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ravel - 항공사에 따라 좋은 좌석을 찾는 꿀팁

 비행기 좌석을 고를 때 비지니스, 퍼스트 클래스 승객은 좌석 선택에 따른 고민이 없겠지만 이코노미 승객은 본인이 선택한 좌석에 따라 비행 피로도가 다르기 때문에 선택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지난 포스트에서는 비행기 좌석 위치에 따른 장·단점을 살펴보았지만, 내 옆자리에 덩치가 큰 사람이 앉거나, 코골이가 심한 아저씨와 장시간 비행을 원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물론 옆자리에 앉을 사람까지 고를 수는 없지만 그나마 나은 여행을 할 수 있는 좌석, 쉽게 말해 비행기 명당 자리를 선택하는 것도 나름의 노하우와 요령이 있습니다.



항공기 공통 팁

멀미가 심하면 기내 앞, 화장실을 자주 간다면 통로, 식사를 빨리 하고 싶다면 주방 뒤편


남들보다 좋은 자리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먼저 비행기 좌석 구조부터 살펴봐야 합니다. 자주 이용하는 아시아나 A380 기종을 보면 퍼스트 클래스는 12석, 비지니스 66석, 스탠다드 417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중 퍼스트 클래스 앞뒤 거리가 213cm, 좌우 폭은 64cm이며 비즈니스 클래스 좌석은 각각 188cm와 55cm 입니다. 하지만 일반석은 좌석 간격 83~86cm, 좌우 폭은 45cm로 A380의 경우 다른 기종보다 좌석이 넓은 편이지만 장시간 비행 시 불편한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이코노미 증후군이 어디서 갑자기 튀어나온 게 아니란 뜻이죠.


재산이 많아 퍼스트·비지니스 클래스를 이용한다면 가장 좋겠지만, 주머니 사정이 어디 내 맘과 같은가요? 해외여행을 떠날 수 있음에 감사하고 이코노미 좌석도 감지덕지하며 갈 수 밖에 없습니다.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 지난 포스트에서 위치별 장·단점을 살펴보았으니, 오늘은 더욱 세부적인 사항까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비행기 기종별, 운행하는 항공사 마다 좌석 배치가 각기 달라 단순히 "어디가 좋더라~" 식의 좌석 선택은 자칫 여행의 질을 망치는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선택법은, 좌석을 고르기 전 내가 예약한 항공사, 편명에 따라 좌석 지도와 기내 서비스, 비디오 시스템, 전기 콘센트 유무, 베이비 시트 유무 등의 정보를 얻고 좋은 좌석과 나쁜 좌석을 구별하여 선택할 수 있다면, 그것이 가장 좋은 선택법이 됩니다.


항공사 홈페이지에서도 좌석 배치도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 아래 이미지만으로 과연 좋은 좌석이 어디인지 찾을 수 있을까요?



단순히 클래스 별 좌석 배치도, 좌석 수와 화장실, 라운지 등의 위치 확인만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배치도만 봐도 좋은자리, 나쁜자리를 구분지을 수 있다면 당신은 여행 고수! ㅎ


그럼 우리 같은 초보자들은 비행기 기종, 항공사 별 좌석 배치도뿐만 아니라 좋은자리, 나쁜자리도 알아봐야 하는데, 어디서 찾아야 할지 막막할 것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사이트에서 바로 이 정보를 한눈에 찾아볼 수 있습니다. 시작해볼까요?


SEATGURU 전세계 항공사의 편명별 Seat Map 제공


▷ Seatguru 사이트 접속 시 상단 이미지와 같이 화면이 나타납니다.

①Find Seat Maps, ②Shop Flights, ③Popular Airlines 중 하나를 선택하셔서 본인이 예약한 항공편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①Find Seat Maps은 항공사, 편명, 출국일자를 선택한 다음 FIND SEAT MAP 버튼 클릭, ②Shop Flights은 출발지, 도착지로 편명을 찾을 수 있습니다. ③Popular Airlines은 승객들이 많이 이용하는 항공사 배너들로, 이용하시는 항공사 배너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트립어드바이저에서 운영중인 사이트로, 아무래도 이용 빈도가 적은 국내 항공사 배너는 아쉽게도 보이지 않습니다.

그밖에도 메인 메뉴의 Browse Airlines, Flight Search를 이용하여 찾을 수도 있습니다.



▷ 메인 메뉴의 Browse Airlines를 이용하여 아시아나 항공편 좌석을 살펴보겠습니다. 

Browse Airlines → Asiana 선택 시 Asiana (OZ) 페이지에 접속 됩니다. 



※ Search for Flights 에서 출발지, 도착지 및 일자를 선택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


▷ 아시아나 페이지에서 조금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 볼까요?


▷ 아시아나에서 운행중인 항공편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원하시는 항공기를 클릭하시면 되는데, 여기서는 Airbus A380-800 (388) 기종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 선택한 A380 기내 좌석 배치도와 기타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① 아시아나 A380 좌석 배치도

② 클래스별 좌석 세부사항

③ 탑승객이 찍은 기내 사진 

④ 기내 제공 서비스 항목

⑤ 이용 탑승객 후기

⑥ 배치도 좌석 아이콘 안내

① A380 좌석 배치도, 선택한 항공편의 클래스별 좌석 배치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좋은 좌석과 나쁜좌석, 애매한 좌석, 화장실·라운지·아기바구니 등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클래스별 좌석 세부사항, 본 항공기의 클래스별 등받이 기울기, 앞뒤·좌우 간격 사항과 좌석 수 확인이 가능합니다. (Inch로 표시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1인치는 2.54cm로 퍼스트 클래스의 좌우 간격 폭이 25.2Inch = 64cm, 앞뒤 간격 84Inch = 213cm 입니다.

③ 탑승객이 찍은 기내 사진, 실제 이용 승객이 촬영한 사진이 업로드 되어있어, 실제 기내 모습을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④ 기내 제공 서비스 항목, 오디오와 비디오, AC파워코드, 아기 바구니 등 항공사에서 제공하는 기내 서비스 항목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⑤ 이용 탑승객 후기, 아시아나 A380 이용 승객의 후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이용 승객의 코멘트 확인 후 좌석의 장·단점을 더욱 자세히 파악할 수가 있겠죠?

⑥ 배치도 좌석 아이콘 안내, 각 아이콘별 설명에 대한 부분입니다. Good seat는 좋은 좌석, Bad seat는 나쁜 좌석, Mixed Review는 후기 반응이 엇갈리는 좌석 등 이 아이콘을 통해 좌석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이 바로 좋은 좌석을 고를 수 있는 꿀팁입니다~!


▷ A380 기종은 1층과 2층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1층 안내 페이지에서 스크롤을 내리면 2층 배치도 역시 확인할 수 있답니다. 해당 좌석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 놓으면 상세설명이 되어져 있는 풍선말이 나타납니다.



▷ Traveler photos 사진을 통해 실제 기내 상황과 위치, 좌석 간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내 좌석 배치도, 이용 후기 등 전체 총평을 참고하여 좌석을 선택하시면 장거리 비행이 필요한 여행에서도 기분 좋은 시작을 하실 수 있습니다. 요즘은 인터넷을 통해서도 사전 체크인이 가능하니, 다른 승객들보다 빨리 좋은 좌석을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단거리 구간은 그나마 참을 수 있지만, 6시간~10시간이상 넘어서는 장거리 구간에서는 출발부터 피로도가 누적되는 점 잊지 마세요!


지금까지 SEATGURU 사이트 이용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