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obile - 편리한 카카오톡 기능

스마트폰, PC에서 텍스트 기반 메시지를 주고 받을 때 카카오톡을 이용하는 분들이 대부분일텐데요.

친구들뿐 아니라 직장에서 업무와 관련된 대화 역시 카톡을 이용하다 보면 시도 때도 없이 울리는 카톡방 알림 탓에 업무에 집중할 수가 없습니다. 

특히 그룹채팅, 흔히 단톡방이라 불리우는 곳에서 여러명이 쉴새 없이 오가는 대화는 나와는 무관한 이야기일지라도 모두 알림을 받기 때문에 알림을 해제해 놓지 않는다면 아침부터 수십, 수백 개의 알림 때문에 업무에 지장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보통의 경우 단톡방 알림을 해제하는 경우가 많겠죠. 그러나 카톡방 알림을 해제한 후 평온한 것도 좋지만 자칫 잘못하면 정작 중요한 알림을 놓치는 일이 발생합니다.

이때 카카오톡의 설정 > 알림 > 키워드 알림에서 특정 키워드를 지정하면(최대 20개) 카톡방 알림을 해제해 놓더라도 해당 키워드가 포함된 메시지에 대해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키워드가 포함된 카톡 메시지만 알림을 받고 싶다면, 키워드 알림 기능을 사용해보세요!

하나. 카카오톡 키워드 알림 활용 (Mobile)

카카오톡 키워드 알림은 모바일에서 키워드 입력을 하더라도 PC에서 동일하게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PC 카카오톡에서도 키워드 알림 기능을 추가로 활성화 하셔야 합니다.


▼ 오전부터 울리는 단톡방(그룹채팅)에서 쉴새 없이 울리는 까톡~ 카톡!!


출근 후 모닝 커피와 담배 한모금으로 마음을 가다듬고 업무에 돌입해보지만, 자꾸 흐름을 끊게 만듭니다. 어쩔 수 없이 근원지인 단톡방의 알림 기능을 해제해 놓지만, 정작 중요한 대화나 약속 등을 놓치기 일수죠.



카카오톡에서는 특정 키워드에 한해서만 알림을 받을 수 있다고 하던데, 설정에서 한번 살펴볼까요? 우측 상단의 ① 메뉴 선택 후 톱니바퀴 모양의 ② 설정을 선택해주세요!



▼ 설정에서 알림 → 키워드 알림(사용 안함)을 선택해주세요.




▼ 키워드 알림은 등록된 키워드가 포함된 메시지는 채팅방 알림이 꺼져 있어도 푸시 알림을 받게됩니다. 모바일에 등록한 키워드는 PC와 동기화됩니다. (단, PC 카톡에서도 설정  알림  키워드 알림 기능 활성화를 하셔야 합니다.)



키워드 알림 ON으로 변경 시 하단의 '키워드 전용 알림음', '알림 받을 키워드' 입력 부분 역시 활성화 됩니다.


알림을 받을 키워드(최대 20개)를 입력 후 [키워드 추가] 버튼을 누르실때마다 키워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알림 받을 키워드로 '포브스' 입력 후 [키워드 추가] 클릭 → '번개' 입력 후 [키워드 추가] 클릭하는 방법으로 입력을 모두 마쳤다면, 키워드 알림음을 별도로 지정하여 일반적인 새메시지 알림음과 구분하기 쉽도록 [키워드 전용 알림음]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 키워드는 본인의 입맛에 맞게 설정하시면 됩니다. 가령 '본인의 이름'을 추가하여 단톡방에서 누군가 나를 찾을 경우에만 알림을 받을 수도 있고, '번개, 약속, 술' 등 특정 키워드가 거론되면 알림을 받을 수 있게 하는 등 그때 그때 상황에 맞는 키워드를 관리하시면 보다 편리하고, 본인과 관련된 중요한 대화를 놓치지 않고 참여할 수 있습니다.



▼ 키워드 전용 알림음 리스트에서 원하시는 보이스 선택 후 [확인]을 눌러주시면 설정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앞으로 그룹채팅(단톡)에서 시시콜콜한 대화들은 새 메시지 알림이 울리지 않고, 내가 설정한 포브스, 번개, 약속 키워드가 포함된 대화만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카카오톡 키워드 알림 활용하기 (PC)

모바일에서 키워드 알림 추가 및 기능 활성화를 하셨다면, PC 카카오톡에서도 자동으로 동기화가 진행됩니다. 키워드 변경, 추가, 삭제 등 설정을 변경했더라도 자동으로 적용되는 것이죠.


다만 앞서 주의사항을 말씀드렸듯이 최초 키워드 알림 기능 활성화는 PC 버전에서도 별도로 설정하셔여야만 동기화가 이루어집니다.


▼ PC버전 카카오톡 실행 후 '메뉴 → 설정'을 클릭해주세요!




▼ 설정에서 [알림] 탭을 클릭하여 알림 설정창으로 이동하세요.




▼ 모바일에서 키워드 알림 설정을 했지만, PC 버전에서는 기능이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 키워드 알림 기능을 [ON]으로 변경 시 [키워드 편집]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 키워드 편집 버튼 클릭 후 편집 창을 보시면 모바일에서 이미 설정한 키워드가 동기화 되어있습니다.



추가로 등록하고 싶은 키워드가 없다면 단순히 키워드 알림만 ON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업무시간 등 알림을 제한하고 싶다면 키워드 알림에 받을 키워드를 추가하면 카톡 알림을 해제해 놓더라도 키워드가 포함된 메시지에 한해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키워드가 포함된 카톡만 읽고 싶다면, 카카오톡 키워드 알림 기능을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알면 편리한 카카오톡 기능을 살펴 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