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Windows 10 Context Menu, 폴더로 이동 또는 복사 추가

 윈도우10에는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특정 폴더로 이동하거나 복사할 수 있는 숨겨진 기능이 있습니다. 간단한 레지스트리 수정으로 파일을 쉽고 편하게 복사하고 이동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수정 전 Context Menu 에서는 [보내기(N)] 메뉴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수정 후에는 [폴더에 복사(F)][폴더로 이동(V)] 항목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한 번도 사용해 본 적이 없다면 시작하기 앞서 반드시 백업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백업은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해당 폴더 선택 후 [파일(F) → 내보내기(E)]를 클릭하여 백업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폴더에 복사, 폴더로 이동 메뉴 추가 방법


1 레지스트리 편집기 키 값 추가


 특정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렀을 때 폴더로 이동 및 복사 메뉴를 추가하고 싶다면 먼저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해야합니다. Windows+R을 누르고 실행창에 [regedit]를 입력한 다음 Enter 키를 누르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좌측 사이드 바에서 다음 위치로 이동하거나 레지스트리 편집기 주소 표시 줄에 직접 붙여 넣어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HKEY_CLASSES_ROOT\AllFilesystemObjects\shellex\ContextMenuHandlers


 해당 위치에서 "ContextMenuHandlers"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팝업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N) > 키(K)]를 선택합니다.



 새 키 이름을 [Move to]로 지정한 다음 Enter 키를 누릅니다. 생성된 키의 우측 창에서 (기본값)을 두 번 클릭하고 문자열 편집 팝업창에서 다음 문자열을 '값 데이터(V):' 필드에 붙여 넣기 합니다.


{C2FBB631-2971-11D1-A18C-00C04FD75D13}


 동일하게 [Copy to]로 새 키를 생성하고 다음 문자열을 입력합니다.


{C2FBB630-2971-11D1-A18C-00C04FD75D13}

 새로운 키 값을 입력했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고, 임의의 파일을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추가된 메뉴 항목을 확인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거나 로그아웃 할 필요는 없습니다.



2 Context Menu에서 폴더에 복사 및 이동 사용 방법


 레지스트리에 추가 후 처음 살펴 본 전/후 화면과 같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기존과 달리 "폴더에 복사" 및 "폴더로 이동" 옵션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특정 파일을 선택하고 폴더로 이동 옵션 선택 시 팝업 창이 표시되고, 원하는 위치의 폴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이동(M)]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파일을 지정한 폴더로 이동시킵니다.



 마찬가지로 특정 파일을 선택하고 폴더에 복사 선택 시 팝업 창이 표시되고, 원하는 위치의 폴더를 선택한 다음 [복사(C)]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파일을 지정한 폴더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특정 파일을 '잘라내기(T)' 하여 원하는 위치로 파일 탐색기를 이동한 다음 '붙여넣기(P)'를 했다면, 추가된 Context Menu를 이용해 보다 간편하고 빠르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