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SSD lifetime are calculated?

최근 PC 부품 시장에서 가장 핫한 부품은 SSD(Solid State Drive)인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어찌 보면 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PC 부품들 중 가장 원시적인 기계 장치가 바로 HDD(Hard Disk Drive)였고, 전체적인 성능 저하의 발목을 잡던 부품 역시 HDD 였습니다.

물론 이전과 비교하여 HDD 역시 비약적인 기술 발전이 있었고, 대용량의 데이터를 비교적 값싼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점 때문에 아직까지 생존할 수 있었지만, SSD 역시 가격적인 면에서 비교적 소프트 유저들이 접근하기에도 무리 없는 가격대로 진입함에 따라 FDD, CD-ROM과 같이 사양 길로 접어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PC 완소 아이템인 SSD. 최적화와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SSD는 구조적으로 TBW(TeraByte Written)라는 단위가 사용되어집니다. 만일 해당 제품이 100TBW의 수명을 보장한다면 이는 총 100TB의 데이터를 기록했을 때 성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죠. 물론 100TB라는 데이터량은 매일 100GB 가량 3~4년을 쉬지 않고 데이터를 변경해야 채울 수 있는 양이기도 합니다. 컴퓨터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TBW라는 용어에서 이미 눈치채셨겠지만 쓰기와 달리 읽기의 경우 SSD 수명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01. SSDLife Free version

SSDLife 프로그램을 이용하시면 현재 PC에 설치된 SSD의 대략적인 정보 및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고 이후 몇시간을 사용했는지(Work time), 몇 번이나 전원이 인가되었는지(Powered on) 등의 정보를 알수 있으며, 현재 사용하고 있는 SSD의 예상 수명(Estimates lifetime)과 함께 수명 예상 시기(T.E.C date)까지 알 수 있습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SSD 상태 확인도 좋지만, 중고 SSD를 구매했을 때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자료실에서 "SSDlife" 키워드로 검색 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 SSDlife Free 버전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이므로 별도의 이용료는 없습니다. 유료인 Pro 버전과 달리 기능에 제약이 있지만 단순히 S.M.A.R.T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점 정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무료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내려 받은 파일을 이용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SSDlife Free Setup

브랜드와 모델명, 용량 등 기본적인 정보 이외에 수명확인도 가능!

SSDlife Setup 단계입니다. 별도로 유의하셔야 할 점은 없으니 다음(Next) 버튼을 선택하여 설치를 완료해주세요!









▼ 설치가 완료된 후 SSDLife Free version을 실행한 화면입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SSD의 브랜드와 모델명, 펌웨어 버전 등 전반적인 정보와 함께 상태, 수명 등을 간략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번 천천히 살펴볼까요? 현재 사용하고 있는 SSD는 Intel SSDSCKJF360A5L 제품으로 펌웨어 버전은 LT2i 입니다. 디스크 총 용량 360GB 중 128.6GB가 남아 있으며, 사용시간은 한달+28일+1시간이 지났다고 나오네요. Work time 부분은 오류가 있는 듯 보여집니다. 사용한지 2년이 되어가는 노트북이 한달이라니....

 

Powered on : 1538 times는 전원이 인가된 횟수 입니다. 대략 컴퓨터를 끄고 킨 횟수라고 생각하시면 편하겠네요. 하단의 Health 게이지 바는 HDD 및 SSD의 자가진단 기능으로 자세한 사항은 따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현재 설치한 버전은 Free 버전이라 S.M.A.R.T. 기능이 비활성 되어있어 세부 사항은 확인하지 못합니다.


아래 Estimated lifetime : 8 years 4 months 13 days는 사용 가능한 기간으로 8년 4달 13일을 사용할 수 있다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T.E.C date는 예상 시기로 2025년 10월 11일에 사망 예상합니다~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물론 이는 예측 정보로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가 아닌 절대 정확하진 않습니다. ^^;


앞서 설명드렸던 SSD의 TBW 기억하시나요? 가장 하단에 있는 Data written, GB 및 Data read, GB 수치 역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쓰기 7,947GB, 읽기 18,941GB를 사용했다고 보시면 되겠죠? SSD 제품 별로 TBW는 다르니 해당 모델로 검색하여 대략적인 예상을 해보실 수 있겠습니다.


세부적인 정보를 알 수는 없지만, 어차피 컴퓨터에 지식이 없으신 분이라면 복잡한 세부 데이터들이 오히려 어렵게만 느껴지시겠죠? 오히려 위 무료 버전처럼 간략히 내가 알고 싶은 정보만 알 수 있어도 충분하리라 생각됩니다.


자~ 그럼 S.M.A.R.T. 기능은 무엇이길래 유료 버전인 Pro 버전 구입을 유도하는 것일까요?


02. S.M.A.R.T

S.MA.R.T란 Selft-Monitoring, Analysis and Reporting Technology의 약자로 SSD 역시 HDD 자가진단 기능으로 알려져 있는 S.M.A.R.T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디스크의 상태를 체크하여 에러가 발생될 수 있는 부분을 자가진단하여 이를 대비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물론 S.M.A.R.T 기능이 동작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하드의 장애 발생에 100% 대비할 수는 없지만, 문제가 발생되기 전 백업이나 디스크 교체 등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SSDLife Free 버전에서 Health 게이지가 87%를 나타내고 있어 찝찝함을 감출 수가 없었습니다. 무료 버전에서 사용할 수 없었던 S.M.A.R.T. 정보를 한번 살펴볼까요? 



