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크롬 멀티 계정 로그인 활용 방법

 YouTube 등 Google 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Android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구글 계정은 필수로 생성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컴퓨터 인터넷 브라우저 시장에서도 빠른 응답 속도와 다양한 확장 기능을 가진 Chrome의 점유율은 나날이 높아지고 있죠.


 크롬에서 구글 계정 로그인 후 기기간 동기화 설정을 했다면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 다른 기기간에 즐겨찾기, 클립보드 내용 등을 공유할 수 있죠. 사무실에서 업무상 필요한 사이트를 즐겨찾기 해놓고, 퇴근 후 집에서 즐겨찾기된 사이트를 바로 접속하여 확인할 수 있는 등 활용도가 매우 뛰어납니다.


 다만 인터넷 접속 기록, 지메일, 유튜브 시청 기록 등 동기화된 다른 기기에서 컴퓨터를 공유하는 가족, 타인에게 내 활동 정보가 노출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구글 계정을 두 개 이상 생성하여 목적에 맞게 구분하여 사용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두 개 이상의 구글 계정을 동시에 사용해야 할 경우도 있고, 매번 사용 환경에 따라 로그인, 로그아웃, 로그인... 을 반복하는 행위는 매우 비생산적인 행동이겠죠? 


 다행히도 크롬은 "사용자 관리" 기능을 이용해 여러 계정의 프로파일을 저장하고, 또 동시에 두 개 이상의 계정이 로그인된 크롬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크롬 다른 사용자 추가로 목적에 맞는 계정 사용하기

크롬 브라우저 우측에 연결된 구글 계정의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아이콘 클릭 후 팝업 메뉴창의 "다른 사용자" 섹션에서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추가 될 구글 계정의 이름아이콘 선택 후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주의하실 것은 사용자 이름은 구글 계정이 아닌 바로가기 아이콘 및 연결된 계정 아이콘 메뉴 팝업창에서 표시될 이름입니다.


 또한 반드시 "이 사용자에 대한 바로가기를 바탕화면에 표시합니다." 체크 박스를 클릭해야,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이 추가 됩니다.


이미 사용중인 추가 계정이 있다면 [이미 Chrome을 사용 중이신가요? 로그인하세요.]를 클릭하고, 없다면 새로 계정을 추가합니다.


 이메일 또는 휴대전화 번호를 넣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해당 계정의 비밀번호 입력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동기화 사용 유무를 선택합니다. 만약 크롬에 로그인 될 계정을 두 개 이상 사용하려는 이유가 개인 Privacy 또는 업무 또는 공적인 일과 사적인 일을 분리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동기화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단계가 완료되면 바탕화면에 기존 크롬에 연결된 구글 계정과 추가된 계정이 별도로 분리, 구별된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성 됩니다. 바로가기 선택 시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된 크롬이 실행됩니다.


바로가기 아이콘뿐만 아니라 연결된 구글 계정 아이콘 클릭 후 하단의 "다른 사용자" 섹션에서 추가된 계정 이름을 클릭하여, 크롬 간 전환도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추가된 계정에서도 기존 계정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전환의 의미는 로그인 계정이 변화는 것이 아니라, 별도의 크롬 창이 실행 됩니다.


 윈도우 작업 표시줄 단추 그룹화 아이콘 역시 분리되어 표시 됩니다. 즉, 동시에 각각 연결된 계정으로 다른 작업이 동시에 가능합니다.


 가정에서 가족들과 함께 사용하는 공용 컴퓨터에서 본인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되어있다면, 다른 기기에서 시청한 유튜브 영상 기록들도 남게 됩니다.


 만약 가족에게도 들키고 싶지 않은 개인적인 취미 생활이나, 시청 기록 등을 숨기고 싶다면, 별도의 계정만 로그인하고, 개인 노트북 등에서는 두 개의 계정을 모두 로그인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컴퓨터 등 기기간 활용 목적이 다를 때 즐겨찾기 동기화를 분리하는 등 다양한 활용법이 있으니, 필요하신 분은 추가 구글 계정 생성 후 바로가기 아이콘을 생성하여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