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Windows 10에서 Linux Bash Shell 설치 및 사용 방법 안내

 Microsoft는 Canonical과 협력하여 윈도우 하위 시스템에서 실행되는 Ubuntu 기반의 Bash Shell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Debian, Ubuntu 및 Open SUSE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Linux에서 Wine을 이용하여 Windows 응용 프로그램을 직접 실행할 수 있듯이, 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을 사용하면 Windows에서 직접 Linux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직 백그라운드 서버 소프트웨어를 지원하지 않으며 공식적으로 GUI 환경의 Linux 데스크톱 응용 프로그램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또한 32비트 버전의 Windows 10에서는 작동하지 않으므로 64비트 버전의 Windows를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 설치 및 사용 방법


1 How to Install Bash on Windows 10


 제어판 > 프로그램 > 프로그램 및 기능 > Windows 기능 켜기/끄기로 이동 후 목록에서 '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 기능을 체크하여 활성화 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Windows 기본 기능 추가 후 변경 내용을 적용하게 됩니다.


 Windows 기능 추가 후 PC를 다시 시작할 것인가를 묻는다면 [다시시작(N)] 버튼을 클릭하여 시스템을 재부팅 합니다.


 컴퓨터가 다시 시작되면 시작 메뉴에서 Microsoft Store를 열고 검색창에 'Ubuntu'를 검색, [Windows에서 Linux 실해하기] 앱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현재 Windows Store에서 사용 가능한 모든 Linux 배포 목록이 표시됩니다. 어떤 Linux 환경이 필요한지 확인이 되지 않았다면 널리 사용되고 있는 Ubuntu를 설치합니다.


 Linux 배포판을 설치하려면 해당 배포 버전을 클릭한 다음 [무료]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합니다.


Ubuntu 다운로드 후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 완료 후 [실행] 버튼을 눌러 Ubuntu를 시작합니다.



2 How to Use the Bash Shell


 Linux 환경이 실행되는 모습입니다. 설치 완료에 약간의 시간이 더 소요됩니다.


 Linux 환경을 처음 시작하면 UNIX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Windows 계정과는 전혀 다른 독립된 계정이므로, 리눅스 환경에서 사용할 계정 및 비밀번호를 생성하면 됩니다. 다만 root, admin 등 이미 사용중인 계정은 생성할 수 없습니다.


 WSL 설치시 기본적으로 사용자 계정을 입력하도록 요구 받는데, 이때 해당 계정은 WSL 실행시 자동으로 로그인하는 기본 사용자(Default User)로 구성되며 리눅스 관리자 SUDO 그룹에 포함 됩니다.


 만약 root 계정을 기본 사용자로 등록하여 사용하고 싶다면 '실행' 또는 'CMD(관리자 권한)'에서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ubuntu.exe config --default-user root

 기본 계정에서 'su' 명령어로 root 계정에 접속하고 싶다면, 패스워드를 변경하시면 됩니다.


 아래 명령어를 이용해 다시 한 번 기본 사용자 계정을 기존 User로 변경하고, 'su' 명령어로 root 계정으로 접속해봅니다.


ubuntu.exe config --default-user hashtag


WSL(Windows subsystem Linux)을 재시작 하고 싶다면, 윈도우 서비스에서 LxssManager를 찾아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LxssManager 서비스 재시작시 열려있는 WSL 창이 있다면 자동으로 종료됩니다.


 ※ 명령 프롬프트(관리자 권한)를 통해서도 LxssManager 서비스를 시작/중지할 수 있습니다.

cmd> sc stop LxssManager

cmd> sc start LxssManager


WSL을 통해 윈도우 C드라이브, D드라이브 등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mnt/c' 또는 '/mnt/d' 경로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apt 명령어를 사용하여 Ubuntu 환경에서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 sudo apt update : 사용 가능한 패키지 업데이트 정보 다운로드

- sudo apt install packagename : 특정 프로그램 패키지 설치

- sudo apt remove packagename : 특정 프로그램 패키지 삭제

- sudo apt search packagename : 특정 프로그램 패키지 검색


 위 예시들은 Ubuntu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SUSE Linux 배포판이 설치되어 있다면, zypper 명령어를 이용하여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