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 작업 표시줄에 표시되는 단추 그룹화 활성 및 비활성화 방법

 윈도우에서는 화면 하단에 표시되는 작업 표시줄을 통해 현재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찾고, 전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 아이콘 및 날짜, 시간, 백그라운드에서 실행중인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작업 표시줄에 표시되는 단추(프로그램)는 앱이 여러개 실행되고 있어도 동일 앱인 경우 레이블이 없는 하나의 단추(아이콘)로 표시됩니다. 만약 그룹화되는 것을 막고 싶다면 간단한 설정 변경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 있다면 기본 작업 표시줄과 다른 모니터의 작업 표시줄에 대해 단추 그룹을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가령 노트북 모니터에는 그룹화를, 추가로 연결한 모니터에는 그룹화를 하지 않는 방법으로 달리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 Combine taskbar buttons


1 윈도우 개인 설정에서 그룹화 활성, 비활성


 윈도우 설정 → 개인 설정 → 작업 표시줄 → 작업 표시줄 단추 하나로 표시 옵션 변경.

 

 다중 디스플레이 사용자라면, 하단의 모든 디스플레이 작업 표시줄 표시 옵션을 켜고 개별 디스플레이의 그룹화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윈도우 작업 표시줄 단추는 '항상, 레이블 숨기기'로 설정되어 있으며 동일 앱이 여러개 실행되고 있다면 단추는 그룹화되어 하나로 표시 됩니다.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는 작업 표시줄 단추 그룹화 옵션은 총 3가지가 있습니다.


 - 항상, 레이블 숨기기 : 기본 설정으로 앱이 여러개 열려있는 경우에도 각 앱은 레이블이 없는 단일 단추(아이콘)로 표시됩니다.


 - 작업 표시줄이 꽉 찼을 때 : 이 설정은 열려있는 각 앱을 레이블이 지정된 개별 단추로 표시되지만, 작업 표시줄이 꽉 찼을 때 열려있는 앱이 단일 단추로 축소됩니다.


 - 안 함 : 이 설정은 각각의 앱을 레이블이 지정된 개별 단추로 표시하고, 열려있는 창 수와는 관계없이 그룹화하지 않습니다. 물론 많은 창이 열려있다면 결국에는 단추가 스크롤 됩니다.



 항상, 레이블 숨기기 설정인 경우 파일 탐색기, 크롬 등 동일 프로그램 창이 여러개 실행되고 있다면, 위 화면과 같이 하나의 단추로 그룹화되고, 사용자가 단추를 클릭하면 열려있는 창의 목록이 표시됩니다.



 그룹화된 크롬, 파일 탐색기 단추를 클릭하면 목록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항상 레이블이 표시되길 원한다면 '작업 표시줄 단추 하나로 표시' 옵션을 [안 함]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다중 디스플레이 사용인 경우, 마찬가지로 하단의 '다른 작업 표시줄의 단추 하나로 표시' 에서 개별 설정이 가능합니다.




2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그룹화 활성, 비활성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작업 표시줄 단추 그룹화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방법입니다. 실행창(Windows+R)에서 [gpedit.msc] 입력 후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참고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는 윈도우 Pro, Enterprise 및 교육용 버전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팁을 드리자면 Home 버전에서도 추가로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윈도우10 Home Edition 그룹 정책 편집기 설치 방법 (GPEdit.msc)

2. 윈도우10 HOME 로컬그룹정책편집기(gpedit.msc) 사용 방법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좌측 창에서 [User Configuration → Administrative Templates → Start Menu and Taskbar]를 차례대로 선택한 뒤 우측 창에서 [Prevent grouping of taskbar items] 정책을 두 번 클릭하여 속성 창을 엽니다.


 기본 설정은 구성되지 않음(Not Configured)로 되어 있으며, 여기서 사용(Enabled)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이용할 경우 모든 사용자, 특정 사용자 또는 그룹, 관리자를 제외한 모든 사용자에 대한 정책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