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집 주인과 마찰을 피하기 위해 월세 세액공제를 누락했다면?

깜박 잊었거나 집 주인과 마찰을 피하기 위하여 연말정산에서 월세 세액공제를 받지 못하셨나요? 그동안 블로그를 통해 여러차례 경정청구를 통해 환급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드렸으나, 정작 경정청구 신청 및 환급 받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드린 글이 없더군요.

오늘은 국세청 홈택스를 통해 이미 끝나버린 연말정산에 대해서도 정정 신고를 통해 환급 받을 수 있는 패자부활전! 경정청구 신청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여기서 경정청구란 법정 신고기간 내 세금은 납부했지만, 부당하게 혹은 실수로 과오납 하였거나, 누락된 공제 항목을 정정하고 다시 환급 받을 수 있도록 요청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럼 사회초년생도 따라할 수 있는 경정청구, 시작해볼까요?

국세청 홈택스 경정청구 방법 A to Z, 환급 완전 쉽다!

국세청홈택스 홈페이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신고/납부]를 클릭합니다.


신고/납부

신고/납부 화면에서 우측 세금신고 메뉴 중 [종합소득세]를 클릭합니다.


종합소득세 근로소득자 신고서

종합소득세 신고 화면에서 [근로소득자 신고서 → 경정청구작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 참고로 2018년 귀속 연말정산 내용에서 환급 받을 내용이 있다면 [정기신고작성]을 이용하고, 2018년 귀속 이전 연말정산 내용에서 환급 받을 내용이 있다면 [경정청구작성]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즉, 올해 진행한 연말정산에서 누락된 항목이 있어 5월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을 이용한다면, 경정청구가 아닌 정기신고 작성을 해야한다는 의미입니다. 참고하세요!

경정청구 자동작성 서비스

근로소득 경정청구 자동작성 서비스 화면 하단에서 경정청구를 원하는 [귀속년도] 선택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결정세액 0원 진행불가

만약 해당 귀속년도의 결정세액이 0원에 해당하여 추가 환급받을 세액이 없는 경우, 안내 메시지와 함께 더 이상 진행하지 못합니다. 즉, 환급을 모두 받았으므로 경정청구가 무의미합니다.



현재 청구 가능한 기간은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입니다.

경청정구 대상연도에 추가로 환급 받을 세액이 있다면 '경정청구를 진행하시려면 다음 이동 버튼을 눌러주세요.' 안내 메시지와 함께 관할세무서 및 전화번호가 표시됩니다.


경정청구 귀속년도 조회 & 선택 후 [다음 이동] 버튼 클릭 시 소득·세액공제 명세서 및 부속서류 조회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팝업 메시지의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소득세액공제 명세서

원천징수영수증 및 부속서류 조회 화면입니다. 소득·세액공제 탭에서 [월세액·거주자간 주택임차차입금] 탭을 선택합니다.


월세공제 여부 확인

해당 귀속연도에 월세 공제 신청을 하지 않았다면, 월세액·거주자간 주택임차차입금 탭에서 표시되는 내역이 없습니다. 하단의 [다음 이동]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근로소득 경정청구 팝업창

다음 이동 버튼 선택 시 [근로소득 경정청구 기본정보 입력]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기본정보

01. 기본사항 입력 단계로 신고자의 정보를 입력하기 위해 주민등록번호 옆 [조회] 버튼 클릭 시 신고자의 기본정보가 조회되며, 변동사항이 없다면 휴대폰번호 또는 주소지 전화번호 중 하나를 입력하고 [저장 후 다음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근로소득신고서 수정입력

[근로소득신고서 수정입력] 화면으로 이동하시겠습니까? 팝업창의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근무처별 소득명세

02. 근로소득신고서 수정 단계로 근무처별 소득명세 → 인적공제 명세 등 신고자가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기재하시고 없다면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계속 진행하도록 합니다.


그 밖의 소득공제 수정

연금보험료 공제 및 특별공제 명세 → 그 밖의 소득공제 등 경정청구가 필요한 항목을 수정 또는 추가 기입하시면 됩니다. 월세 세액공제 경정청구만 진행하실분은 계속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주세요.


월세액 세액공제 수정

마지막으로 세액공제 항목에서 71. 월세액 세액공제 [계산기] 버튼을 눌러 누락된 월세 지급액에 대한 입력을 진행합니다.



