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크롬 원격 데스크톱 설치 및 사용법

Dropbox, Google Drive, OneDrive 등 클라우드 서비스 대중화가 이루어진 덕분에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라면 자신의 파일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클라우드 서비스로 파일에 접근하기 보다 외부에서 PC로 원격 접속이 필요한 경우도 있겠죠?


기존에 사용중이던 팀뷰어(TeamViewer)의 경우 보안이 취약하다는 뉴스를 접하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대체 프로그램을 찾던 중 크롬 브라우저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원격으로 PC에 접속할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을 찾았습니다. 별도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 번거로움 없이 크롬 웹 스토어에서 'Chrome 원격 데스크톱' 확장 기능만 추가하신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특히 PC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많은 사용자들을 보유하고 있는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도 PC에서 접속할 수 있으며, 현재 iOS 앱으로 출시가 되어 PC, 모바일을 아우르며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 장점입니다.



Step 1. Install Chrome Remote Desktop

▼ 먼저 접속하시려는 PC의 크롬 브라우저와 크롬 원격 데스크톱 확장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합니다. 크롬 주소창 또는 구글 검색창에서 원격데스크톱을 입력하시면 앱을 설치할 수 있는 웹 스토어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크롬 기본 검색 엔진이 구글로 설정되어 있다면, 아래와 같이 구글 검색 결과가 나타나게 됩니다. Chrome 원격 데스크톱 - Chrome 웹 스토어를 클릭하여 접속합니다.



▼ Chrome 원격 데스크톱 항목에서 우측, 앱 설치 버튼을 클릭하여 확장 프로그램 설치를 완료한 후 앱 실행 버튼을 눌러 원격데스크톱 앱을 실행합니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 확장 프로그램 설치 과정은 매우 단순하며, 사용법 역시 크롬 브라우저에 로그인 되어 있는 구글 계정만 입력하시면 언제 어디서든 크롬에 로그인하여 접근할 수 있는 PC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내가 추가한 컴퓨터 이외에 타인이 알려준 엑세스 코드를 이용하여 접속하실 수도 있습니다.



Step 2. How to connect two devices remotely

크롬 원격 데스크톱에서 사용할 수 있는 총 3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①다른 사용자가 보고 제어할 수 있도록 컴퓨터를 공유하거나, ②상대방이 공유한 컴퓨터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또한 ③언제 어디서든 내가 추가한 컴퓨터에 원격으로 접속할 수 있는 옵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나. 다른 사용자가 내 컴퓨터에 접속하여 보고, 제어하기


 처음 ① 공유 버튼을 누르시면 원격 데스크톱 호스트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및 설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Chrome 원격 데스크톱 호스트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팝업창에서 동의 및 설치 버튼을 눌러 설치를 진행해주세요.


▼ Chrome Remote Desktop Host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됩니다.



※ 구글 원격 데스크톱을 통해 내 컴퓨터를 공유하지 않고, 단순히 상대방의 컴퓨터에 접속하는 용도로만 사용하고 싶다면 위 프로그램의 설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상대방이 공유한 컴퓨터를 제어하기 위한 ②엑세스 버튼 선택 시 위와 같은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는 요구되지 않습니다.



▼ 설치가 완료된 후 상대방이 내 컴퓨터에 접속할 수 있는 '액세스 코드'를 생성하게 됩니다.



▼ 데스크톱 공유를 시작하려면 내 데스크톱에 접속하려는 사용자에게 아래 화면과 같이 생성된 12자리 엑세스 코드를 알려주도록 합니다.


상대방이 코드를 입력하면, 연결을 수락하고 공유 세션을 시작하라는 메시지가 표시 되니, 꼭 수락을 해주셔야만 상대방이 제어할 수 있습니다.




. 상대방이 공유한 컴퓨터에 원격 접속하는 방법


 원격 데스크톱 앱 화면에서 ② 엑세스 버튼 클릭, 접속하려는 컴퓨터의 12자리 엑세스 코드를 전달 받아 입력하신 후 연결 버튼을 클릭합니다.



▼ 컴퓨터, 인터넷 환경에 따라 세션 연결에 걸리는 시간에 차이는 있지만, 수초 밖에 소요되지 않습니다.



▼ 연결이 모두 완료되면 아래 화면과 같이 상대방 컴퓨터에 접속하여 보고, 제어할 수 있습니다. 참 간단하죠?




. 사무실, 집 PC에 원격 데스크톱을 설치하고, 언제 어디서나 접속하기


컴퓨터에 크롬 원격 데스크톱 설치 후 설정만 하신다면 원격 데스크톱 앱에서 '내 컴퓨터' 옵션의 ③ 시작하기를 눌러, 언제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공유, 제어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액세스 제한을 통해 컴퓨터를 보호하기 위한 최소 6자리 PIN 번호를 설정만 하면 됩니다.


물론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필요한 작업을 할 수 있고, 이 기능은 언제라도 중시, 사용이 가능하여 편리하지만, 가능하면 내 컴퓨터에 추가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보안 관련 문제 발생 소지가 있으며, 실제로 원격 프로그램 사용 중 해킹에 노출되는 사례도 있었기 때문이죠.


지금까지 구글 크롬 원격 데스크톱 사용법을 살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