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What is HIBERFIL.SYS? How to delete it in Windows10

SSD 보급 초기 용량 대비 비싼 가격으로 많은 분들이 용량이 부족해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현재 시중에서 비교적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지만, 기존 HDD 대비 여전히 용량이 부족한 것은 변함 없습니다.

이런 까닭에 많은분들이 저용량의 SSD를 구입하여 OS 설치로 할당하고, 저렴한 대용량 HDD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으로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윈도우 설치만으로도 상당 부분 SSD 공간을 차지하고 있어 윈도우 다이어트가 필수겠죠?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중 사용자에 따라서 꼭 필요하지 않은 기능이 있으며, 이런 기능들을 해제하면 불필요한 공간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What is hiberfil.sys file?

공간확보를 위해 현재 사용중인 SSD 공간을 살펴보도록 할까요?
아래 화면은 사용자로 하여금 식별하기 쉽도록 파일 구조를 시각화하여 보여주는 SpaceSniffer 프로그램입니다.

※ SpaceSniffer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이유는 pagefile.sys 및 hiberfil.sys 파일은 시스템 파일로, 사용자가 숨긴 항목을 표시하도록 설정하여도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사용량을 살펴보면 디스크의 루트 폴더(대개는 C드라이브)에서 무려 6GB 이상의 시스템 파일이 발견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물리적인 메모리를 대신 사용하는 페이지 파일로 생각했지만, 페이지 파일과는 별도로 HIBERFIL.SYS 파일이 발견되었습니다.


HIBERFIL.SYS

전원 옵션과 관련된 시스템 구성요소 파일로 절전 모드로 변경 시 파일에 저장된 운영체제의 상태에 대한 모든 정보가 담겨져 있습니다.


즉 HIBERFIL.SYS 파일에는 컴퓨터를 종료 하거나 절전 모드로 진입 시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 상태를 하디 디스크에 저장하게 되는데 이때 저장되는 곳이 바로 이 파일입니다.

물론 공식적으로 MicroSoft에서는 관련 파일 삭제를 권장하고 있지 않습니다. 절전 모드를 포함하여 추가적인 문제점이 발생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파일 제거 자체를 권장하고 있지 않는 것이죠.

그렇다면 윈도우 다이어트는 포기해야할까요?

hiberfil.sys 파일이 사용되지 않도록 설정을 변경하고 싶다면 최대 절전 모드가 사용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최대 절전 모드 사용 설정은 생각보다 간단하며, 쉽고 안전하게 SSD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How to disable or delete hiberfil.sys

HIBERFIL.SYS 파일 직접 삭제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고 말씀드렸죠? 또한 컴퓨터에 따라 해당 시스템 파일들이 숨긴 항목을 표시하도록 설정해도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 HIBERFIL.SYS 파일 확인을 위해 파일 탐색기에서 [보기] 탭을 누른 후 [숨긴 항목]을 체크해줍니다.



[옵션] 메뉴를 선택하여 숨김 파일 및 폴더 설정을 살펴보면,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윈도우 7 이하 - 윈도우 탐색기 > 좌측 상단의 구성 > 폴더 및 검색 옵션 선택

윈도우 8 이상 - 윈도우 탐색기 > 좌측 상단의 보기 > 옵션 선택



▼ 그러나 SpaceSniffer 프로그램에서는 보여지는 시스템 파일들이 파일 탐색기에서는 보여지지 않습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MS에서도 사용자가 직접 해당 파일을 삭제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고 있으며, 간단한 명령어로 해당 기능을 활성/비활성화 시킬 수 있으며 파일도 함께 제거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최대 절전 모드를 비활성화 하기 전 사용중인 용량을 살펴보면, 로컬 디스크 223GB 중 78.3GB 사용 가능합니다.



윈도우 키 > 실행 or 윈도우 키 + R 버튼을 클릭하여 실행창을 연후 [cmd]를 입력하고 엔터 혹은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 명령 프로프트 창에서 powercfg -h off 를 입력하면 해당 기능이 비활성화가 됩니다.


만약 위와 같이 '작업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예기치 않은 오류(0X65b)가 발생했습니다. 함수가 실행되는 동안 실패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며 실패 한다면,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Windows > System32 경로에서 [cmd.exe] 파일을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하기를 선택합니다.



▼ 다시 powercfg -h off 를 입력하면 이전과 달리 정상적으로 실행된 후 프롬프트가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제 실제로 용량이 얼마나 확보되었는지 확인해볼까요? 78.3GB 사용 가능에서 84.3GB 사용 가능으로, 무려 6GB 공간 확보 되었습니다.




▼ Spacesniffer 프로그램으로 확인해봐도 HIBERFIL.SYS 파일이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반대로 최대 절전 모드를 다시 활성화 시키고 싶다면 powercfg -h on 을 입력해주시면 활성화가 됩니다.

만약 최대 절전 모드를 비활성 시킬 수 없다면 powercfg -h -size 50% or 40%와 같이 명령어로 HIBERFIL.SYS 용량을 조절할 수 있지만,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최대 절전 모드를 사용하긴 하지만 저장 공간이 줄어듦으로 해당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고, 또 복원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위 방법을 사용하고 싶다면 이런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최대 절전 모드를 사용하지는 않지만 해당 기능을 비활성화 시켰을 때 시스템이 불안정해지지 않을까 걱정된다면 용량을 줄여 놓은 뒤 사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