 경우 개수 초과 요금 40,000원 + 무게 초과 요금 16~23㎏ 30,000원이므로 총 초과 수하물 운임은 70,000원입니다.

만약 초과 수하물이 있다면 사전 수하물 온라인 구매를 통해 최대 50% 할인 받은 가격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결구간 수하물 안내

노선별 24시간 이내 환승, 24시간 초과 환승에 따라 차등



〃50 USD = 50,000원 / 5,000 JPY / 250 CNY / 375 HKD / 1,500 THB / 1,500 TWD / 170 MYR / 375 MOP



아래 표는 수하물 상세 요금표입니다. 개수 초과 및 무게 초과 요금은 노선 별로 다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ZONE 1 : 한국 / ZONE 2 : 일본/중국 산동성 지역 / ZONE 3 : 홍콩/마카오/대반/중국(산동성 외) / ZONE 4 : 동남아




항공기 반입금지 물품 안내

항공 안전 및 보안에 관한 법률 제44조에 따라 금지 물품 반입시 2년 이상 5년 이하 징역


마지막으로 항공기 반입금지 물품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이는 제주항공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항공기 탑승 시 반입이 금지된 물품으로 대한민국 공항에서 적용되는 기준이니, 타 항공사 이용시에도 모두 적용되는 사항이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목적지(국제선일 경우)에 따라 추가 금지 물품이 있는지 항공사나 여행사로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폭발성, 인화성, 유독성 물질 - 기내반입 X 위탁수하물 X




▶ 폭발성, 인화성, 유독성 물질 - 기내반입 X 위탁수하물 O




▶ 일반생활용품 및 의료용품 - 기내반입 O 위탁수하물 O




▶ 국제선 객실내 액체류 반입 기준


국제선 항공기를 이용하려는 승객은 액체, 분무, 젤류 용품의 객실 내 반입이 엄격히 금지되므로 소지하신 물품이 허용 기준에 적합한지 비리 확인하셔야 합니다.


물, 음료, 식품, 화장품 등 액체, 분무(스프레이), 젤류(젤 또는 크림)로 된 물품은 100㎖ 이하의 개별 용기에 담아, 1인당 1ℓ 투명 비닐 지퍼백 1개에 한해 반입이 가능합니다. 유아식 및 의약품 등은 항공 여정에 필요한 용량에 한하여 반입 허용하는데 의약품 등은 처방전 등 증빙서류를 검색요원에게 제시하셔야 함을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수하물 분실 및 배상

제주항공 규정에 따라 7일 이내에 습득된 유실물 주인이 나타나지 않을 경우 폐기 처리


기내에서 발견된 물품은 도착지 공항에서 습득되는 경우가 많아, 도착지 공항을 기준으로 찾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제주항공 규정에 따라 7일 이내에 습득된 유실물의 주인이 나타나지 않을 경우 해당 유실물을 폐기된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만약 제주항공 기내에 두고 내리신 물품 이외에 공항 시설 혹은 공항 이동 중에 분실한 물품은 출/도착지 유실물 관련 기관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 수하물 분실 시 배상


수하물 또는 기타 소지품의 가격이 수하물 배상한도액을 초과할 경우 사전에 그 가격을 신고하여 매 초과 10,000원 또는 단수 액 당 55원(부가가치세 포함)의 종가 요금을 지불하시면 수하물 사고 시 신고된 금액 한도 내에서 배상 받을 수 있다고해요. 


신고 가격이 1,000,000원이 넘는 물품은 제주항공과 사전협의가 없는 한 운송이 거절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사전 협의 없이 위탁 수하물로 맡겼을 경우 보상 받기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제주항공 위탹 수하물(수화물) 관련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본격적인 여름휴가 시즌을 맞이하기 전부터 인천국제공항에는 여행을 떠나는 여행객들로 인산인해라고 합니다. 해외여행 떠나시기 전 관련 사항들을 꼼꼼히 살펴 보시고, 낭패를 보는 일 없도록 준비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