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Blog -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맵 등록 방법

 얼마전 모든 티스토리 블로그에 보안접속을 위한 SSL을 전면 도입함에 따라 그동안 블로거의 선택 적용에 맡겼던 접속 방식이 HTTPS로 통일 되었습니다.


 다행히 네이버, 구글 등 검색 사이트에 그동안 HTTP로 연결되어 있던 모든 페이지는 정상적으로 Redirect 되어 기존 링크도 접속되며, 검색 결과에도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앞으로 각 검색 엔진의 정책이나 알고리즘에 따라 재색인 과정에서 시간이 오래 소요되거나, 검색 반영에도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공지를 보면 검색 엔진의 수집을 위해 HTTP, HTTPS 모두 허용하고 있으며, RSS주소를 등록했다면 수집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밝혔지만, 앞으로 정상적인 검색반영 및 색인생성을 위해 프로토콜만 변경되었지만 어쨌든 새로운 주소 및 사이트맵을 추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HTTPS에 대한 자세한 내용 또는 사이트맵 생성 및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 방법은 위 링크 글을 참고해주시고, 오늘은 구글 서치콘솔(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맵 등록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Google SearchConsole


 검색창에 구글 서치콘솔(구 웹마스터도구) 검색 또는 바로가기 링크를 클릭하여 사이트로 접속 후, 신규 사이트맵 등록을 위해 등록된 사이트 목록에서 HTTPS 적용된 주소를 클릭합니다.



 구글 서치콘솔에 HTTPS 적용된 주소만 추가하고, 아직 사이트맵을 등록하지 않았다면 아래와 같이 Sitemap 없음  이란 메시지가 표시 됩니다. 링크 클릭.


 좌측 메뉴에서 Sitemap 등록 페이지로 바로가기 위한 메뉴는 [크롤링 → Sitemaps] 입니다.


 사이트맵 페이지에서 아직 등록된 것이 없다면, 아래와 같이 '내가 제출한 Sitemap(0개)'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사이트맵은 주기적으로 변경된 내용을 반영하여 업데이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측의 [SITEMAP 추가/테스트] 버튼을 누르면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할 수 있는 주소 입력창이 표시됩니다. 등록을 위해 먼저 자신의 블로그에 올려둔 사이트맵 파일의 주소를 복사해주세요.



 티스토리를 사용하는 일부 블로거들은 스킨 편집에서 사이트맵 파일을 업로드하여 사용하는 것을 종종 목격하는데, 사이트맵 변경 시 블로그 글을 비공개로 작성하여 파일을 업로드 한 뒤 링크 주소만 복사하여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이트맵 첨부파일에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눌러 [링크 주소 복사(E)]를 선택하면, 클립보드에 주소가 저장됩니다. 이제 다시 서치콘솔 사이트로 돌아와 'Sitemap 추가/테스트' 부분 입력란에 주소를 붙여넣기(Ctrl+v) 해주세요.


 주소 입력 시 전체 주소 중 https://블로그주소/attachment/cfile2.uf@일련번호.xml 블로그 도메인 부분을 제외한 뒷 부분만 입력하셔야 합니다.



 사이트맵 등록 후 구글 서치콘솔 대시보드 접속 시 제출한 사이트맵을 참고하여 제출된 URL, 색인 생성된 URL 수가 보여지게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는 사이트당 하나의 사이트맵만 등록 가능하므로, 먼저 등록된 사이트맵을 삭제 후 업데이트된 사이트맵 주소를 입력하게 되어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의 경우 [재제출] 버튼이 있으므로, 삭제 후 업로드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구글의 경우 보안을 위한 SSL 적용 사이트의 검색 빈도가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HTTPS 적용 후 아직까지 변경된 주소 및 사이트맵 등록을 하지 않았다면, 빠른 시일내로 추가해주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구글 서치콘솔(구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맵 등록 방법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