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ardware - Change the Password for your IPTIME

요즘 인터넷 보급율이 100%에 달하는 만큼 집안에 공유기 하나쯤은 구비하고 계실텐데요. 

저렴한 가격에 국산제품이라 한글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IPTIME 유무선 공유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처음 공유기 설치시 관리자 계정의 ID/PASSWORD를 기본 설정 그대로 사용하고 계시거나, 무선네트워크 역시 비밀번호 설정 없이 사용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대단히 위험한 것으로 가정에서 사용중인 컴퓨터, 스마트폰, IoT 디바이스들의 보안을 취약하게 만드는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요즘 가전기기들은 인터넷에 연결되어 동작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매일 이용하고 계시는 TV 조차도 요즘은 스마트 TV라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상태일텐데요, 이를 비밀번호 설정 없이 사용하는 것은 외출시 문을 열어 두고 다니는 것과 마찬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IPTIME A3004NS BCM

공유기 비밀번호 변경 방법, 우리집 네트워크 보안의 첫걸음


이번에 새로 교체한 IPTIME A3004NS BCM 제품을 기준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세부적인 기능에 차이가 있을뿐 기본적인 관리자 계정에 대한 비밀번호 변경 방법이나, 무선 네트워크에 대한 비밀번호 설정 등은 동일하니 혹여 다른 모델을 사용하고 계시더라도 앞으로 알려드릴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문제 없이 비밀번호 설정이 가능합니다.


▽ 먼저 공유기에 유/무선으로 연결이 되었다면, IPTIME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을 하셔야 하는데요, 공장 출하시 기본 IP는 192.168.0.1(Gateway)으로 잡혀 있습니다. 유선 혹은 무선으로 해당 공유기에 접속하신 후 관리자 페이지로 로그인합니다.



별도로 설정 변경을 하지 않으셨다면 기본 관리자 계정은 admin, 비밀번호 역시 admin 입니다. 위 화면은 A3004NS BCM 기준이므로 예전 모델을 사용하고 있다면 이름/암호 입력란만 있을 수 있습니다. 


최근 출시된 모델에서는 로그인시 자동입력(로봇) 방지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이미지상에 보이는 문자를 입력해야 로그인이 됩니다. 참고하세요.



▽ 가장 먼저 무선 네트워크의 보안 설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출시되는 제품은 2.4GHz, 5GHz 듀얼 밴드 사용으로 무선 신호가 2개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먼저  메뉴탐색기에서 [2.4GHz 무선 설정/보안] 버튼을 클릭하신 후 우측의 네트워크이름(SSID)을 지정해주신 후 하단의 [인증 및 암호화] 드롭다운 메뉴 중 'WPA2PSK + AES(권장)' 항목을 선택 후 [네트워크 암호] 입력란에 본인의 무선 신호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입력이 끝났다면 하단의 [적용] 버튼을 눌러주세요.



▽ 마찬가지로 5HGz 무선 설정/보안 메뉴를 클릭하신 후 네트워크이름(SSID), 인증 및 암호화, 네트워크 암호를 차례로 선택, 입력하신 후 [적용] 버튼을 눌러줍니다. 간단하죠?




▽ 이제 관리자 설정을 할 차례입니다. 기본 계정/암호를 그대로 사용하면 대문이 아닌 현관문을 활짝 열어두고 외출하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관리자 계정은 그대로 두고 암호만 변경하고 싶다 하더라도 [새로운 관리자 계정] 입력 부분에 기존 ID인 admin 을 입력하셔야 합니다. 변경하실 비밀번호를 새로운 관리자 암호에 입력하신 후 로그인 할때와 마찬가지로 보안문자를 입력하고 [적용] 버튼을 눌러주세요.



▽ 관리자 계정 설정을 변경하면 현재 접속된 세션은 모두 해제 되어 다시 접속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앞서 변경하신 관리자 아이디와 비밀번호, 보안문자를 입력하신 후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잘 따라 오셨다면 관리자 계정 변경 및 무선 신호의 비밀번호 설정이 완료 되셨을겁니다. 이제 가정에서는 스마트폰 데이터 걱정 없이 이용할 일만 남았겠죠? 


혹여 한번 설정하신 후 오랜기간 설정 변경 없이 사용하다, 오랜만에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려고 했지만 변경한 아이디 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아 당황하신 적 있으신가요? 


이럴 때엔 당황하지 마시고, 공유기에 있는 초기화(Reset) 버튼 수초간 꾸욱 누르시면 공유기는 공장 초기화가 됩니다. 무선 네트워크 암호도 기억나지 않으신다면 사용중인 PC에 유선 연결 후 192.168.0.1 접속하셔서 admin/admin (공장 초기화) 으로 접속하여 관리자 계정 및 무선 신호 보안 설정을 다시 하신 후 사용하시면 되겠죠?


이럴 경우를 대비해서 IPTIME에서는 현재 설정부분에 대한 백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위 과정을 다시 거칠 필요 없이 초기화 후 백업 파일로 적용하면 편하게 복원이 가능하답니다.



오늘은 IPTIME 처음 사용시 관리자 계정 및 무선신호 보안 설정 부분을 살펴 보았습니다. 다음편에서는 세부적인 기능 부분을 두루두루 살펴보고 알려드리겠습니다.


IPTIME 비밀번호 설정 방법,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