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 작업 표시줄에서 간편하게 인터넷 속도 확인하는 방법

 컴퓨터가 갑자기 느려졌다면 인터넷에 문제가 있는지 컴퓨터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보통 온라인 작업 중 속도 저하가 발생한다면 인터넷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용자는 인터넷 속도를 간편하게 확인하고 싶지만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작업 표시줄에서 네트워크 상태를 모니터링 하는 앱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물론 작업 관리자 실행후 성능 탭에서 현재 사용중인 이더넷 항목을 선택하면 네트워크 보내기, 받기 처리량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보다 자세한 내용은 리소스 모니터를 통해 네트워크 활동이 있는 프로세스, 네트워크 활동, TCP 연결 및 수신 대기 포트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단계조차 건너뛰어 간편하게 확인하길 원한다면 간단한 NetSpeedMonitor 툴을 설치하여 작업 표시줄에서 업로드 및 다운로드 속도 확인 및 기록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모든 TCP/UDP 연결에 대한 정보와 일일 및 월별 트래픽 보고서, 프로세스 별 연결된 IP 정보 확인까지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NetSpeedMonitor - 윈도우 10 설치 방법

 사실 이 도구는 Windows 7, Windows XP 등 이전 버전용으로 개발되었지만, Windows 10에서도 아무런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x64 용으로 배포된 설치 파일만 윈도우 10 버전에서도 설치가 가능하며, x86 용인 경우 설치가 불가합니다.




 윈도우10에서 NetSpeedMonitor 설치시 위와 같이 "Operating System no supported (Windows XP, Windows Server 2003, Windows Vista or Windows 7)" 메시지 창과 함께 설치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다운로드한 설치 파일을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① 속성을 선택합니다. 속성창에서 호환성 탭 클릭 후 호환 모드에서 이 프로그램을 실행할 호환 모드: 체크 박스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 윈도우 7 등 이전 버전 사용자라면 호환 모드 설정 없이 설치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먼저 기본 설치 진행 후 진행되지 않는다면 호환 모드로 설치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시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정상적으로 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설치 완료 후 "작업 표시줄에 NetSpeedMonitor 도구 모음을 표시하시겠습니까?" 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예(Y)를 클릭하여 작업 표시줄에 인터넷 속도를 표시하도록 합니다.



 NetSpeedMonitor 앱의 언어 및 네트워크 인터페이스를 변경할 수 있는 구성 창이 열립니다. 언어는 한국어가 지원되지 않으므로 영어로 선택, 네트워크 어댑터는 현재 사용중인 어댑터 명을 정확히 선택하고 SAVE를 클릭합니다.


 이제 작업 표시줄을 보면 인터넷 업로드(U) 및 다운로드(D) 속도 도구 모음이 작업 표시줄 오른쪽에 나타납니다.


 기본적으로 이 도구는 Kbit/s(킬로 비트)를 사용하여 인터넷 속도를 측정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ISP 업체에서는 Mbit/s(메가 비트)로 속도를 측정하므로, 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설정 변경을 원한다면 작업 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Configuration을 선택한 다음 Bitrate:(비트율) 옆의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여 "Mbit/s"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 밖에도 글꼴, 크기 및 도구 모음 정렬 등 다른 설정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