좌측의 화면은 유료로 이용중인 Auslogic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한 S.M.A.R.T 정보 입니다. "Name" 부분에 해당 정보에 대한 명칭을 알 수 있지만 일부는 vendor-specific 로 나타납니다. 물론 좌측의 ID를 이용하여 어떤 명칭인지 알아낼 수는 있지만 불편하겠죠?


03. Intel SSD Toolbox

인텔 및 비인텔 제품의 정보 확인 및 최적화 기능을 지원하는 Intel SSD Toolbox 프로그램을 설치해보겠습니다.



위 URL로 접속하시면 인텔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툴박스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가능한 다운로드는 현재 Windows 10, 8.1, 8, 7 버전만 사용가능 하며 언어는 영어로 되어있지만, 설치 시 한글로 보여집니다.


SSD Toolbox 이용시 모델 번호, 용량 및 펌웨어 버전, 드라이브 상태, 예상 잔존 드라이브 수명, SMART 속성, IDENTIFY DEVICE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인텔 SSD를 사용하고 있어도 SMART 속성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으로 조금 내려보면 해당 버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인텔 SSD 모델 안내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리스트에 없더라도 최적화나, 기타 기능 사용에 제한은 있지만 SMART 속성은 비인텔 게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버튼 클릭 시 인텔 소프트웨어 사용권 계약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사용권 계약에 동의합니다] 버튼을 눌러주신 다음 다운로드를 진행해주세요.



내려 받은 파일을 설치한 뒤 Intel Solid-State Drive Toolbox를 실행하면 설치 시 언어가 영어로 되어있었지만, 친절하게도 한글로 보여지네요. 인텔 SSD(지원)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SSD Optimizer, 빠른 진단 스캔, 전체 진단 스캔, Secure Erase, 펌웨어 업데이트, 시스템 튜너, 시스템 정보 등 다양한 기능을 모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요약 아래의 SMART 요약 부분이 있습니다. 현재 드라이브 상태와 예상 잔여 수명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앞서 살펴본 SSDLife 프로그램처럼 몇년, 몇월 또는 2025년 언제까지 사용할 수 있단 문구는 없지만 상태바로 잔여 수명을 예상해볼 수는 있습니다. 


그럼 SMART 세부 정보를 살펴보기 위해 하단의 [SMART 세부 정보] 버튼을 클릭해보겠습니다.



각 항목별 설명, 원시, 정규화, 임계값, 조치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값이 정상이라면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라는 메시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Auslogics SMART 정보에서 나타나지 않았던 ID E8, E9 항목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8은 "Available Reserved Space", E9는 "Media Werout Indicator" 값임을 알 수 있습니다.



SMART 세부 정보뿐만 아니라 인텔 SSD를 사용하고 있다면 빠른 진단 스캔, 전체 진단 스캔 등 SSD의 기본 기능들을 테스한 다음 읽기 스캔 및 데이터 무결성에 대한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빠른 진단 스캔 기능은 대략 3분 정도 소요된다고 안내되어 있지만 실제로 수초면 테스트가 완료됩니다.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아래 화면과 같이 읽기 스캔과 데이터 무결성 부분에 "성공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Intel Solid-State Drive Toolbox가 좋은 점은 별도의 유로 프로그램이 없어도 Intel SSD Optimizer 기능을 이용하면 Trim 기능을 이용해 SSD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최신 펌웨어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니 사용전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역시 Toolbox에서 바로 진행할 수 있지만, 완제품(가령 LG. Lenovo, Samsung 등) 노트북이나 PC의 경우 제조사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통해 펌웨어를 진행해야만 합니다.


Intel SSD를 별도로 구매하여 장착하셨다면 Toolbox의 [펌웨어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하시면 펌웨어 업데이트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Secure Erase는 사용중인 SSD를 양도하거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데이터 삭제가 필요한 경우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SSD 구조상 파일을 삭제한다고 하여도 실제 삭제되는 것이 아니라 빈공간으로 마킹만 해두는 것이라, 안전하게 데이터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Toolbox의 Secure Erase 기능을 이용하여 삭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SSD는 HDD와는 달리 조각모음을 할 경우 성능 개선이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수명만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과거 SSD의 수명에 대한 이슈가 검증되지 않았던 시절에는 확인되지 않은 정보들이 많았지만, 최근 SSD의 수명이나 안정성이 충분히 검증되고, 중요한 데이터를 보관하는 스토리지 벤더에서도 올 플래쉬 스토리지 제품을 출시하는 만큼,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SSD 사용에 대한 안정성이나 수명을 염려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발전되었습니다.


SSD 데이터를 가득 채우지 말고, 10~15% 정도 빈공간을 두는 등 기본적인 관리에만 신경 써준다면 쾌적한 사용이 가능한 점 잊지 마세요!


지금까지 SSD 수명 확인 및 최적화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