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10 파일 탐색기 사용자가 지정한 폴더에서 시작하는 방법

 윈도우 10에서 파일 탐색기는 기본적으로 '바로 가기(Quick access)'로 열리고, 윈도우 7에서는 '라이브러리(Libraries)'에서 열리게 됩니다. 그러나 윈도우 7 사용자 중 많은 분들이 라이브러리 기능을 사용하지 않거나 더 자주 사용하는 위치로 설정하여 사용하곤 했습니다.


Windows 10 파일 탐색기 기본 시작 위치


 7 버전에서 파일 탐색기 시작 위치를 변경하는 것은 비교적 간단했습니다. 바로 가기 속성에서 대상(Target) 경로를 원하는 폴더 위치로 지정하면 그걸로 끝이었습니다.


 그러나 10 버전에서는 파일 탐색기의 바로 가기 대상(Target) 입력창이 비활성화 되어 사용자가 직접 원하는 경로로 지정할 수가 없습니다. 다만 '바로 가기' 와 '내 PC' 중 선택할 수 있는 비교적 제한된 선택지만 있을 뿐입니다.


 그렇다면 윈도우 10 사용자는 바로 가기 또는 내 PC로만 사용해야 할까요? 오늘은 윈도우 10 파일 탐색기의 시작 위치를 사용자가 정의한 위치로 변경하는 방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1. 윈도우 파일 탐색기 폴더 옵션 설정 방법 (바로 가기, 내 PC 중 택일)

2. 윈도우 파일 탐색기 바로 가기 재생성 방법 (사용자 정의 폴더 가능)



Changing Windows 10 File Explorer's Default Startup Folder Location


1 윈도우 파일 탐색기 폴더 옵션 설정 방법


 단순히 내 PC에서 열리길 원한다면 굳이 번거로운 2번 방법을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폴더 옵션에서 탐색기 열기 섹션을 이용해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STEP 1. 파일 탐색기 실행 후 상단 보기 탭 선택 후 옵션 클릭.

 STEP 2. 폴더 옵션창에서 '파일 탐색기 열기' 섹션의 드롭다운 메뉴로 시작 위치 변경.



 간단히 폴더 옵션에서 클릭 한 번으로 자주 사용하지 않는 바로 가기 대신 내 PC로 파일 탐색기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1 윈도우 파일 탐색기 바로 가기 재생성 방법


이 방법은 파일 탐색기 기본 시작 위치를 사용자가 원하는 곳으로 변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조금 번거로우며 복잡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먼저 작업 표시줄에 위치한 파일 탐색기 바로 가기(Link)가 위치한 경로를 파악합니다.


 STEP 1. 작업 표시줄의 파일 탐색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속성(R) 선택.

 STEP 2. 파일 탐색기 속성 창의 일반 탭에서 위치: 섹션의 경로 복사.



 모든 윈도우10 파일 탐색기 바로 가기 위치는 동일하므로, 아래 경로를 참고하셔도 됩니다.


C:\Users\USER_NAME\AppData\Roaming\Microsoft\Internet Explorer\Quick Launch\User Pinned\TaskBar


 STEP 3. 바로 가기 경로를 탐색기 주소 입력창에 붙여넣기 후 해당 위치로 이동.



 STEP 4. 파일 탐색기 바로 가기 재생성 전 기존 파일은 별도의 공간에 백업 진행. (필요시 복구)



 STEP 5. 파일 탐색기 시작 위치로 정의할 폴더의 바로 가기 생성.



 기본 시작 위치로 지정할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컨텍스트 메뉴에서 바로 가기 만들기(S)를 선택하면 해당 폴더가 위치한 동일 폴더에 바로 가기가 생성 됩니다.


 여기서는 '문서-Virtual Machines' 폴더를 탐색기 시작 기본 위치로 설정하겠습니다.


 STEP 6. 생성된 바로 가기의 아이콘 변경을 위해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속성(R)을 선택.



 STEP 7. 바로 가기 속성창에서 아이콘 변경 클릭

 STEP 8. 아이콘 변경 팝업창의 '이 파일에서 아이콘 찾기(L):' 입력 란에 다음을 입력


%windir%\explorer.exe


 STEP 9. 기존 파일 탐색기와 동일한 아이콘 선택 후 적용.



 STEP 10. 생성한 바로 가기 이름을 File Explorer로 변경.


TaskBar 폴더에 위치한 바로 가기 이름은 한글로 파일 탐색기이지만, 실제로는 File Explorer 입니다. 한글로 입력시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으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STEP 11. 새롭게 생성한 바로 가기를 기존 위치로 붙여넣기.



 새롭게 생성한 File Explorer 바로 가기는 TaskBar 폴더에 붙여넣기 하는 순간 한글이름인 '파일 탐색기'로 변경됩니다. 사용자가 직접 이름을 변경하는 것이 아니니 그대로 복사 & 붙여넣기를 합니다.


 STEP 12. 윈도우10 파일 탐색기 실행시 사용자가 정의한 위치로 기본 시작.



 만약 새롭게 정의한 바로 가기 설정이 오작동하거나, 사용중 다시 기본 상태로 돌리고 싶다면 작업 전 백업 받은 파일 탐색기 바로 가기 파일을 원위치 시키면 간단하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바로 가기 파일을 덮어쓰기 할때, 파일 이름을 살펴보면 분명 폴더에서는 '파일 탐색기' 한글로 보였지만, 실제 파일이 오갈땐 'File Explorer.lnk' 파일이 이동하게 됩니다.



 윈도우10에서 파일 탐색기 기본 시작 위치를 변경할 때 많은 분들이 한글 이름인 '파일 탐색기'를 그대로 사용하여 오류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 시작 위치를 변경하고 싶다면 새롭게 생성한 바로 가기 파일은 반드시 File Explorer 즉, 영문 이름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 잊지마세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