※ 연말정산 월세액 세액공제는 750만원 한도 공제율은 10%입니다.

월세액 계산기 팝업창의 증감 입력란에 월세로 지급한 금액의 합계액을 기재 후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월세액 계산기

계산하기 버튼 클릭 시 월세액 지급금액 수정 및 세액공제금액에 반영됩니다. 근로소득 신고서에 반영하기 위하여 [적용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신고기한내 납부세액

월세액 반영 후 71. 월세액 세액공제 항목을 보면 입력한 월세액이 적용 되었고 72. 세액공제 계 역시 1,240,376 → 1,990,376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하단의 납부(환급)세액의 75. 차감납부할 세액 부분을 통해 환급 받을 예상 세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납부(환급)세액을 확인한 뒤 더 이상 수정할 부분이 없다면 [신고서 작성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경정청구로 인한 예상 환급세액 안내 및 신청한 청구서 내용이 다를 경우 예상 환급세액이 다를 수 있다는 안내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확인] 버튼 클릭 후 다음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환급금 계좌신고

03. 경정청구신고서 작성 화면에서 청구인 인적사항 및 신고내용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결정(경정)청구이유에서 청구 사유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월세 세액공제에 대한 것이므로 [세액공제 - 기타] 선택 및 하단 입력란에 월세액 세액공제를 기재합니다.


마지막으로 최초신고 ↔ 경정(결정)청구 금액을 확인하고 국세환급금 계좌신고 항목에서 경정청구를 통해 환급 받을 청구인 본인 명의 금융사명 및 계좌번호를 입력 후 [신고서 작성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첨부서류 참고

경정청구 신고서 접수 후 관련 증빙(부속) 서류를 첨부해야만 하는데, [부속서류 도움말] 버튼 클릭 시 자세한 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월세액 경정청구의 경우 '월세액·거주자간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소득·세액공제 명세서, 주민등록표등본, 임대차계약증서 사본, 월세액 지급 증명서류'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신고서 작성완료 버튼 클릭 시 [신고서 제출]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신고서제출

04. 신고서제출 화면에서 납부(환급) 할 세액이 맞는지 마지막으로 확인하고, 이상 없다면 [신고서 제출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신고서 제출 후 접수증을 확인한 후에 [Step 2. 신고내역]으로 이동하면 작성한 신고서, 납부서, 제출된 첨부서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고서 제출 후 종합소득세 신고서 접수증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접수증에서 다시 한번 신고하고자 한 내용과 일치하는지 확인 후 증빙서류제출을 위한 [Step2 신고내역] 버튼을 클릭합니다. 


접수증에서 그냥 [닫기] 버튼을 클릭해도 경정청구 부속서류 제출로 이동하시겠습니까? 안내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 신고 부속서류 제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신고 부속서류 제출

제출대상 신고목록에서 세목 선택, 여기서는 [종합소득세 →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신고목록

제출대상 신고목록 조회 시 월세 경정청구를 위한 신고내역이 목록에 표시됩니다. 증빙서류 첨부를 위해 '부속서류'의 [첨부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신고 부속서류제출 팝업창에서 [파일선택] 버튼 클릭 후 증빙서류를 업로드합니다. PDF 파일만 제출 가능하지만, 이미지 파일 선택 시 자동으로 PDF 변환 후 제출되니 별도의 변환 작업은 필요 없습니다.


신고서 제출목록

증빙서류 제출 후 [Step 2. 경정청구서 제출내역 확인] 탭을 선택하여, 신고일자 및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조회해보면 해당 신고내역의 부속서류 제출여부는 [N Y]로 변경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빠진 서류가 있다면 [부속서류 제출여부 N 또는 Y] 부분을 선택하여 제출할 수 있습니다.


세액의 경정청구서 서식


월세 세액공제 경정청구는 전입일로부터 최대 5년까지 신청할 수 있으니 깜박 잊고 신청하지 못했거나, 세원 노출을 피해 임차인의 연말정산 신고를 꺼리는 임대인과 마찰을 피해 신고하지 못했다면 꼭 신청하셔서 환급 받으시길 바랍니다.


연말정산의 연자도 모르는 사회초년생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최대한 쉽게 작성하려다보니 불필요하게 많은 설명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추가 질문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