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천공항 출국장 소요시간 확인 방법

여름 휴가 시즌을 맞아 해외로 떠나는 항공기 이용 수요가 계속하여 증가하고 있습니다. 요즘 뉴스에 나오는 인천국제공항 국제선 출국장을 보면 정말 많은분들이 해외로 휴가로 떠나는 걸 알수 있습니다. 매년 여름 휴가 시즌에는 해외여행을 떠나려는 사람들로 온종일 북새통을 이뤘으며 이날 일찍부터 출국장 보안검색대 앞에 여행객이 30m 가까이 줄을 섰으며, 항공사 체크인 카운터도 매우 혼잡했습니다.

공항에서는 늦게 도착한 탓에 아이들 손을 잡고 헐레벌떡 뛰어가는 사람들, 비행기를 못 탈까봐 출국장 줄에서 발을 동동 구르는 사람들을 종종 보게 됩니다. 공항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보통 오전 6시에서 9시, 오후 5시에서 7시 사이에 출국장에 사람이 많다고 하는데, 이 역시 기간에 따라 다르겠죠?


공항 이용을 위해서 보딩 2시간 전에는 도착해야겠지만, 인천공항을 향하던 KTX 열차 지연이나 기타 교통상황에 따라 비행기 탑승 시간이 촉박하게 도착하는 경우도 있어, 가능하면 대기 인원이 적은 출국장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인천국제공항에서는 출국장이 4곳이 있는데, 출국장이 모두 균등하게 사람이 모일 수는 없겠죠?

그렇다고 출국장을 모두 둘러본 후 줄을 서는 것도 시간 절약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인천공항 출국장 소요시간

국토교통부 항공보안정보통 앱으로 현장에서 편리하게 확인


얼마전 컴퓨터를 이용해 보안검색상황을 살펴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 비행 탑승 시간이 촉박한 사람이 여유있게 PC에서 출국장 소요시간을 검색해볼 겨를이 있을까요?


오늘 소개해드릴 국토교통부에서 제작한 항공보안정보통 앱을 이용하시면 현장에서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스마트폰의 경우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항공보안정보통'으로 검색하신 후 앱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 완료 후 실행 시 ① 보안검색 소요시간 메뉴를 이용해 출국장 소요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항공보안정보통에서는 보안검색 소요시간뿐만 아니라 반입금지 물품안내, 보안검색절차, 국내공항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공항 이용 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보안검색 소요시간 메뉴 선택 시 인천국제공항 외 김포, 제주, 대구 등 지방 공항의 출국장 현재상황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검색하실 공항 출국장의 조회 버튼을 누르시면 현재 출국장 상황뿐 아니라 시간대 별 예측 시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 편리하죠?



인천국제공항 5번출국장, 2번출국장 모두 '혼잡(21~30분)'한 상황으로 동일하게 보입니다.


해당 출국장을 개별적으로 확인해볼까요? 5번, 2번 출국장 모두 09~10시 시간대에서는 동일하게 혼잡하지만, 2번출국장에서 10~11시에는 원활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물론 예측 상황이므로 정확하지는 않지만, 바꿔 생각해보면 특정 기간, 요일, 시간대에 가장 혼잡한 출국장을 통계를 통해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생각되니다.


 

▼ 항공보안정보통 앱에서는 메인 화면의 ② 반입금지 물품안내 메뉴 선택 시, 항공기 내 반입할 수 없는 위해물품을 상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입금지 물품 목록에서 '폭발성 · 인화성 · 유독성물질', '무기로 사용될 수 있는 물품' 등 해당 메뉴를 선택하면 보다 상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무기로 사용될 수 있는 물품으로는 창, 도검류가 있고, 스포츠용품류 중에서는 야구배트, 하키스틱, 골프채 등을 기내에 반입할 수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해외여행을 자주 떠나본 분이라면 굳이 이런 정보를 확인하지 않아도 알고 계시겠지만, 생애 첫 해외 여행이나, 오랜만에 나선 해외여행으로 기존에 알고 계시던 내용과 다를 수 있는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하실 수 있는 편리한 앱입니다.




만약 기내반입 금지물품인 것을 모르고, 위탁 수하물도 이미 맡겼다면?


예전에는 기내반입 금지물품일 경우 압류 혹은 폐기 되었으나, 2017년 8월 1일 부터 기내반입 금지물품을 보관 or 택배로 자택까지 배송해주는 서비스가 새로이 실시되었습니다. 서비스가 시행된지 1년 가까이 되었지만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혹시 고가의 물품을 깜박하고 기내 반입 하려다 제지 당한다면, 기존처럼 뺏기거나~ 버리지 마세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