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크롬 DNS_PROBE_FINISHED_NXDOMAIN


크롬 이용중 특정 사이트에서만 발생하는 DNS_PROBE_FINISHED_NXDOMAIN 오류는 바이러스나 인터넷 통신 문제가 아닌 매우 일반적인 DNS 오류 중 하나로, 아래 설명드린 방법 중 한가지를 사용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현재 사용중인 PC에 설정된 DNS 서버 오류일 가능성이 높으며, 간혹 VPN 및 백신 프로그램 문제일 수 있습니다. 다음 사항을 조치하기 전 프로그램들을 일시적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1. DNS 클라이언트 서비스 재시작.

2. IP 주소 해제 및 갱신 (DNS Cache flushing)

3. DNS 서버 변경



Method 1. DNS 클라이언트 서비스 다시 시작

키보드에서 Windows+R (윈도우 로고 키와 R키)을 눌러 실행창에서 services.msc를 입력하고 Enter 또는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서비스에서 DNS Client 항목을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다시 시작(E)를 클릭합니다. 해당 항목을 더 빠르게 찾고 싶다면 D 키를 눌러주세요.



사용중인 윈도우 버전이 8, 10이라면, 서비스를 중지하고 시작할 수 없습니다. 레지스트리 키를 수정하거나, CMD창에서 명령어를 통해 중지 또는 시작할 수 있습니다.



net stop dnscache 명령어로도 서비스 중지를 할 수 없습니다.


물론 윈도우 10 이전 버전에서는 해당 명령어로 서비스 중지 및 시작을 할 수 있습니다.




1 레지스트리 변경 방법


① 키보드에서 Win + R을 동시에 눌러 실행창에서 regedit를 입력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Dnscache


③ Start 레지스트리 키 값을 2(자동)에서 4(사용안함)으로 변경합니다.


④ 재부팅 후 다시 DNS Client 레지스트리 값을 2(자동)으로 변경합니다.



2 CMD 명령어 변경 방법


① 키보드에서 Win 키를 누른 뒤 CMD 프로그램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② CMD 창에서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고 Enter를 누릅니다.



REG add "HKLM\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Dnscache" /v Start /t REG_DWORD /d 4 /f


※ 키 값 : 1 시스템 / 2 자동(트리거 시작) / 3 수동 (트리거 시작) / 4 사용안함


※ 레지스트리 및 명령어 입력으로 변경되는 것은 시작 유형에 대한 것으로 현재 구동중인 서비스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키 값 변경 후 반드시 재부팅이 필요하며, 총 두 번의 재부팅이 필요합니다.



Method 2. IP 주소 해제 및 갱신

보다 빠른 접속을 위해 이전에 방문한 사이트의 IP 주소는 DNS Cache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대역폭과 응답 시간을 줄이기 위한 것이죠. 사용자가 사이트에 접속할 때 DNS는 먼저 Cache에서 이전에 방문했던 사이트의 IP 주소를 찾습니다. 이때 데이터가 오래되었거나 손상되었다면, DNS_PROBE_FINISHED_NXDOMAIN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류 해결을 위해 DNS Cache를 정리하고, IP 주소를 갱신해보시길 바랍니다.


① 윈도우 로고 키를 누르고 CMD를 입력한 다음 CTRL+SHIFT+ENTER 를 눌러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 창을 엽니다.


② ipconfig /release를 입력하고 Enter를 눌러 IP 주소를 해제해주세요.


③ ipconfig /flushdns를 입력하고 Enter를 눌러 DNS 캐시를 비워주세요.



④ ipconfig /renew를 입력하고 Enter를 눌러 IP 주소를 갱신해주세요.


⑤ netsh winsock reset을 입력하고 Enter를 눌러 Insock 카탈로그를 재설정해주세요.



⑥ 재부팅 후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Method 3. DNS 서버 변경

이 방법은 ISP(인터넷 서비스 공급자)에서 제공하는 DNS 또는 공유기의 DNS를 사용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DNS 주소를 KT 또는 구글의 공개 DNS 주소로 변경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① 키보드에서 윈도우+R 키를 동시에 눌러 실행창에서 제어판 or control panel을 입력하고 Enter를 눌러 제어판을 실행합니다.


② 제어판 창에서 네트워크 및 인터넷 항목을 선택합니다.



③ 제어판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를 클릭합니다.



이더넷 2를 클릭합니다. (활성 네트워크 카드에 따라 이름은 다를 수 있습니다.)



⑤ 이터넷 2 상태창에서 속성(P) 버튼을 눌러, 네트워크 연결 세부 정보창에서 현재 설정된 IPv4 DNS 서버를 확인합니다.



⑥ 제어판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에서 어댑터 설정 변경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어댑터 항목들이 나타납니다. 이곳에서 현재 사용중인 이더넷 항목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뒤 속성(R) 버튼을 눌러주세요.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4(TCP/IPv4) 항목을 선택한 뒤 속성(R) 버튼을 클릭하세요.



다음 DNS 서버 주소 사용(E)에서 기본 설정 DNS 서버(P)를 168.126.63.1로 설정하고 보조 DNS 서버(A)는 168.126.63.2로 설정합니다.


DNS 서버 IP 주소를 입력하셨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만약 KT가 아닌 구글 DNS 주소를 사용하고 싶다면 8.8.8.8 및 8.8.4.4 로 설정하시길 바랍니다.


일부 VPN 또는 백신 프로그램에서 DNS를 차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사용중인 VPN 또는 백신 프로그램을 일시적으로 사용중지하고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크롬 DNS_PROBE_FINISHED_NXDOMAIN 오류 해결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