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d3dx9_39.dll, dxdx9_39.dll 오류 해결 

d3dx9_39.dll 파일은 DirectX for Windows®, 즉 운영시스템에서 다이렉트X를 사용하기 위한 DLL 파일로 이를 사용하는 관련 프로그램 설치, 업데이트, 삭제 과정중 구성 요소가 손상되었거나 삭제되어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흔히 리그오브레전드(LoL), 배틀그라운드 등 게임 실행 시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오류 원인은 다양할 수 있으니 정확한 판단을 위해 먼저 클린부팅을 시도하거나 시스템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시스템 검사 후 복구가 진행되지 않는다면, 손상된 d3dx9_39.dll 파일을 교체하여 오류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만 DirectX와 관련된 다수의 DLL 파일이 연관된 오류라면 단순 교체 방법으로 해결할 수 없고, DirectX 재설치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 d3dx9_39.dll이(가) 없어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없습니다.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십시오."


일시적인 시스템 오류일 수 있으므로, 먼저 시스템 검사를 진행합니다.

STEP 1. 시스템 검사

① 윈도우 키 → 시작 → cmd 입력.

② 명령 프롬프트 → 마우스 우측 버튼 클릭하여 관리자 계정으로 실행.

③ 사용자 계정 컨트롤러 메시지가 나타나면 관리자 암호를 입력 또는 예를 클릭.

④ 명령 프롬프트 실행 시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하고 실행.

⑤ sfc /scannow

⑥ 시스템 검사가 진행되며 복구가 될 수 있습니다.


STEP 2. d3dx9_39.dll 파일 교체

1. 손상된 파일 교체를 위해 아래 첨부된 DLL 파일을 내려받습니다.


첨부된 파일은 직접 바이러스 검사 및 사용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안전하지만, 조금이라도 의심된다면, STEP 2. DirectX 재설치 과정으로 넘어가주세요.



2. 다운로드 받은 DLL 파일을 아래 경로를 참고하여 사용중인 PC의 운영체제 비트에 알맞는 시스템 폴더에서 교체해주세요.


윈도우 32비트 c:\windows\system32 ⇔ 윈도우 64비트 c:\windows\SysWOW64


※ 현재 사용중인 윈도우 비트 확인은 내 컴퓨터 아이콘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여, 속성을 선택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x86 기반 프로세서는 32비트, x64기반 프로세서는 64비트)




3. 손상된 DLL 파일을 교체하고 반드시 컴퓨터 재시작 후 오류가 발생한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정상 동작 유무를 확인합니다.


※ 교체 후 기존 파일이 잘 덮어 쓰였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기존 파일의 백업도 반드시 진행해주세요.




4. 여전히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다음 명령어를 통해 DLL 파일을 등록해보세요.

32비트 윈도우에서 32비트 DLL 파일과 64비트 윈도우에서 64비트 DLL 사용 시

①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

② regsvr32 d3dx9_39.dll을 입력하고 Enter를 누릅니다.


64비트 윈도우에서 32비트 DLL 파일을 사용 시

① cd c:\windows\syswow64\

② regsvr32 c:\windows\syswow64\d3dx9_39.dll

 DirectX와 관련된 다수의 DLL 파일이 연관된 오류라면 여전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경우 STEP 3. DirectX 재설치 방법을 이용해보세요.

STEP 3. DirectX 재설치

1. DLL 교체 후 문제 해결이 되지 않거나, 첨부파일이 조금이라도 의심된다면 DirectX 최신 설치 파일을 이용해 재설치를 진행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다운로드 센터에서 받은 것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는 설치 파일이지만 출처가 의심스럽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으세요.






2. 다운로드 받은 설치 파일을 이용해 DirectX 설치를 진행합니다. 동의함(A) 체크 후, 하단의 다음(N) 버튼을 클릭하세요.





3. 불필요한 Bing 바 설치 체크 박스를 해제하고, 다음(N) 버튼을 클릭하세요.





4. DirectX 런타임 구성 요소에 필요한 추가 다운로드가 필요합니다. 다음(N)을 클릭하여 계속 진행해주세요.





5. 설치에 필요한 DirectX 런타임 선택적 구성 요소를 검색하고 다운로드 합니다. 설치 완료까지 수 초 밖에 소요되지 않으니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6. DirectX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마침 버튼을 클릭한 뒤 컴퓨터를 재시작해주세요.



다이렉트X 재설치 및 컴퓨터 재시작 후 해당 응용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정상 동작 유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롤, 배틀그라운드 등 게임을 즐길 때 자주 나타나는 d3dx9_39.dll, dxdx9_39.dll 관련 오류 해결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