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ardware - ASUS RT-AC66R Firmware Upgrade

IPTIME 공유기를 사용하던 중 갑작스런 사망으로 해외 직구로 구입한 ASUS RC-AC66R 제품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강력한 성능을 느낄 수 있으며, USB 클라우드를 지원하여 공유기에 외장 하드 장착시 간이 나스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미 QNAP NAS를 사용하고 있어 필요 없는 기능이지만, 대다수 가정에서 NAS를 보유하지 않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넓은 무선 커버리지와 함께 NAS 기능도 맛볼 수 있는 부분이 장점입니다.

요즘은 스마트 TV, 가정용 CCTV, 홈 IoT 등 다양한 기기를 인터넷에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어, 무엇보다 보안에 신경을 기울여야 할텐데요. 
ASUS 공유기 역시 주기적인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기능 개선 및 보안 관련 패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얼마전 IoT 악성코드 '하지메'로 인해 약 30만대의 인터넷 공유기 및 IP 카메라, DVR 등의 기기가 감연된 사례가 있습니다. 이 악성코드에 감염된 기기들은 언제든지 서로 연동되어 사용자 모르게 악성 코드 개발자의 지시를 수행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즉 사용자 모르게 가정 내 IP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생활을 엿볼 수 있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적이 있습니다.


최신 펌웨어는 어디서 받나요?


ASUS 공유기 펌웨어 파일은 제조사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지만, 공유기 관리 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RT-AC66 모델뿐 아니라 대부분 ASUS 공유기 모델은 동일한 UI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모델과 상관 없이 업그레이드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공유기 설정 시 설정한 관리자 페이지 IP 입력 후 ID/PW 입력하여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 합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좌측 메뉴의 ①관리 버튼 클릭 후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진행해보겠습니다.


※ 대부분 공유기 Default IP 설정은 192.168.1.1 or 192.168.0.1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만약 공유기 IP를 모르시겠다면 [윈도우 시작 > 실행] 입력 혹은 [윈도우 키 + R] 누른 후 'CMD' 입력 후 실행된 커맨드 창에 'ipconfig' 명령어를 이용해 본인의 컴퓨터 IP 정보에서 기본 게이트웨이 주소를 보시면 됩니다.

게이트웨이(Gateway)는 현재 사용자의 컴퓨터가 위치한 네트워크에서 다른 네트워크로 이동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거점을 의미합니다.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공유기가 바로 1차 게이트웨이, 인터넷 업체의 모뎀(라우터)이 2차 게이트웨이가 되는 셈입니다.


관리 화면에서 ②펌웨어 업그레이드 탭을 클릭하시면 제품 ID와 함께 현재 버전 확인 및 업그레이드 서비스, 수동으로 업그레이드 진행 시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현재 적용되어 있는 펌웨어 버전 옆의 ③확인 버튼 클릭 후 펌웨어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 현재 이용중인 공유기 펌웨어 버전은 3.0.0.4.380_7378 입니다.

 
추가로 말씀드리면, 위와 같이 ①관리 > ②펌웨어 업그레이드 탭을 클릭하여 진행하실 수도 있고, 상단 우측의 [APP]를 보시면 새로운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있을 시 느낌표 아이콘이 나타나게 됩니다. APP > 지금 업데이트를 클릭하셔도 위와 동일하게 펌웨어 업그레이드 페이지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 관리 > 펌웨어 업그레이드 페이지 접속 후 펌웨어 버전 부분의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업그레이드 여부 확인을 하셔도 되지만, APP에서 느낌표 여부만 확인하시면 더욱 간편하게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하단의 [펌웨어 업그레이드] 버튼 클릭 시 현재 공유기 적용된 마이너 버전 7378에서 7743으로 업그레이드가 진행됩니다. 펌웨어가 업데이트되는 동안 공유기 전원을 끄면 공유기 고장의 원인이 됩니다.


URL 필터, 키워드 필터, 네트워크 필터 관련 이슈 등의 기능 개선뿐만 아니라 XSS, JSONP, Samba, SSH, Telnet 등 보안과 관련된 패치가 이루어지니 안전한 인터넷 사용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펌웨어 업그레이드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펌웨어 다운로드 진행 후 자동으로 업그레이드가 시작됩니다.


펌웨어 적용이 완료되면 공유기를 재시작하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별도로 사용자가 공유기를 재시작 하실 필요는 없으며, 모두 자동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공유기 재시작 이후 무선 인터넷 접속 설정을 '자동으로 연결'로 하지 않았다면 인터넷 접속이 모두 끊기게 됩니다. 


하단의 상태 표시줄을 보시면 무선 인터넷 접속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시 무선 인터넷 접속을 진행해주세요.


공유기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해 '펌웨어 버전'을 살펴 보시면 마이너 버전이 7743으로 적용된 것을 확인하시면 모든 단계가 마무리 됩니다.

※ 펌웨어 진행 시기에 따라 마이너 버전은 본문에 알려드린 것과 다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ASUS 공유기 펌웨어 버전 업그레이드 확인 및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도둑이 빈 집에 침입하여 도둑질을 하려면 아파트 경비, 창문의 방범창, 보안카메라, 시건 장치 제거 등 넘어야 할 벽이 많습니다. 이 단계들은 각각 독립적이고, 각각 단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사물인터넷이 발달한 요즘 가정내 CCTV, 보안장치 등 사물인터넷(IoT)으로 연결된 모든 기기들은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어 연쇄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가정에서는 최초 관문인 유무선 공유기가 해당되는데, 도둑이 뚫어야 할 관문은 공유기 관리자 ID 하나로 압축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해커가 공유기에 마음대로 접근할 수 있다면, 공유기에 연결된 각종 기기에 접근하는 것은 물론 여기서 발생한 정보를 탈취 당할 수 있습니다.

유선 공유기는 물리적인 접근이 필요하지만, 많은 가정에서 사용중인 유무선 공유기의 경우 외부에서도 무선 신호에 접근하여 정보를 탈취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정기적인 공유기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관리가 필요한 이유겠죠?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