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크롬 텍스트 Drag(Text selection) 안될 때 해결 방법

 크롬 사용 시 간혹 마우스를 이용한 텍스트 선택(highlight text)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마우스 커서가 텍스트에 위치할 경우 화살표 모양의 커서가 모양으로 변하며 텍스트 선택이 가능해야 합니다. 그러나 아래 화면처럼 커서 모양이 빠르게 깜박이며 텍스트가 선택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물론 마우스로 글자가 선택되지 않더라도 대안은 있습니다.


 마우스 선택이 불가한 상태에서 '2천만원 이하로 비과세' 글자를 선택하고 싶다면, 텍스트 시작점에 마우스 왼쪽 버튼을 한 번 누르고 [Shift] 키를 누른 상태로 문장 끝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을 다시 한 번 누르면 선택이 가능합니다.


 단순히 크롬의 문제인지, 컴퓨터(Windows) 문제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다른 브라우저를 이용해 동일한 테스트를 진행해보면 되겠죠?



 Internet Explorer를 이용해 마우스를 이용해 글자를 선택해보면 아무런 문제 없이 선택이 가능합니다. 한글, 워드 등 다른 프로그램으로 테스트해도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보면 크롬의 버그로 예상 됩니다.


① 크롬 캐시 데이터 삭제

② 크롬 하드웨어 가속 사용 안함

③ 크롬 Flags 변경 (터치 스크린 사용자)

④ 크롬 시크릿 모드 확인

⑤ 크롬 프로필 계정 손상

⑥ 크롬 브라우저 설정 초기화

⑦ 크롬 재설치


 해결 방법은 다양합니다. 단순히 캐시를 삭제하는 것부터 프로필 초기화, 터치 스크린 실험실 기능 변경 등 다양한 이유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므로 해결될 때 까지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테스트를 진행해보기 앞서, 시스템 재부팅 후 크롬에서 다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부 사용자의 경우 재부팅만으로도 문제가 해결된 사례가 있습니다. 물론 동일 문제가 재발하거나 또 그 빈도가 잦다면 다음 단계 별로 진행하여 문제점을 찾아 해결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Chrome Text selection now working


1 크롬 캐시 데이터 삭제


 크롬 주소 입력창에 [chrome://settings] 입력, 크롬 설정 페이지 접속 후 스크롤을 내려 [고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개인정보 및 보안 섹션에서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쿠키 및 기타 사이트 데이터', '캐시된 이미지 또는 파일' 선택 후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Ctrl + Shift + ESC] 버튼을 눌러 작업 관리자를 열고, Google Chrome 프로세스를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작업 끝내기]를 클릭합니다.


 크롬 브라우저 사용시 쿠키 및 캐시 데이터 저장 공간을 한 번도 정리하지 않았다면,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크롬 하드웨어 가속 사용 안함


 크롬 설정 → 고급 설정 → 시스템 섹션에서 '가능한 경우 하드웨어 가속 사용' 버튼을 클릭하여 비활성화 합니다.


하드웨어 가속 사용 설정 변경 시 [다시 시작] 버튼이 화면에 표시 됩니다.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크롬을 재시작 합니다.


 크롬 하드웨어 가속은 GPU Hardware acceleration 으로, 활성화 시킬 경우 GPU를 사용하여 CPU 부하를 줄일 수 있어 속도가 향상되지만 간혹 비정상적인 동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크롬 Flags 변경 (터치 스크린 사용자)


 크롬 플래그(주소 입력창 : chrome://flags) 화면 접속 후 Touch initiated drag and drop 항목을 [Disabled] 합니다. 변경된 내용 적용을 위해 크롬을 재시작 합니다.


터치 스크린 기능이 포함된 노트북 사용 시 텍스트 선택이 되지 않는 등 비정상적인 동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단순히 시스템 재부팅 후 해결되지만, 발생 빈도가 잦다면 이 기능을 비활성화 시킨 후 테스트 해보시길 바랍니다.



4 크롬 시크릿 모드 확인


 크롬 브라우저 실행 후 [Ctrl + Shift + N ] 키를 누르면 시크릿 모드로 전환 됩니다. 시크릿 모드에서 텍스트 선택에 문제가 없다면, 확장 기능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크롬 주소창에 [chrome://extensions] 이동하여 각 확장 프로그램에 대해 하나씩 비활성화하여 렌더링 문제를 일으키는 기능을 식별해 봅니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 중 일부 기능이 렌더링 문제를 일으켜 텍스트 선택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나씩 일시적으로 비활성화하여 문제를 일으키는 확장 기능을 제거 합니다.


 참고로 제 경우 마지막으로 설정한 Flags 기능이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가장 최근 변경한 'Global Media Controls' 확장 기능 제거 후 텍스트 선택 및 체크 박스 선택이 되지 않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5 크롬 프로필 계정 손상


 크롬에 로그인된 프로필 계정이 손상되었을 수 있습니다. 새 브라우저 사용자 프로파일을 작성하거나, 게스트 사용자를 이용해 차이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6 크롬 브라우저 설정 초기화


 크롬 설정 → 고급 설정 → 재설정 및 정리하기 섹션에서 [설정을 기본값으로 복원]을 클릭합니다.


설정 초기화 팝업창에서 [설정 초기화] 버튼을 클릭합니다.


 크롬 설정 초기화 단계는 전체 재설정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가령 글꼴 및 접근성과 같은 일부 설정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5번 단계와 마찬가지로 새 사용자 프로필을 만들어 추가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7 크롬 삭제 및 재설치


 모든 단계에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현재 크롬 버전이 최신 버전인지 확인 후 업데이트 또는 삭제 및 재설치를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업데이트는 크롬 주소창에 'chrome://settings/help' 입력 후 Enter, 'Chrome 정보' 부분을 보시면 현재 버전 확인이 가능하며 업데이트가 있을 시 자동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만약 위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크롬 업데이트 후 버그가 수정되길 기다리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