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명령 프롬프트에서 원격 데스크톱 활성화, 비활성화

 윈도우10에서 원격 데스크톱을 이용해 컴퓨터 또는 서버에 원격으로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정 앱을 통해서 이 기능을 관리할 수 있지만, 명령 프롬프트 또는 PowerShell 명령어를 입력하여 간편하게 원격 데스크톱을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좋은 점은 여러 컴퓨터에서 원격 데스크톱을 빠르게 구성할 수 있는 스크립트를 만들 수 있고, 이 스크립트를 상대방에게 보내면 별도로 복잡한 원격 데스크톱 활성화 방법을 설명할 필요 없이 이 기능을 자동으로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가령 사용법을 잘 모르는 부모님 컴퓨터에 원격 데스크톱 접속을 통해 어떤 도움을 드리려고 할 때 별도의 설정 단계 없이 원격 접속을 바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How to enable Remote Desktop using CMD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한 원격 데스크톱 활성화 방법을 따라하기 앞서 사용중인 윈도우 에디션 확인이 필요합니다. 원격 데스크톱은 사용자들이 가장 대중적으로 이용하는 Windows 10 Home 에디션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Windows 10 Pro 또는 Enterprise 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중인 Windows 사양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Windows+X 를 눌러 [시스템(Y)] 메뉴를 선택하고 Windows 사양 섹션을 확인하면 됩니다. Home 버전 사용자인 경우 좌측 사이드 메뉴에서 [원격 데스크톱]을 눌러보면 'Windows 10의 홈 버전은 원격 데스크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라는 친절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윈도우 Home 버전에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듯이 별도의 프로그램(RDP Wrapper 등)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한 원격 데스크톱 활성화

 명령 프롬프트에서 원격 데스크톱 기능을 활성화하려면 다음 단계를 진행합니다.


  Windows 키를 누르고 [cmd] 입력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실행 후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여 원격 데스크톱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reg add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Terminal Server" /v fDenyTSConnections /t REG_DWORD /d 0 /f

윈도우 방화벽에 원격 데스크톱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netsh advfirewall firewall set rule group="원격 데스크톱" new enable=Yes

 위 단계를 완료하면 원격 데스크톱이 활성화되고 다른 컴퓨터에서 원격으로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2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한 원격 데스크톱 비활성화

 명령 프롬프트에서 원격 데스크톱 기능을 활성화하려면 다음 단계를 진행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실행 후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여 원격 데스크톱 기능을 비활성화합니다.


reg add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Terminal Server" /v fDenyTSConnections /t REG_DWORD /d 1 /f

윈도우 방화벽에 원격 데스크톱을 비활성화하기 위해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netsh advfirewall firewall set rule group="원격 데스크톱" new enable=No

 위 단계를 완료하면 원격 데스크톱이 비활성화되고 윈도우 방화벽 포트가 닫힙니다.

 명령 프롬프트가 아닌 PowerShell에서도 동일한 명령어로 원격 데스크톱 기능 및 방화벽을 활성화, 비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